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lude99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사지 않고 삽니다
글쓴이
정희선 저
미래의창
평균
별점9.7 (13)
lude99

사지 않고 삽니다, 최신 구독경제로 알아보는 비즈니스 인사이트

.

.

매일 아침 눈을 뜨고 식사를 하고 옷을 갈아입고 출근길에 나서고 커피를 마신다. 일하고 집으로 돌아와 저녁을 먹고 잠을 잔다. 우리가 사는 매일의 일상에서도 변화는 다가오고 있다. 소비시장측면에서 요즘 점점 필요한 물건들을 사지 않으며 살아가는게 익숙해지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흔한 말로 구독경제라고 부르는 소비패턴이다. 

흔한 예로 대표적으로 우리는 정수기를 렌탈하여 쓰고 있고 매일 받아보는 우유나 유제품을 먹는다. 구독서비스는 일정액을 내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계약을 의미한다. 구독경제는 큐레이션, 맞춤, 경험등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준다. 소유보다 경험이 중요해지는 시대, 특히 요즘 밀레니얼 세대는 많은 걸 소유하기 보다 다양한 걸 경험한 사람이 되고 싶어한다.

오늘 소개해드릴 사지 않고 삽니다는 바로 이 구독경제에 대한 모든 것을 분석한 책이다. 모든 것의 서비스화로 일컬을 수 있는 구독경제는 초개인화시대에 맞춰 좀 더 정교하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책에는 다양한 구독경제서비스 모델을 소개해주는데 미국의 렌트더런웨이는 의류렌트 및 구독서비스의 선구장의 예라 할 수 있다. 넷플릭스처럼 매달 일정 구독료를 내고 매달 새로운 옷을 받아보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이 모델에 반신반의했다고 한다. 누가 돈 내고 남이 입던 옷을 입겠느냐는 이유였다. 하지만 런트더웨이는 대성공을 거뒀다. 현재 매출 1억달러에 회원수만 6백만명이다. 

미국 같은 경우는 특히나 파티등 특별히 격식있는 자리에 입고 갈 드래스를 필요료 하기에 그러한 여성들의 고민을 해결해줬다. 에어클로젯은 일본의 의류구독서비스로 프로스타일리스트가 선택한 옷 3벌을 매달 받아볼 수 있다. 회사에서 입을옷 코디걱정인 직장여성들, 너무 바빠 쇼핑할 시간이 없는 워킹맘들의 주요고객이다. 에어클로젯은 회원가입시 신체사이즈, 체형중에 신경쓰이는 부분등의 정보를 입력한후 퍼스널 스타일링 진단을 받는다. 대략 20개가 넘는 스타일링 중 마음에 드는 스타일을 선택하게 된다. 전문가의 스타일링을 받는 것은 유명 셀럽만이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가능하다는 컨셉은 물론 대성공이었다.

책은 또 커피구독서비스인 트레이드 커피를 소개하는데 수백가지 종류의 원두중에서 고객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엄선해서 보내준다. 국내의 경우도 롯데제과는 과자구독서비스인 월간과자와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인 월간아이스를 출시했다. 백화점들 또한 과일을 고객 대신 골라서 정기적으로 보내주거나 빵 혹은 반찬을 매주 정기적으로 보내주는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최근 이 구독서비스가 진화하여 주거 구독서비스까지 등장했다고 한다. 매달 다른 곳에서 살아본다면? 아도레스는 주거를 구독이라는 형태로 선보인 일본 최초의 기업으로 월4만엔(약42만원)을 내면 아도레스가 운영하는 전국의 빈집이나 별장에서 머무르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초기에 아도레스는 일하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프리랜서를 주요 타깃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회원들은 아도레스의 홈페이지에서 집 혹은 방의 상태, 특징, 리뷰등을 확인하고 원하는 날짜를 정해 예약을 신청하면 관리자가 공실 현황을 체크한 후 예약여부를 승인한다.

최근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이 서비스는 점점더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이와에도 자동차구독서비스 정기꽃구독 서비스등 구독서비스는 점점 더 다양하게 초개인화 맞춤으로 다가오고 있다.

책은 구독비즈니스의 본질은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한다. 단순히 요금체계를 월정액으로 바꾸는 것만으로 구독서비스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구독서비스 모델에서 실패한 기업들은 대개 명확한 가치를 정의하고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 깊은 고민없이 단지 요금방식책정으로 생각하여 진행했던 경우였다.

진정한 마케팅은 고객으로부터 출발한다고 피터 드러커는 말했다. 고객이 무엇을 사고 싶어 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마케팅의 출발점이다. 구독서비스는 바로 이 사고에서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안해야한다. 앞으로 다가오는 시대 무엇보다 중요해질 초개인화 개인맞춤 4차혁명시대에 마케터, 기획자, 경영자들이 필히 읽어야 되는 책이라고 생각하여 추천드린다.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북서평 #책서평 #책추천 #마케팅 #마케터 #사지않고삽니다 #정희선 #미래의창 #미래북살롱 #구독경제 #구독경제서비스 #마케팅책 #마케팅책추천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lude99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2.2.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2.2.7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1.12.2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1.12.23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1.7.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1.7.22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0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9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