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Mind Control)

키미스
- 작성일
- 2019.8.31
감정은 패턴이다
- 글쓴이
- 랜디 타란 저
유노북스
마음, 즉 감정과 관련된 책을 몇 권 만나본 사람이라면 어디선가 본 것같고 읽은 것 같이 어느 정도는 알 법한 내용들이지만 이 책은 전혀 식상하지않고 조금 더 친근하고 구체적인데다 적극적으로 다가온다. 지금까지의 감정 관련 책들 모두 상황에 따른 심리상태를 언급하고 해결방안도 제시했지만 이 책의 실천방안은 정말 해볼 수 있을 듯한, 꼭 한번 해보고 싶어지는 방안들을 담고 있다.
♤ 4-7-8 호흡법
(4초 동안 조용히 코로 숨을 들이 마시고, 7초 동안 숨을 참은 다음, 8초 동안 입으로 천천히 숨을 내쉬기, 4차례 반복, p87)
♤ 오늘 마음에 들었던 내 모습 3가지와 그 이유 써보기(p286)
♤ 마음 내려놓기 → 끈 자르기(이미지 트레이닝, p294) 등등
그리고 여러 감정 중 하나인 '분노'에 대해 여러 책을 통해 조곤조곤 설명을 들어도 분노는 나쁜 감정이란 생각이 머릿속에서 쉬이 사라지지 않고 단순히 어떻게든 그러지 말아야 겠다고만 생각했을 뿐인데 마음 속 깊이 감춰진 원인을 보다 더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다.
분노는 뭔가가 잘못 되었다는 신호다.
무언가 당신의 영역을 침범하거나 당신이 간절히 원하는 것은 막아서고 있을 수도 있다. 아니면 당신이 그동안 상처를 너무 많이 받아서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상황인지도 모른다. p130
알지만 어쩌지 못해 매우 몹시 당황스럽고 늘 같은 일의 반복이었다면 이 책은 그 반복을 최소한 정도로 막아줄 수 있을 것같다. 그 순간을 피하거나 부딪히거나 혹은 어떤 상황이 닥쳐와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힘을 일깨워주는 느낌이 들었다.
두려움, 불안, 슬픔, 분노, 죄책감, 욕망, 자신감, 행복, 관용, 사랑
하나하나 제각각의 감정에 대해 차근차근 접근하는 건 물론 세세한 설명을 통해 어렵다면 몹시 어려운 그 감정들을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고 글의 중간중간 등장하는 명언과 글귀들은 꼭 다시 한번 더 읽게 되고 담긴 뜻을 음미하게 될 정도로 넘 마음에 와닿았다.

***
마음과 관련된 책을 나름 꾸준히 읽은 편이라 이 책을 만나는 걸 살짝 망설였는데 읽기 시작하며 든 생각은 모든 책이 대개 그러한 편이지만 이 책 역시 만나보길 잘했다는 것이다. 나중에 만났거나 아예 만나지 못했다면, 엄청 후회했을 테니까. 정말 기분좋은 고맙고 감사한 만남이었다.
감정에는 패턴이 있고 그 감정을 알아차릴 수 있음을 이번에 제대로 배운 듯하다. 어떤 감정이든 잠시 멈춰서 느껴보자. 내가 어떤 감정인지... 그럴 수 있다면 지금 이 삶을 아주 조금 더 고마워하고 행복해질 수 있을 테니...!
괴로운 감정에 사로잡혀 허우적 거리고 있다면 이 책, '감정은 패턴이다'를 꼬오오오옥 만나보길... 모두모두 행복해지면 좋겠다는 간절한 바램을 담아 꼭 권해주고 싶다.
- 좋아요
- 6
- 댓글
- 10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