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끄적끄적 단 몇줄이라도...

친절한99c
- 작성일
- 2011.7.17
공병호의 일취월장 日就月將
- 글쓴이
- 공병호 저
해냄
나는 바람의 방향을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언제든 목적지에도 달하기 위해 배의 돛을 조정할 수는 있다.
- Jimmy Dean, 1928~2010 ; 미국의 컨트리 가수, 배우, 기업가
배는 바람을 가르며 목적지를 향해 나아갑니다. 바람의 방향이나 세기를 바꿀 수는 없지만, 배에 탄 사람은 돛을 조정하여 목적지로 나아갑니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죠. 주어진 환경은 어떻게 할 수 없어도, 열악하거나 불리한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적지 않습니다.
<중략>
삶이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사실을 기꺼이 받아들인다면, 어떤 환경에서든 이겨낼 수 있는 힘과 용기,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언젠가 '불리한 환경 때문에 오늘의 내가 가능했다'라는 이야기를 하게 될 수도 있을 거고요.
현대에서는 모든 배들이 엔진을 이용해 목적지까지 안전 운행을 합니다.
하지만 TV나 영화를 보면 돛만을 이용해서 항해를 하는 옛날 범선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캐리비안의 해적에 나오는 배처럼 말입니다.
엔진이라는 것이 발명되기 전에는 노를 젓는 행위를 제외하면 바다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배를 움직이는 유일한 동력원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커다란 사각돛을 가진 범선의 경우, 바람이 배의 뒤에서 불어올 때는 목적지를 향해 순항을 할 수 있었지만 바람이 옆이나 앞에서 불어올 땐 돛을 내리고 사람의 힘으로 노를 젓거나 순풍이 불때까지 기다리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노를 젓는 방법으로 바다를 항해 한다는 것은 목적지가 가까울 때는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있었지만, 먼 바다를 노 하나를 믿고 항해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위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험적으로 일정한 시기와 장소에 따라 순풍을 예측할 수 있는 선장의 지식과 지혜는 매우 소중했으며, 절대적이었기에 선장은 절대적 권위를 가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자연의 위대한 힘 앞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하며 이 방법에 순응하고 살았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순응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 자연을 이겨내고자, 순풍이외에 역풍이나 옆에서 부는 바람을 이용하는 방법을 찾아내고 연구하고 연구합니다. 결국 그들은 결국 삼각돛이라는 것을 발명해 내며 새로운 항해의 시대를 열게 됩니다.
우리의 환경도 그렇습니다.
어떤 사람은 엄청난 역경에 좌절하고 실패하며 포기를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 역경을 딛고 올라서는 발판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 차이는 무엇일까요?
할 수 있느냐? 할 수 없느냐의 차이는 오직 스스로에게 달려 있습니다.
공병호의 일취월장.
이 책에는 대한민국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 공병호 박사님이 하루하루를 준비하여 스스로에게 다짐했던 주옥같은 문장들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사계와 같이 봄, 여름, 가을, 겨울. 총 4개의 chapter로 나뉘어져 있으며
제1장 봄의 chapter에는 두려움을 이기고 용기로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 나가는 진취성에 대한 이야기를...
제2장 여름에는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살아가는 방법을...
제3장 가을에는 가을의 풍요로움과 여유를 찾아가는 방법을...
제4장 겨울에는 새로운 봄을 준비하기 위한 대지가 말하고 싶은 숨겨진 강한 힘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4개의 챕터 속에서 역경을 이겨내고 성공한 사람들이 나에게 전하는 150여편의 지혜의 말들을 통해 나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 아름다운 시간을 창조하길 바라겠습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