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미스
  1. 읽고 끄적이다...책

이미지

도서명 표기
결혼은 모르겠고 내 집은 있습니다
글쓴이
김민정 저
21세기북스
평균
별점9.3 (22)
키미스

혼자 살기, 독립에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게 있다면 바로 '경제적'인 문제가 아닐까 싶다. 무엇보다 가장 먼저 구해야하는 게 '집'인데 살 집을 구해도 '내 집'이 아닌 이상 전세나 보증금에 월세는 기본이고 몇개월에서 1년 혹은 2년만에 집을 옮겨야하는 건 물론 인테리어 역시 마음에 안 들어도 쉬이 바꾸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여기 자취 14년 차 세입자로 살아오다 마침내 그 어렵다는 내 집을 마련한 이가 있다. 저자는 과연 어떻게 집을 마련할 수 있었을까?


지속가능한 1인용 삶을 위한 인생 레시피

<결혼은 모르겠고 내 집은 있습니다>



방송작가인 저자는 처음부터 집을 사려고 했던 건 아니었다고 한다. 자취를 오래하며 여러 집을 전전했는데 어느날 우연히 동갑내기 방송작가의 집에 놀러가게 되었고 당연히 월세 아님 전세일 거라 생각했던 집이 '자가' 즉 '내 집'이라는 사실을 알고는 무척 놀라웠고 저자에게 확실한 동기를 부여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꾸게된 것이다-!!


결심을 하고 계획을 세우긴 쉬워도 막상 실행하긴 어려운 법인데 저자는 계획대로 충실히 아니 더 열심히 여러 일을 하며 움직였다. 몇 줄 안되는 문장으로 표현하긴 했지만 얼마나 엄청난 노력을 했을지 안봐도 훤하달까. 



그렇게 피와 땀과 노력을 기울여 마침내 종자돈을 마련, 그 어렵다던 정부 지원 대출-이율이 낮은-인 디딤돌 대출까지 받아 드디어 내 집을 마련하게 된다. 어떻게 마련하게 됐는지 그 과정과 리모델링을 거쳐 깔끔하게 재탄생한 집은 사진으로만 봐도 넘 좋았다. 집이 조금이라도 넓어보이는 흰색을 좋아해 온통 흰색으로 꾸몄는데 저자가 운영하는 유튜브에서도 자막을 보고 웃어댔지만 저자의 집에 놀러온 친구가 내뱉은 말에 또 한번 웃음이 났다.


"야. 무슨 이런 것까지 흰색이야. '화이코패스'냐?"


그렇다. 왠지 초록이어야 할 것 같은 때수건도 흰색이었던 것이다. 읽는 내내 저자가 툭툭 던지는 말이 재밌게 느껴져 마구 웃었는데 이 분, 날 웃기더니 결국 울리기까지 한다. 아마 또다른 누군가도 읽으면 울지 않을 도리가 없을 것 같다. 소중한 이를 떠나보낸다는 건 너무나 슬퍼 설령 알지 못하는 이라도 그 슬픔은 고스란히 전해져오기 때문이다. 


암튼 저자는 '내 집'을 마련하고 마냥 좋을 줄만 알았는데 되려 이런저런 생각이 많아진 것 같다. 집을 마련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잃어버린 것들을 다시금 찾아야했기 때문인데...


'내 집'이 생기면 보상처럼 따라올 줄 알았던 '더 나은 삶'은 모든 것을 놓은 후에야 찾아왔다.


'자기만의 방'을 온전히 갖기 위해선 '자기만의 시간'이 필요했던 것이다. p17~18


그리하여 그녀가 과감히 택한 삶의 방식 또한 흥미롭다.


'호캉스가 필요 없는 삶' 즉, 여유로운 시간 속에서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그런 삶(p128~129)을 지향하게된 것이다.




***



책소개를 먼저 접하고 저자가 운영하는 '1인 2묘 가구'라는 유튜브 채널을 접하게 되었는데 깔끔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집에서 저자가 보여주는 모습들에 묘한 매력을 느꼈고 가끔 보게 되면서 저자도, 고양이도, 내 집 마련기가 담긴 책도 궁금해졌고 알고 싶어졌다. 


저자의 경험담이 담긴 진솔한 이야기가 재밌으면서도 넘 마음에 와닿았고 인테리어 전,후 모습도, 냥이들의 귀여운 모습도 볼 수 있어 넘 좋았다. 그리고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나 자신과 내 집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어 특히 더 좋았던 것 같다. 지금 당장은 내 집 마련이 어렵겠지만 꾸준히 노력하다보면 언젠가 근사한 나만의 집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뭐든 마음먹기 나름이고 얼마만큼 실행에 옮길 수 있느냐의 문제다. 역시 세상에 저절로, 그냥은 없다. 간절히 바라고 행동으로 옮겨야함은 물론 그에 상응하는 노력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입을 벌리고 감이 떨어지길 기다리느니 막대기로 감을 따는 편이 훨씬 빠른 것처럼 말이다. 


내 집 마련 분투기, 인테리어, 미니멀&비혼 라이프를 감칠맛나게 잘 버무린 넘넘넘 재미난 이야기, 내집내삶! 집을 마련함과 동시에 삶까지 재정립한, 앞으로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되는 이야기, 모두 꼬옥 꼭!! 만나보길...!!!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키미스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3.11.13

    좋아요
    댓글
    6
    작성일
    2023.11.1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3.7.2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7.2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3.6.3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6.3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