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평

뚜벅이
- 작성일
- 2021.5.12
기적의 생각 공식
- 글쓴이
- 가키우치 다카후미 저
유노북스
머릿속을 정리하기 위해서 우리는 스스로 부단하게 노력하지만 타고난 기억력의 소유자가 아닌 이상 기적적인 정리는 힘듭니다. 그렇다면 무대포가 아닌 수학공식처럼 뭔가 딱 맞아떨어지는 기적의 생각 공식은 없을까? 마치 짜맞춘듯 기적의 생각 공식 이란 책이 하나 있습니다. #기적의생각공식 과연 사고법이라는것도 공식으로 해낼 수 있을까? 의구심을 가지면서 책을 읽어보려 합니다.
공부할때 빠지지 않는 게 바로 노트 정리입니다. 같은 수업시간에 필기를 해도 어떤 학생은 1시간 강의 내용을 잘 정리해서 그 노트만 봐도 마치 수업을 들은듯 머릿속이 정리되는 노트가 있죠. 물론 노트 정리만 잘 한다고 성적또한 좋은건 아니지만 이런 노트 정리는 분명히 체계적인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1장에서는 기적의 생각 공식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선, 폭넓고 깊이 있는 생각에 대해 이해합니다. 정리라는 것도 심층적인 관점에서 그런 것이 필요하니까요. 다음으로 머리와 마음의 생각은 완전히 다르다는 겁니다. 몸따로 마음따로랄까요. 머리는 그렇게 하지 말라고 하지만 마음은 따로 감정적인 면을 나타나게 되죠. 그리고 비논리적인 생각도 필요하다 입니다. 정리라는 말 자체가 상당히 논리적인 뤼앙스를 풍기지만 결국 공식으로 방법적인 측면에서 접근한다고 해서 너무 논리편향적으로 생각하지 말라는 것이죠.
그렇다면 놀라운 생각은 뒷걸음 치다가 얻어걸린걸까요? 아닙니다. 생각의 기술을 통해서 우리 인생이 즐겁게 되듯이 생각의 기술을 공부에 적용하면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는 밑천이 됩니다. 원칙1. 목표를 정한다. 원칙2. 현재 상황을 정리한다. 원칙3. 폭넓게 생각하고 깊이를 더한다.
기적의 생각 공식에서 생각의 확장은 다양한 사고를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죽어가는 상권을 되살린다는 구슬 꿰기 연상법이 상당히 관심을 끌더군요. 즉 상상할 수 있는 것을 계속해서 연결해 마치 구슬꿰듯이 연결해 나간다는 겁니다. 꼬리에 꼬리를 문다고나 할까요. 여러가지 힘빼지 말고 하나만 파는 사람이 매력적인 이유중에 하나는 한데 모으기 입니다.
의외의 것이 기발한 아이디어가 되기도 합니다. 책에도 소개됐지만 일반 녹음기가 과연 홈 쇼핑에서 판매량이 높을 수 있을까요? 하지만 설정 즉 쓰임새에 대한 생각의 관점을 달리하면 말이죠. 노인과 주부들이 녹음기에 녹음한 내용들 통해 건망증 또는 아이들과의 소통 도구로 사용됩니다. 이런건 평범한 생각보다는 기적의 생각 공식 에 따른 기술적인 측면에서 접근한 케이스죠. 문제 해결을 위한 기발한 아이디어는 운빨이 아닌 기술로 생성된 공식의 결과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