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깔로아밀크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오디세이아
글쓴이
호메로스 저
살림출판사
평균
별점8.7 (36)
깔로아밀크

 

고전은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를 준다고 하지만, 고전은 쉽게 읽어지지 않아요. 특히나 고전이면서 번역본인 경우에는 더 그래요. 원서에 가깝게 번역하면 문장이 매끄럽지 않아서 읽다가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제게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가 그랬어요. 시기적으로 일리아스가 먼저 나온 책이라 일리아스를 몇 번 시도하다가 포기하면서 오디세이아는 자동 포기된 책이었어요. 이번에도 <일리아스>부터 읽어볼까 하다가, 맘편히 <일리아스>를 포기하고 <오디세이아>부터 읽기로 했어요.

     

<오디세이아>의 저자 호메로스는 서양 문학의 원형으로 추앙받는고대 그리스의 시인이에요. 플라톤은 호메로스를 '최초의 스승'이라 했으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시인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가장 먼저, 가장 잘 안 시인'이라고 했어요. 귀스타브 플로베르는 "모든 위대한 문학작품은 <일리아스>이거나 <오디세이아>이다"라고 했어요.

모든 위대한 문학작품은 <일리아스>이거나 <오디세이아>이다

귀스타브 플로베르

대단한 사람들이 <오디세이아>를 극찬하지만 저는 <오디세이아>가 극찬을 받는 이유를 잘 모르겠어요. <오디세이아>가 아주 재미있다고 말할 수도 없고, 오디세우스 모험담이 탄탄하게 짜여져있다고도 말할 수가 없어요. 다만 대단한 사람들이 <오디세이아>를 읽고 극찬한 작품이라 하니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이며, 그 책들을 모티브로 미술,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까지 여전히 새로운 이야기와 작품이 재창조되고 있기에 교양있는 사람들을 쫓아가려는 보통사람의 필독서라고 생각할 뿐이지요.

        

<오디세이아>를 숙제처럼 여겨지는 저로서는 진형준 교수의 <오디세이아>가 참으로 마음에 들어요. 자연스러운 한국 현대어로 완역되어 있어서 술술술 읽혀지기 때문이지요. 이런 번역이라면, 몇 번을 읽으려다가 포기한 <일리아스>도 읽을 수 있을 듯해요.

                       

 

                           

진형준 교수의 <오디세이아>의 또하나의 매력은 미술 작품을 삽화로 사용하여 책을 읽으면서 명화를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나우시카아가 오디세우스를 만나는 이 장면은 프랑스 화가 장 베베르의 1888년 작품이에요. 조난을 당해서 벌거벗은 오디세우스에게 나우시카아가 선의를 베풀고 오디세우스에게 호감을 느끼고 있는 장면이지요. 진형준 교수는 <오디세이아>와 관련된 명언, 부연설명 등을 명화 아래 적어두고 있는데, 때때로 <오디세이아> 줄거리보다도 진형준 교수의 설명을 읽는 것이 더 재미날 때도 있어요.

니체는 <선악을 넘어서>에서 이렇게 말하기도 했다. '우리는 오디세우스가 나우시카아와 이별할 때처럼 그렇게 삶과 이별해야 한다. 미련 두지 말고 축하하면서...

진형준 교수의 <오디세이아> 59쪽

<오디세우스>는 트로이 전쟁에서 승리한 오디세우스의 귀향 이야기예요. 오디세우스를 기다리는 페넬로페, 오디세우스를 사랑한 칼립소, 자신의 이름을 '아무도 아니'라고 키클롭스를 속인 오디세우스의 지략, 20년만에 돌아온 주인을 보고서도 꼬리를 흔드는 아르고스 이야기 등은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라서 <오디세이아>를 완독하지 않아도 이미 알고 있었던 이야기였어요. 너무나 유명한 <오디세이아>를 완독했다는 사실에 엄청 뿌듯하네요. 진형준 교수의 <오디세이아>라서 단숨에 읽어낸 것 같아요.


덧붙임...

그리스 로마 신화를 너무나 좋아하는 우리집 아이들은 <오디세이아>가 얼마나 대단한 책인지 몰라요. 그저 신과 인간의 이야기가 재미있어서 진형준 교수의 <오디세이아>를 단숨에 읽어버리더라구요. '고전이 삶에 지혜를 준다, <오디세이아>는 서양 문학의 원형이다.' 라는 함정에 발목을 잡혀있는 저는 <오디세이아> 자체를 재미있게 보는 아이들을 보고 또 한 번 반성을 했어요. 숙제를 하는 느낌으로 고전을 읽어야 한다는 마음을 버리고 다시 읽어보니, 진형준 교수의 <오디세이아>, 오디세우스의 모험담은 참 재미있어요.

 

좋아요
댓글
1
작성일
2023.04.26

댓글 1

  1. 대표사진

    민지아빠

    작성일
    2019. 9. 10.

깔로아밀크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2.9.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2.9.2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2.7.2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2.7.2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2.7.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2.7.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1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