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도담별
  1. SOMETHIN_

이미지

  최근 한국드라마에 유독 '일본 관광청 PPL'이 잦게 등장한다. 한 동안은 대만이 가장 많은 협찬지였는데, 요즘은 일본이 단연 으뜸으로 올라선 것 같다. 일본은 확실하게 한국 드라마 수요국 1위인 나라이긴 하다. 가장 고가에 수입해가는 드라마도 많은 데다가 꾸준히 몇 년째 공중파에서도 우리나라의 드라마를 다루고 있다. 한 동안은 절대적인 위치에 있던 '욘사마' 이후에 '미남이시네요'로 두 번째 제왕의 자리에 오른 '근사마'가 등장한 이후로 더 한국 드라마에 일본 문화가 접근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 SBS 드라마 '여인의 향기', 과도한 PPL(간접광고) 부담스러워... 

  김선아, 이동욱 주연의 SBS 새 주말드라마 '여인의 향기'에서는 시한부 선고를 받은 여자 주인공이 그동안 해보지 못했던 것들을 하기 위해서 여행을 떠난다. 그러면서 여자 주인공은 일본의 훗카이도로 여행을 떠나고 그 와중에 여러가지 체험들을 한다. 여행사 직원이라는 설정처럼 자연스럽게 일본어를 사용하고, 일본의 먹거리, 여행지를 자연스럽게 소개한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녹차밭과 비교하면서 일본의 녹차밭을 추켜세우는 듯한 발언도 아무렇지도 않게 이야기한다. 아무래도 자연스럽게 일본 자본이 흡수되다보니 그들을 위한 멘트들이 자연스럽게 들어가는 것도 어색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한국의 드라마가 결국 수출되는 나라들이 다양함에 따라 기껏 드라마는 한국에서 만들었지만 '일본의 관광지'를 소개하는 드라마가 되어버릴 수도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여인의 향기'의 3회의 내용은 일본을 열심히 홍보하느라 개연성도 잠시 놓쳐버렸다. 시청률도 1,2회에 차근차근 오르다가 3회에서 하락으로 이어졌다. 채널이 돌아갈 정도로 심한 간접광고라도 많은 누리꾼들이 비판의 글을 올렸고, '여인의 향기' 이후로 그동안의 일본관광 PPL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 작품성을 잃어버리는 계기가 되기도 하는 PPL.
  때로는 정말 이건 아니다 싶을 정도로 산으로 가는 내용이 들어있기도 하다. 올해 초 방영된 '싸인'의 경우에는 갑자기 에피소드 중간에 일본으로 떠나는 내용이 나온다. 물론 일본의 자본이 투입되었지만 살짝 에둘러 일본의 행태를 비판하는 내용이 들어가 있기는 하지만 긴장감있던 에피소드들 사이에 끼어있는 내용은 아쉬움을 더했다.
  얼마 전 종영한 '리플리' 역시 주인공 모두가 일본에서 공부를 한 설정으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호텔 이름도 일본식 작명이라 잠시 입방아에 오르내린 적이 있었다. 자연스럽게 일본 이야기가 화면에 담기기도 하고, 일본과 관련된 내용이 방영되는 계기가 있었다.
  신기하게도 드라마속에서 고급 식당으로 등장하는 모습은 일식당이 많다. 자연스럽게 초밥을 도시락으로 선물하는 실장님, 밀담을 나누는 장소는 일식당, 고급 음식으로 등장하는 회. 자연스럽게 일본문화를 전달하고 있다. 적어도 드라마속에서 만큼은 우리가 고급스럽게 자랑할 수 있는 한식당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라면, 짜장면 먹는 모습만 자주 보여줄 것이 아니라 정말 맛있는 우리의 음식을 소개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이 든다.
  적어도 개연성있는 간접광고가 이어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올 해 방영한 '마이프린세스'는 구한 말 황손의 이야기로 이어지는 내용인 만큼, '일본자본'의 도움을 받고 싶지 않다고 거절한 바가 있다. 제안한 자본이 어마어마하게 컸지만, 그리고 일본으로 여행가는 장면 하나만 넣어줘도 된다고 제안했지만, '마이프린세스' 측은 내용의 개연성을 살리는 것을 선택했다. 일본으로 굳이 여행을 떠나지 않았지만, 그들은 우리나라 여러 곳을 여행하며 사랑이 싹트는 과정을 충분히 표현해냈다.


  이제 우리 드라마는 새롭게 문화를 전달하는 창구가 되어가고 있다. 과거 일본이 애니메이션으로 세계속에 자신들의 문화를 전파해왔듯, 이제는 한국 드라마를 이용해서 자연스럽게 그들의 문화와 그들의 관광지를 전달하고 있다. 무조건 적인 문화배척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적당한 중도를 지킬 수 있는 간접광고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중심을 가진 문화적 접근이 필요한 시기이다.



< src="http://api.bloggernews.media.daum.net/static/recombox1.swf?nid=19190689" quality="high" bgcolor="#ffffff" width="400" height="80"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도담별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13.12.23

    좋아요
    댓글
    8
    작성일
    2013.12.23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13.9.8

    좋아요
    댓글
    8
    작성일
    2013.9.8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13.9.8

    좋아요
    댓글
    8
    작성일
    2013.9.8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27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14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202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