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lucevista
- 작성일
- 2022.7.20
에덴 컬처
- 글쓴이
- 요하네스 하르틀 저
나무생각
<에덴 컬쳐>
“우리는 생각으로 새로운 인생을 꾸며내는 게 아니라,
새로운 유형의 생각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 리차드 로(Richard Rohr), 미국 프란체스코 수도회 수사
‘우리는 어떻게 인생을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인간의 근원적인 상실감과 두려움의 실체를 확인하고 아름다움과 진리 그리고 선함을 다시금 회복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주는 책이다.
책의 저자 요하네스 하르틀은 독일의 철학자이자 신학자이며 대중연설가이다. 작가는 자신이 꿈꾸는 마음의 안식처인 어린 시절 살던 곳의 정원을 떠올리며, 인간의 근원적 시작점인 ‘에덴동산’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에덴이라는 이름은 본래 즐거움, 기쁨, 아름다움을 뜻하며, 유토피아적 이상이 담겨 있다.’ 인간은 에덴 안에서 모든 것을 누리는 이상적인 상황에서 악에 끌리는 유혹을 받게 되고, 에덴을 떠나게 된다. 근원적인 신뢰가 무너졌기 때문이다.
에덴을 향한 우리의 근원적 열망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잃어가는 자신의 무언가를 찾기 위한 노력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저자는 ‘웃음’에서 인간의 본질을 결정하는 비밀을 푸는 중요한 단서로 ‘결속’과 ‘의미’ 그리고 ‘아름다움’에 대해 흥미진진하게 이야기를 한다.
결속과 의미 그리고 아름다움이 우리 인생에 있어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고대, 중세 근.현대 문학작가와 심리학자, 철학자, 예술가, 정치인 등의 수많은 사례와 연구 성과를 통해 자세하게 설명해 준다. 더불어 지금 살고 있는 도시가 하늘이 베풀어준 선물임을 강조하며, ‘결속과 의미와 아름다움’의 문화를 가꾸어 갈 것을 당부한다.
저자의 ‘에덴 컬쳐’속에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느끼지 못하는 ‘유토피아’가 지금 우리 앞에 실현되고 있음을 역설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결속과 의미 그리고 아름다움’을 새롭게 생각하게 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에덴컬쳐, #요하네스하르틀, #김희상, #나무생각, #에덴,
#결속, #의미, #아름다움, #정원, #아담, #하와, #선악과,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