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평단 리뷰

꾸꾸까까
- 작성일
- 2022.4.12
다채로운 일상
- 글쓴이
- 다채롬 저
돌베개
나는 트렌스젠더에 대해서 깊이 알고 있는 사람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 책을 읽음으로써 조금 알게 된 거 같은 기분이 들었다. 만화 형식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편하게 읽을 수 있음과 동시에 표정이 있는 그림과 함께 읽으니까 다채롬 작가님이 어떤 기분을 느끼셨을 지 예상이 되는 부분이 있어서 더 몰입해서 읽을 수 있었던 거 같다. 나는 작가님같은 고민을 해 본 적이 없고 어떤 기분이셨을 지 확실하게 느낄 수 없겠지만 굉장히 힘들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꼭 트렌스젠더뿐만 아니라 동성애자같은 다른 성소수자분들도 한국에서는 살기가 편치 않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전에 나도 동성애자 친구를 만난 적이 있는데 특별할 것 없는 평범한 사람이었고, 예상치 못한 부분도 있었다. 이런 걸 보면 나 또한 약간의 편견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었을지도 모른다. 동성애자나 트렌스젠더는 독특할 것이라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었던 거 같기도 하다.
보면서 나까지 위로를 얻은 부분. 러브 마이셀프를 하자고 늘 생각하고 있고 꽤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가끔 이런 장면을 보면 '생각보다 내가 나를 사랑하지 못 하고 있나?' 라는 생각이 가끔 든다. 내 주위에도 저런 쥐 친구가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 생겼다. 나도 다른 사람에게 저런 쥐 친구같이 용기와 위로를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 부록에서는 트렌스젠더의 용어와 과정, 법 같은 부분이 글+그림으로 설명이 되어있기 때문에 혹시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이 책의 부록을 찬찬히 읽어보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