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평

뚜벅이
- 작성일
- 2019.11.15
편집디자인 강의 with 인디자인
- 글쓴이
- 황지완 저
한빛미디어
#웹디자인, #편집디자인 뭐가 다를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즉 출력의 차이가 아닐까 싶네요. 물론, 이건 단순한 비교보다는 작업 후에 업데이트가 가능하냐? 안하느냐도 구분한 겁니다. 이쯤되면 이해하시겠죠! #웹디자인 을 해도 최종 버전을 확인하지만 출력물을 위한 편집디자인을 경우에는 배이상 꼼꼼하게 봅니다. 오타라고 하나 나면 빼박이니까요. 인쇄하면 끝이잖아요.
#서평전문보기 https://blog.naver.com/kgbdiy/221708930055
이제는 편집디자인에서 #인디자인 을 도전(!)하는 프로그램을 여겼던 시절은 아득히 멀어졌고 쿽은 오랜 충무로 인쇄소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을까 싶네요. 사실 편집디자인 툴의 기능은 기본적인 #책편집 또는 #인쇄물편집 하는데 별 무리는 없습니다. 오히려 #전자책 때문에 기능이 추가되면서 계속 발전되고 있지만 전자책이나 앱매거진같은 화려한 인터랙티브한 기능을 넣어야 하는 어플이 아닌이상 아무 상관없죠.
이번에 소개하는 #편집디자인강의 #인다지인 #실무실습 책은 2014년에 출판된 #10년차디자이너에게1:1로배우는 편집디자인강의+인디자인의 개정판입. 하지만 이미 4-5년이 흐름 시점이라 인디자인도 버전업이 됐고 예제도 새로워져서 기대가 됩니다.
특이한 점은 구판에서 실려졌던 실제 인쇄물 샘플인 후가공 종이 샘플을 몇가지 넣어줬다는 건데요. 은박, 금박, 홀로그램과 UV코팅, 형광 별색 5도 인쇄와 본문 종이 8종(랑데뷰, 스노우화이트, 크라프트, 그린라이트, 매직패브릭 등)이 수록됐습니다.
웹디자인이나 편집디자인 둘다 레이아웃 디자인을 해야하는건 매한가지지만 인쇄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확연히 다릅니다. RGB색상과 CMYK처럼 색의 기본 요소또한 다르기도 하구요. 모니터에서 작업한다고 해도 캘리브레이션을 하지 않으면 인쇄사고가 나서 출력물을 못쓰게 됩니다. 뭐 웹디자인을 한다고 해도 왜곡되지 않게 작업하지만 어쩃든간에 서두에도 얘기했지만 편집디자인은 처음에 세팅을 잘못하면 말짱 도루묵 됩니다.
그건 그렇고 편집디자인의 꽃이 된 #인디자인은 구판에서 인디자인CS6과 CC가 대상이였지만 지금은 벌써 인디자인CC 2020까지 업데이트가 된 상황입니다. 그렇가고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이 하위 버전을 사용하면 학습에 충돌(!)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한다면 걱정하실 필요는 없네요.
#편집디자인을 할때 항상 페이지 세팅, 여백, 쪽수 등을 하고 나서 작업하고 단축키는 늘 그렇듯 작업속도를 올리는데 참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실 그보다는 각종 소스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어도비 프로그램중에 유일하게 한글판이여야 하는 툴이 바로 인디자인이라고 할 정도로 영문판의 용어들은 낯섭니다.
책의 전체적인 구성은 크게 두 파트로 나누고 있네요. 전편은 #편집디자인 워크플로우, 나머지는 #편집디자인 실무 프로젝트 로 샘플이지만 실제 작업물을 따라하면서 실무 프로세스도 익히고 작업 노하우(Know-How)도 배우게 됩니다.
편집디자인은 최종적으로 인쇄를 목적으로 하기때문에 종이규격과 종류에 따른 인쇄 결과고 경험해야 합니다. 같은 블랙이라도 종이재질에 따라 잉크가 먹어서 색이 다르게 보이는것도 감안해야 한까요. 하나의 프로모션을 기준으로 한다면 길어야 몇페이지 안되는 웹디자인과는 달리 책에서 수도 없이 많은 글자는 어떤 폰트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가독성이 다르고 느낌도 다릅니다. #웹브라우저 에서 처럼 크기를 임의로 키울 수 없잖아요. 전자책(ebook) 버전도 같이 판다면야 가능한 부분이지만...
#책디자인, #북디자인은 딱딱 맞아떨어지도록 배치가 되어야 합니다. 단원마다 일치해야 할 폼이 있고 #단락스타일도 꼼꼼히 정의해놓고 가야 하죠. 이 책에서는 실무에서 실수할 만한 요소들들을 짚어주고 있어서 초보자가 읽기에 유용해 보이네요.
웹디자인을 하면서 그쪽 분야에서의 용어를 잘 몰라 버벅되듯이 편집쪽 일도 예전부터 다루는 용어들이 꽤 있거든요. 다 몰라도 되지만 필수적인 용어는 알고 있어야 클라이언트나 팀내 작업시 커뮤니케이션이 순조롭겠죠?
.
.
.
#포토샵, #일러스트 야 하나의 파일안에 레이어 요소들을 파악하면 그나마 수월하지만 #편집디자인 은 여러 페이지에 걸친 세팅과 두루두루 편집디자인에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도 툴 위주의 학습인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와는 달리 주변 지식들을 많이 요구하는게 편집디자인입니다.
이번에 출판된 #10년차 디자이너에게 1:1로 배우는 편집디자인 강의 with 인디자인 은 같은 제목의 책이지만 개정판이상의 활용로써 가치가 있다고 보여지네요.
#서평전문보기 https://blog.naver.com/kgbdiy/221708930055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