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mangosoda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맛있는 일본어 독학 첫걸음
글쓴이
JRC 일본어연구소 저
맛있는북스
평균
별점9.9 (32)
mangosoda



 



일본어를 공부하는 이유는 제각각이겠지만 입시나 취업을 위해 JLPT JPT 같은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조차 최종적으로는 회화에 대한 의지가 있을 것이다. 외국인과의 대화나 영화 일드 같은 컨텐츠를 자막없이 자유롭게 즐기고 싶다는 열망 등 회화를 하려는 이유 역시 사람에 따라 제각각이겠지만 일본 여행을 갔을 때 필요한 말을 하고 싶다는 이유로 회화를 공부하는 사람이 적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한국만큼 일본에 많이 가는 나라도 없다고 하는데 많이·자주 가는만큼 여행지에서 필요한 일본어를 알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좀 더 편하고 자유롭게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여행용 일본어 회화책도 많이 출간되고, 일본어를 공부하려는 사람도 많은 것 같다.



 



이제 처음으로 일본어에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히라가나부터 문장 구성, 기초문법 같은 것을 차근차근 배우게 되는데 이때 문법의 예시로 나오는 문장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배우게 되는 일본어의 표현과 단어들이 다 달라진다. 문법책에 나오는 예시 문장들은 단순히 문법을 보여주기 위한 문장이라서 기계적으로 만들어진 문장이 많다. 예컨데 '이것은 연필입니다' '그것은 만년필입니다' 같은 현실적인 일상회화에서는 잘 쓰지않는 문장들도 많은데 만약 그런 예시나 문장들이 여행과 관련된 표현과 단어라면 일본어를 배우는 목적에 더욱 부합하는 일본어를 배울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문법을 공부하면서도 여행에서 쓸만한 문장을 배우게 되므로 효율적이고 가성비가 높은 공부를 할 수 있게 된다.



 



[맛있는 일본어 독학 첫걸음]은 일본어에 처음 입문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일본어 기초 문법교재이다. 여타의 문법책처럼 히라가나부터 시작해서 일본어의 구조, 기본적인 기초문법 등을 알려주는데 특이하게 이런 내용들이 여행과 음식이라는 테마로 구성되어져 있다. 보통 여행을 가면 꼭 식도락 여행이 아니더라도 먹는 것이 여행의 큰 즐거움이자 목적이 될 정도로 음식은 여행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래서 이 교재에서는 여행과 함께 음식이라는 두 가지 테마를 하나로 묶어서 '여행과 음식을 함께 즐기는' 컨셉으로 일본어를 배우게 된다. 문법을 설명하며 나오는 문장과 표현, 단어들은 일본을 여행할 때의 상황을 상정하여 만들어진 일종의 여행 일본어회화의 형식을 띠고 있다. 그래서 기초 문법을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여행 필수 일어회화의 문형과 표현을 익힐 수 있게 되어 있어서 문법과 여행 회화라는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다.



 



여행과 음식, 일본어를 메인 컨셉으로 해서 길을 묻고, 메뉴를 주문하고, 음식의 맛에 대한 소감을 말하고, 어느 곳에 가자고 권유하거나 사진 촬영을 부탁하는 등 여행지에서 일어날법한 상황 속에서 일본어의 기초 문법을 배우게 된다. 상황과 예문들이 여행지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여행회화 형식이라서 일본어를 처음 시작하는 입문자들도 이 책만 열심히 하면 일본에 여행을 갔을 때 당황하지 않고 최소한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질 것 같다. 보통 문법은 재미없고 지루하다는 인식이 있는데 이런 재미있고 실용적이기도 한 컨셉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공부를 지속할 수 있다. 흔히 여행 회화 교재는 몇몇 상황에서만 쓰이는 표현을 나열하는데 그쳐서 그걸로 체계적인 문법 공부를 하기는 어려웠는데 문법과 여행 회화를 한번에 공부할 수 있게 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메리트라고 하겠다.



 



4주 만에 기초 일본어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총 28가지 핵심 표현으로 기초 문법을 배우게 된다. 앞서 말했듯이 28가지 표현은 일본 현지에서 바로 통하는 표현과 단어들로 구성되어져 있어서 문법과 회화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4주 학습플래너로 커리큐럼이 짜여져 있는데 한주에 5일 씩으로 전체적으로는 20일만에 일본어 기초를 마스터하게 된다. 그나마도 매주 5번째 강의는 복습시간이라서 실질적으로는 매주 4강 씩 진행되고 있어서 책을 마스터하는 시간이 생각보다 상당히 기간이 짧다고 하겠다. 그만큼 어렵지 않게 핵심만 정리해서 알려주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행과 음식 컨셉이라는 것이 꼭 제시되는 예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여행 표현은 물론 여행에 유익한 정보까지 수록되어 있어서 그 자체로 여행 정보지와 가이드 역할도 한다. 보통 일본 여행을 소개할 때는 동경을 중심으로 소개하는 게 일반적인데 이 책에서는 간사이 지역의 비중이 높다. 오사카의 도톤보리, 효고의 히메지, 나라의 나라공원, 후쿠오카의 덴진, 오이타 벳푸 같은 간사이 지역의 대표 관광 명소와 간사이의 대표 먹거리도 소개하고 여행 코스도 알려주며 여행이라는 컨셉도 잘 살리고 있다. 특히 현장감 있는 사진도 함께 수록되어 있어서 여행 가이드북을 읽는 느낌으로 여행 정보를 얻을 수 있다.



 



QR코드를 찍으면 무료 동영상 강의와 팟캐스트로 방송을 들으며 공부를 할 수 있고, mp3파일도 다운로드해서 듣기 공부도 가능하다. 여행 미니북도 딸려 있어서 여행 갈 때 챙겨가서 필요할 때 바로 꺼내서 쓸 수 있다고는 하는데 솔직히 얼마나 효율적일지는 모르겠다. 여행 미니북이 필요없을 정도로 그 정도 내용은 머리 속에 넣어두고 여행을 가는 게 좋을듯. 기초 일본어를 여행과 음식이라는 테마으로 배운다는 컨셉이 재미있고, 상당히 요약이 잘 되어 있어서 일본 여행을 계획하는 일본어 입문자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할 것 같다. 꼭 여행을 가지 않더라도 기초 일본어를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추천할만한 교재라고 하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mangosoda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5.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4.2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4.1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1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6
    좋아요
    댓글
    170
    작성일
    2025.5.1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9
    좋아요
    댓글
    140
    작성일
    2025.5.1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0
    좋아요
    댓글
    194
    작성일
    2025.5.2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