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바람
  1. 서평단 서평

이미지

도서명 표기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글쓴이
켈리 최 저
다산북스
평균
별점8.9 (67)
산바람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켈리 최

다산북스/2017.10.23.

sanbaram

 

글로벌 경제의 동반 침체로 원하는 일자리 얻기가 하늘의 별따기만큼이나 어려운 세상이다. 안정적인 직업이란 이유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대학생이나 졸업생들이 너무 많아 걱정이라는 기사들이 심심치 않게 나온다. 그리고 예전처럼 평생직장 이라는 개념이 없어지다 보니 중년 창업이 한창이지만 성공하기는 힘들고 1,2년 사이에 사업을 접는 사람들이 절반을 넘어가고 있어 가계 빚 또한 국가적 걱정이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어려운 환경에서 한 번의 실패를 딛고 창업 7년 만에 10개국에 7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켈리델리(Kelly Deli)의 창업자이자 회장이 사업에 대한 꿈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를 내었다.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는 첫 사업에 실패한 이야기부터 시작하여 그로부터 배운 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사업가로 재기하기 위해 어떤 공부를 했고, 어떤 철학과 마음으로 회사를 만들어가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첫째, ‘열심히 했는데 왜 망했을까?’ 에서는 바닥까지 가 봐야 보이는 것들이라 하여 사업에 실패하고 2년간의 은둔에서 벗어나기까지의 과정을 소상히 밝히고 있다. 둘째, ‘무엇을 준비해야 오래 살아남을까?’에서는 머리가 아닌 눈과 발로 했던 2년간의 사업 공부라고 하여, 재기를 위한 사업 준비 과정 하나하나를 풀어 놓는다. 셋째, ‘어떻게 해야 사업을 하면서 행복할 수 있을까?’에서는 기적은 행동하는 자에게 찾아온다는 저자의 경영 철학에 대하여 조목조목 짚어가면서 실천 방법을 설명한다.

 

첫 번째 사업에 실패에 대한 철저한 자기반성을 통해 다시 시작할 사업을 구상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우선 실패 원인을 분석한 결과 첫째, 사전조사를 철저히 하지 않고 친구가 하는 사업에 숟가락 하나 얻는 식이 되었다. 둘째, 좀 더 장기적인 전략으로 대기업을 설득하여 협찬을 받았어야 하는데 모든 것을 스스로의 힘으로만 해결하려 한 것이 잘못이었으며, 셋째, 광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않고 낙관적인 전망으로 일관한 것을 꼽았다. 결국 10억이라는 큰 빚만 남고 자신감을 잃어버리면서 사업을 접을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다시 시작하는 사업에는 실패를 하지 않기 위해 실패의 경험에서 뼈저리게 배운 사업의 세 가지 기준을 정했다. ‘경기를 타지 않을 것, 돈이 많이 들지 않을 것, 내가 잘하고 좋아해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즉 미쳐서 할 수 있는 일일 것이어야 한다는 원칙을 정했다.

 

사업의 컨셉이 정해지자 유럽 최대의 마트에 입점하기 위해 2년 동안 마트직원보다 마트에 더 자주 가고,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발로 뛰며 철저한 시장조사를 하였다. 다른 준비과정 으로는 사업에 필요한 책 100권 읽기와 사업하고자 하는 부분의 최고장인에게 도움 요청하기, 경영을 제대로 알기 위해 최고 CEO 경험을 가진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고 지도받는 과정에서 자신감을 회복하였다. 사업과 관련한 법을 알고 적용하기 위해 변호사 등 필요하면 어떤 분야 건 그 분야의 최고에게 도움을 받는 다는 생각으로 발로 뛰었다. 그 결과 많은 사람의 도움과 지도를 받아가며 창업 준비를 할 수 있었다. 이렇게 철저한 준비 끝에 시작한 사업이기에 짧은 기간에 비약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회사가 되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많은 사람이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아직은 때가 아니라며 시기를 미룬다. 하지만 적절한 시기라는 건 결코 저절로 주어지는 게 아니다. 시작은 오로지 내가 만드는 것이다.(p.109)” 사업뿐 아니라 인생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다면, 그것을 본격적으로 시도할 때보다, 그것에 대해 알아보고 공부하는 때부터가 시작 단계다. 매일매일 조금씩 관심분야에 대해서 알아보고, 조사하고, 공부하며 자신의 꿈에 다가가면 된다고 조언한다. 운 또한 아무한테나 가는 게 아니라 준비하는 자를 따르게 마련이다. 작은 성공은 혼자서도 할 수 있지만 큰 성공은 반드시 운이 따라줘야만 하는데, 사실 운은 평소에 준비가 되어 있는 자가 아니면 찾아오지도 않고 잡을 수도 없는 법이라고 말한다.

 

사업적으로 도움을 요청할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점이 있다. 그 사람이 추구하는 가치, 비전, 철학, 전략 등이 나와 회사가 추구하는 그것과 잘 맞아떨어져야만 한다. 아무리 좋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이 부분에서 어긋난다면 만남이 계속 이어지기도 어렵고, 사업적으로도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하기 전에 반드시 그 사람의 철학과 비전 등에 대해서 조사해야 한다.(p.149)” 누군가를 설득할 때는 현재 나의 마음가짐이나 열정, 진심과 철학이 어떠한지, 나는 좋은 사람인지 등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먼저 호감과 믿음을 주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세계시장은 내 집 안방이 아니다. 문을 두드린다고 그냥 열어주지 않는다. 진출하고자 하는 해외 시장이 있다면, 발 빠르게 움직여라. 그 나라에 직접 가서 보고 듣고 느끼고 경험하라. 컴퓨터 앞에서의 100시간 보다 직접 찾아가서 경험한 1시간이 더 많은 답을 가져다 줄 것이다.(p.247)” 이와 같이 현장을 발로 뛰며 필요한 것을 얻어내야 한다는 것을 강조 하고 있다. 누구나 꿈꿀 권리가 있고, 기적과 만날 자격이 있다. 기적은 결코 멀리 있지 않다.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한다. 사업을 시작하려는 꿈을 가진 사람이나, 사업에 실패하여 실의에 빠진 사람이 이 책을 읽는다면 자기에게 필요한 것을 얻게 될 것이라 생각되기에 일독을 권한다.

 

(이 리뷰는 예스24를 통해 다산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16
작성일
2023.04.26

댓글 16

  1. 대표사진

    산바람

    작성일
    2017. 11. 12.

    @오우케이

  2. 대표사진

    책찾사

    작성일
    2017. 11. 13.

  3. 대표사진

    산바람

    작성일
    2017. 11. 13.

    @책찾사

  4. 대표사진

    파란하늘

    작성일
    2017. 11. 13.

  5. 대표사진

    산바람

    작성일
    2017. 11. 13.

    @파란하늘

산바람님의 최신글

  1. 작성일
    18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18시간 전
  2.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8
  3. 작성일
    2025.5.6

    좋아요
    댓글
    2
    작성일
    2025.5.6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