대표사진
kfairy06
  1. 기본 카테고리
주간우수

이미지

도서명 표기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글쓴이
정희원 저
더퀘스트
평균
별점8.7 (403)
kfairy06





이번에 읽은 책은 현재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전문의로 재직 중인 동시에 여러 매체에 출연하여 '가속노화'에 대처하는 균형있는 삶-내재역량(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기능 요소 모두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얼마나 건강하게 나이 들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을 키우는 영역별 지침들을 설파하고 있는 정희원 작가의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이다. 나로선 처음 완독한 건강책이었는데, 선/후천적 신체조건을 넘어  전생애 건강 마인드를 장착하기에 매우 적합한 책이었다. 




'100세 시대'란 말이 흔하게 쓰이지만, 솔직히 70대나 80대가 되어버린 내 모습이 한없이 멀게 느껴졌었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적어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잘 먹고 잘 자고 잘 놀며, 경제적 자산을 스스로 관리할 정도로 내 삶의 방식을 지키는 것'이 현실적으로 추구해야 할 노년의 모습이라는걸 깨달은 시간이었다. 더욱이 의학, 심리, 생물, 경제, 사회 등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이유에 대해 논리정연하게 풀어낸 문장에서 저자가 '노화'에 얼마나 진심으로, 다각도로 깊게 연구했는지가 느껴졌다. 














저자는 노화의 속도를 늦추는 기둥 4가지로 이동성과 마음건강, 건강과 질병, 삶의 목표를 나타내는 4M에 대해 각 챕터로 나누어 상세히 알려준다. 솔직히 건강한 삶에 필요한 요소로 누구나 떠올릴 수 있는 것들이지만, 4M은 AND 조건이며 요행이 통하지 않는 전생애의 과업을 다면적으로 수행해가는 사람만이 비로서 느리게 나이들 수 있다는 말이 핵심이었다.






그간 나는 노화 지연을 그저 미용 기술이나 약물을 통해 가리는데 급급한 수동적인 선택을 반복했던 것 같다.


게다가 사회적 분위기도 정기적으로 병원을 다니거나 비싼 운동으로 관리받는 사람이 부지런하고 더 능력있는 사람처럼 비춰주며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인양 떠들어대기도 했고.


하지만 그 모든게 소비자본주의에서 돈이 움직이는 방식일 뿐, 정작 하나도 쓸모 없으며, 장기적으로 이러한 방식에서 빠져나오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라는 부분에서 통쾌하면서도 놀라웠다. 의대진학 희망자가 몰리는 이유도 안정적인 고액연봉 때문이라는데, 미래에도 의료 수요는 줄지 않을거라는 믿음이 탄탄하다는 반증이었다. 게다가 노령화 사회가 코앞이니, 계속 소비자의 포지션에만 머물며 건강을 관리할 것인지 고민해 볼 문제였다.


아무래도 저자는 노화를 공부하다 삶의 통찰까지 얻게 된 케이스인가보다.


"노화를 지연시키는 비결은 더하기가 아닌 덜어내기다. 번뇌와 스트레스는 물론이고 우리를 현혹하는 건강식품과 보조기구 등도 늘리는 것보다 줄이는 것이 내 몸에 득이 될 수 있다. 장기적인 불편을 고려하지 않고 단기적인 편안함을 추구하는 가치관을 바꾸면 소비를 부추기는 자극에도 무뎌진다. 더 높은 안목과 넓은 시각으로 내재역량을 키우면, 사람의 불안과 번뇌를 부추기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스스로를 굳건히 지킬 수 있게 된다." - P. 11





운동을 시작한지 3개월이 지나, 인바디 검사를 했었다. 나름 운동을 착실히 해나가던 중이라 기대감을 갖고 검사를 해봤는데 체지방에서 처참히 무너졌다. 31.6%이라니...! ㅎㅎㅎㅎ 충격을 받고 운동 시간을 늘렸다. 그런데 웨이트 동작을 할 때마다 목의 경직도가 높아지고 다음날 통증으로 불편감을 느끼는 횟수가 반복되면서 무턱대고 운동량을 늘리는게 능사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마땅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헬스장만 오가고 있었는데 작가가 호른 연습할 때 교착상태에 빠졌던 부분이 내 상황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 특히 공감한 부분이었다.


"호른 연주자가 되려면 먼저 악기 연주를 연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건강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스트레칭과 명상, 요가, 알렉산더테크닉을 연습하고 수영과 조깅 등의 운동을 하며 무엇보다 잘 먹고 잘 자야 한다고 역설했다. 프라네비키우스는 4M의 도메인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만드는 선순환을 알았던 것이다. 그의 조언에 따라 4M 도메인을 점검했고 연습시간을 줄이는 대신 나머지 도메인에 시간을 더 할애했다. 이후 몇 달에 걸쳐 소리는 제자리를 찾아갔다." - p.226




지금 생각해보면 내 몸이 4M을 전반적으로 살피며 다시 균형을 맞춰보라고 신호를 보냈던게 아녔을까. 덕분에 상체 스트레칭, 낫또와 야채를 활용한 식단 구성, 휴식과 명상을 일상에 추가해서 한쪽으로 너무 넘치거나 모자르지 않도록 노력 중에 있다.


책 한권 읽었다고 당장 드라마틱한 변화가 생기지 않을거란건 당연하다. 그렇지만 스스로 생활을 점검하고 능동적인 선택들을 남은 시간 이어간 삶과, 이 책을 읽기 전의 내 방식대로 살아간 삶의 간극이 점점 벌어졌을 걸 생각하면 아찔하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한다고 한해 한해 그 말의 의미를 체감하고 있다.ㅎㅎㅎ


정기적으로 이 장기 계획을 살피며 꾸준히 4M을 실천해 나가야겠다.

좋아요
댓글
17
작성일
2023.04.26

댓글 17

  1. 대표사진

    시시

    작성일
    2024. 6. 11.

  2. 대표사진

    수원

    작성일
    2024. 6. 11.

  3. 대표사진

    큰 삼촌

    작성일
    2024. 6. 11.

  4. 대표사진

    치카

    작성일
    2024. 6. 11.

  5. 대표사진

    텐샤이

    작성일
    2024. 6. 12.

kfairy06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8.1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8.19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7.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3.3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3.3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18
    좋아요
    댓글
    192
    작성일
    2025.4.1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18
    좋아요
    댓글
    196
    작성일
    2025.4.1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1
    좋아요
    댓글
    109
    작성일
    2025.4.2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