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kojtoy
- 작성일
- 2021.5.3
UX 디자인의 모든 것
- 글쓴이
- 한상훈 저
비제이퍼블릭(BJ퍼블릭)
■ 서평 작성
1. 책제목/ 저자/ 출판사/ 읽은 날짜
책제목/UX 디자인의 모든 것
저자/한상훈
출판사/비제이퍼블릭
읽은 날짜/2020.05.01
2. 주요 내용
“사람을 배려하는 디자인”이 억수로 중요해요.
단순하고 세련된 앱과 디자인을 만들어서 사랑받고 싶어요.
UX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다룬 디자인, 사용자가 누구이든 보편적인 행동 패턴에 기반하여 만들어요.
UX가 다양한 사용자를 고려해서 더 나은 UX로 항상 사람이 중심이며, 감동을 주는 UX 디자인과 사용성을 발전시켜야 해요.
그래서 UX 디자인 트렌드를 제대로 익힐 수 있어서 좋았어요.
3. 핵심문장 및 마음에 와닿은 구절 (3가지)
|고객 성향별 디자인 패턴(41~45쪽)_이성적 사용자 vs 감정적 사용자
·사용자가 문제를 경험할 수 있는 쇼핑 앱이나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의 경우 반드시 고객센터와 적절한 가이드 페이지를 구성해야 합니다. 또는 챗봇을 통해 직접 상담원과 이야기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실용성이 짙고, 이성적 행동이 예상되는 앱에서는 신뢰감을 주는 UI와 정돈된 스타일이 반드시 요구됩니다. 특히 레이아웃이 변동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게 좋숩니다.
|랜딩(Landing)(127~130쪽)
우리는 무엇에 주목해서 랜딩을 설계해야 할까요? 바로 사용자의 의식 흐름입니다.
·첫 만남의 관점: 랜딩 페이지는 자신이 소개하거나 설명하고자 하는 것을 잘 설명하고, 특정한 행동을 이끌어 내는 게 목적입니다. 이러한 유에서 한 번을 들어와도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쉬운 내용: 처음에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재밌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재밌는 스토리텔링: 랜딩 페이지의 목적은 특정 행동을 이끌어 내는 것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스크롤이 바닥까지 갈 수 있도록 재밌는 스토리텔링이 필요합니다.
·눈의 동선: 콘텐츠 배치는 시선이 자연스럽게, 상싱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동선을 제시해야 합니다.
·중요도에 따른 배치: 화면에서 콘텐츠의 위치에 따라 읽히는 정도가 다름을 기억하고, 이에 따라 배치해야 합니다.
·깊은 탐색: 사용자의 깊은 탐색을 위해 화면 하단 푸터 등에 깊은 탐색을 위한 링크들을 배치합니다. 구체적인 가이드, 자주 묻는 질문, 구체적인 규정 등과 같이 어렵지만 자세한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 링크를 배치합니다.
|다크 모드 디자인 방법(279~280쪽)
- 색상_다크 모드는 눈이 편안해야 합니다.
- 깊이감_배경색을 설정할 때 명도의 차이를 주어 인식할 수 있는 깊이감 차이를 제공합니다.
- 대비_어두운 환경일지라도 콘텐츠를 읽는 데 불편하면 안 됩니다. 콘텐츠와 배경 사이의 대비가 필요합니다.
4. 배운 점. 느낀 점. 깨달은 점. 적용해볼 점
배운 점/다양한 사용자_웹 접근성을 고려한 디자인,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용자들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시각 관련, 인지적, 학습, 신경 관련, 청각 관련, 물리적 제한, 언어적 제한(209~210쪽) / 장애인을 배려하는 디자인으로 어떤 사용자도 억수로 만족하면 좋겠어요. 다양한 사용자를 이해하는 작은 변화와 개선으로 앞으로 더 발전시켜야 해요.
느낀 점/새로운 발견의 어려움_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개인의 취향을 분석해 보여 주는 강점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무한히 볼 수 있도록 유사한 콘텐츠를 끝없이 제공합니다. 모든 사람이 동일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설치해서 쓰지만, 모두 다른 경험을 하고, 각자 자신에게 주어진 콘텐츠만 봅니다.(252~253쪽) / 인스타그램을 자주 사용하는데, 단순하면서 은근 불편해요. 인스타그램 피드에 한번 올린 사진은 수정이 안 되어서 억수로 답답해요. 누구나 소통이 잘 되는 인스타그램이지만, 사용자와의 소통까지도 배려하면 좋겠어요.
깨달은 점/비밀번호 없는 로그인_이제는 암호를 만드는 일도 적는 일도 귀찮은 시대가 됐습니다. 비밀번호를 만들 때 영어 대소문자를 비롯해 숫자, 특수 기호까지 필수로 섞어야 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이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는 환경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285쪽) / 가끔 사용하는 것은 비밀번호를 매번 헷갈려요. 비밀번호 만들 때에 대소문자를 구별해야 하는 것도 상당히 귀찮아요. 그럴때마다 스마트폰처럼 패턴 인식으로 잠금을 신속하게 풀면 좋을 듯해요. 철저한 보완과 편리성이 함께 제공되어야 해요.
적용해볼 점/유튜브_사용 빈도와 사용 시간에서 유튜브보다 높은 서비스는 지구상에 없기 때문에, UX 디자인을 하는 사람들에게 유튜브는 최고의 교보재라 할 수 있습니다.(253~257쪽) / 요즘은 유튜브 없이는 단 하루도 재밌지 않아요. 그만큼 유튜브는 질리지 않는 콘텐츠로 매일 보면서 즐길 수 있어요. 특히나 코로나 시대에 유튜브만한 친구는 없어요. 항상 사랑받는 유튜브, 그 강점으로 인기가 식지 않을 듯 해요.
5.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
예쁜 어플리케이션과 사용하기 편리한 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좋은 UX/UI 디자인의 변화에 대등하는 웹 앱과 모바일 앱에 적용할 끊임없는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생성됐나요?
유튜브, 넷플릭스를 리디자인하여 사용자들이 더 편리한 수많은 콘텐츠를 제공하면 좋겠어요.
6. 한 문장으로 이책을 요약한다면?
UX 디자이너가 언제나 사용자 경험을 토대로 트렌드를 이끄는 디자인이 중요해요.
UX 디자인의 강점을 살려서 사용자를 배려하는 관리와 개선이 꾸준히 필요해요.
사람과 소통하는 앱이 가치있는 디자인, 사용자를 위한 최적화 환경으로 사랑받을 수 있어요.
#UX디자인의모든 것
#한상훈
#비제이퍼블릭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