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lucevista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신은 없다
글쓴이
댄 바커 저
도서출판 치우
평균
별점8.6 (25)
lucevista

<신은 없다>를 읽고.....


 


도발적이고 단정적인 책의 제목처럼 내용도 상당히 파격적이라고 생각한다. 종교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사람들과 종교 생활을 하지 않는 사람들 모두에게 많은 생각과 새로운 고민을 던져 주기에 충분한 내용이며, 다양한 파급효과를 주리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종교를 접해 보았지만 아직도 고민하고 있는 상태에서 나름 새로운 영향과 관점을 제시해 주기에 충분한 시간들이었다.


 


1949년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나 보수적 복음주의 가정에서 성장한 저자 댄 바커는 캘리포니아에서 3개 교회 연합목사가 되었고, 1975년 목사 안수식을 받았다. 19년 동안 신을 섬기는 일과 열렬한 전도사로써 활동하였지만....수년간의 고뇌 끝에 자신이 무신론자임을 고백하게 된다. 댄 바커의 이야기는 명쾌하고 강렬하게 진행된다. 그는 왜 하나님을 거부하게 되는지, 무신론자가 되었는지, 기독교는 무엇이 문제인지를 심층적으로 이야기하며 자신의 다양한 견해를 펼쳐 나간다.


 


그는 신약성서의 가르침에 따라 영원히 고통 받아 마땅한 죄인이라고 하나님께 고백했고,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속죄하고자 아들 예수를 보냈다는 것, 자신의 죄로 인해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사실과 예수님이 무덤에서 죽음을 이기고 부활했다는것을 받아들였다. 예수님께 자신의 마음에 들어와 달라고, 자신을 새로운 피조물로 만들어 달라고 간청했다. 그리고 신앙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그는 세례를 받았고, 천국에 가고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앞으로의 인생을 어떻게 보내야할지 알지 못하며 지냈다.


 


댄 바커는 서른 살 무렵부터 기독교에 대한 초기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마침내 신앙이 일종의 회피이며 패배라고 생각하게 된다. 종교의 진실들은 증거와 이성으로는 알 수 없다는 것을 승인하는 것이 신앙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그는 신학에 대한 그의 태도 변화가 끝나갈 무렵, 마침내 그는 신이 존재한다는 믿음에 대한 근거가 없으며, 신앙은 그에게 만족을 주지 못했다는 것을 시인할 수 밖에 없어진다. 그는 성경이 믿을 수 있는 진실의 원천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그는 신앙속에서 신앙을 상실하게 된다. 


 


댄 바커는 1984년 1월16일 자로 동료, 친구, 가족등 50명이 넘는 지인들에게 편지를 보낸다. 자신이 무신론자로 변하게 된것을.....그는 아직도 친절, 사랑, 베풂, 절제, 존중등 자신의 성장에 필요했던 기독교의 가치를 기본적으로 유지하고 있다는 내용과 함께....이 편지로 인해 그는 많은 우정을 잃었고, 어떤 우정은 변형 되었으며, 어떤 우정은 여전히 견고해졌다.


 


그는 기존에 알고 있던 성경 말씀 속에 많은 모순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창세기, 민수기, 히브리서, 나훔, 말라기, 요나, 에스겔, 이사야, 고린도후서, 누가복음, 솔로몬, 욥기, 마태복음, 신명기, 요엘, 레위기, 열왕기상,하, 마가복음, 출애굽기, 야고보서, 잠언, 시편, 호세아.......성경에 나와 있는 내용들의 모순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설명한다. 성경은 어떤 진실을 포함하지만....그 모순들은 과장과 과학적인 부정확, 다른 종교에서 빌려온 것들, 함부로 변경했다는 증거, 옛날 사람들, 원시시대의 사람들, 미신적인 사람들에 맞추어진, 명백히 관련이 없는 구절들과 결합하여, 결국 성경이 신뢰할 만한 진실의 원천은 아니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그는 '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수 없는 사람은 누구나 무신론자라고 이야기 한다. 무신론자들은 추악하지 않으며, 타락한 바보들이 아님을 강조하고 있다. 수많은 선량한 사람들이 신을 믿지 않고서도 도덕적이고, 행복하고, 사랑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는 휴머니즘은 성경보다 더 좋지 않을지 모르지만, 우리가 도덕적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이야기 한다~^^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과 그를 기쁘게 한다는 믿음만으로 단지 선한 행동을 한다면,


무신론자의 도덕성은 어디서 일어나는 것일까?.......


그들의 미덕은 하나님의 사랑이 아닌, 다른 원천을 가졌음이 틀림없다.


 


                                                                      - 토머스 제퍼슨


 


 


 


 

좋아요
댓글
1
작성일
2023.04.26

댓글 1

  1. 대표사진

    나하

    작성일
    2012. 2. 7.

lucevista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10.1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0.1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8.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8.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8.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8.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9
    좋아요
    댓글
    158
    작성일
    2025.5.1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0
    좋아요
    댓글
    215
    작성일
    2025.5.2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1
    좋아요
    댓글
    94
    작성일
    2025.5.2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