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리고 싶어요

생명은 소중해
- 공개여부
- 작성일
- 2014.4.10
요즘 개인정보 유출 문제로 기분이 찝찝하고 이상해서 내가 가입했던 사이트들을 하나하나 정리하는 중이다. 그런데 내가 가입했던 사이트들이 어떤 사이트들이었지?? 회원가입만 하고 몇 번 이용하고 말거나 뭐 좀 사려고 가입했다가 그 이후로 이용안 한 사이트들이 있었는데 도대체 어디인지 기억이 안난다.
그래서 혹시나 이런 사이트들을 알려주는 사이트가 있지 않을까 검색해봤는데 있었다. 거기는 바로,
이곳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주민번호 클린센터'라고 한다. 이 사이트에 가서 과연 내가 가입했던 사이트들이 어디인지 알아봤다. 한국신용평가정보, 한국신용정보 등에서 수집된 사이트들이다. 그런데 엄청났다! 엑셀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는데 그 목록들을 하나하나 확인하며 탈퇴, 해지 작업을 하는데만 꼬박 3일 정도가 걸렸다.
어떤 사이트는 사이트 자체가 없어진 곳도 있었다. 아이디, 비번 생각 안나서 '아이디 찾기' 해서 본인확인하느라 핸드폰으로 번호 받아서 아이디 확인하기를 여러 번. 아이디 알아내서 비번 유추해서 로그인하고 해지하는 작업이 만만하지 않았다.
이 사이트에서 알려주는 정보는 주민번호를 사용하여 회원가입한 사이트 뿐만 아니라 내 주민번호 사용 이력이 있는 사이트들도 알려준다. 내가 회원가입한 적이 없는 게임사이트들, 다운로드 사이트들이 내 주민번호를 조회한 적이 있었다. 나는 당연히 기분이 나빴다. 이것은 내 주민번호가 유출되어 이용된 적이 여러 번 있다는 얘긴데..
하여튼 나는 내가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들에 대한 회원 탈퇴, 해지 작업을 완료했다. 요즘 싸이월드는 안하지만 예전 사진들과 글들이 있어서 해지하지 못했다. 4월 8일부터 싸이월드가 네이트로부터 독립했다고 한다. 나는 즉시 네이트 탈퇴했다. 독립한 싸이월드를 좀 해볼까 생각중이다. 예전에 활동했던 싸이월드, 세티즌, SLR클럽 같은 곳은 내 과거 추억이 담겨있는 곳이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clean.kisa.or.kr 에 가셔서 자신이 가입한 사이트들을 조회해보세요.
- 좋아요
- 6
- 댓글
- 2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