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리뷰

lessonku
- 작성일
- 2021.4.20
MZ세대 트렌드 코드
- 글쓴이
- 고광열 저
밀리언서재
〈북코스모스 도서 평가단〉
한때 90년대생이 온다 라는 책이 이슈가 된적이 있었다. 그만큼 90년대 생들은 그전의 세대와는 다른 무언가가 있다는것이 책의 제목을 반증하였다. 이 책의 제목은 MZ세대 트렌드 코드 이다. 부제가 90년생의 뇌구조.문화.트렌드 라고 하니 이 책도 역시 90년대생의 특징에 대해서 다룬책이다. 특별히 이책에서는 크게 90년생에 대해서 4가지로 나누어 그들의 정체, 뇌구조, 일하는방식, 사는(buy)법, 그리고 파는법에 대해서 다루었다.
여기서 말하는 MZ세대란 1981~1995년생을 밀레니얼 세대라고 하고 1996년생 이후의 세대를 Z세대라고 하는데 90년생은 두 세대에 걸쳐 나타나기에 MZ라고 부른것이다. 이들이 기성세대와 다른 점을 가진것은 이들의 살아온 사회와 환경이 그전과 다르기 때문이기에 이들의 문화나 가치관이 잘못되었다고 함부로 이야기 해서는 안된다. 이책을 읽기전에 나 또한 이들에 대해서 잘못된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고 이책을 통해서 어느정도 부분 이해되고 해소될수 있었다.
나는 80년대생인데 요즘 마주하게 되는 90년생들을 보면 이들의 사고가 독특하기도 하고 나랑 맞지 않는 부분도 있다는 생각에 벌써 세대차이를 느끼는것 같은 생각이 들때도 있었다. 언젠가 티비광고로 유행했던 나때(라떼)는 말이야를 하고 있는 나자신을 봤을때 그들에게 내가 꼰대처럼 보일것 같은 생각도 들었다.
과연 90년생이 무엇이 그토록 다르기에 이렇게 새로운 종이라고 까지 이야기 하는지 이책을 읽어보니 자세히 알수 있었다.
최신간인만큼 현재의 이슈와 최신 통계자료를 통하여 더욱 구체적으로 알수 있었다.
크게 보이는 그들의 특징은 디지털문화에 익숙한 세대이고, 직장에 올인하는것보다 자신만의 직업을 개척하고, 나홀로 문화(혼밥,혼술,혼영)에 익숙하고, 사회의 불공정을 용서하지 않고, 성과주의를 탈피하고, 갑질기업은 응징하고 선한기업은 박수쳐주는 세대이다.
이런 그전과는 다른 가치관을 가진 세대가 이제 사회의 주류가 되는것이다. 이들이 생산자가 되고 소비자가 되는것이다.
따라서 이전의 생산과 소비문화가 많이 바뀔것이고 이에 발맞추어 많이 바뀌어나가고 있는중이다.
따라서 이들의 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여하며 90년대 생 뒤에는 00년생이 온다는것도 명심하여서
저자는 이들과 기성세대가 불협할것이 아니라 서로의 가치관을 이해하며 나가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8.5/10점)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