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소라빛청아
  1. ♪ 영화리뷰

이미지

영화 정보
완득이(디지털)
감독
이한
제작 / 장르
한국
개봉일
2011년 10월 20일
평균
별점8.8 (0)
소라빛청아














감독
이한
출연
유아인, 김윤석, 박효주, 김상호
개봉
2011 대한민국







오랜만에 영화를 보고나서 흠잡을데없이 좋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물론 주관적인 평이겠지만 10점 만점을 줘본다.



'완득이'는 이미 소설로 오래전에 나온 이야기이다. 책으로도 유명했는데 영화로 나온다니 사람들의 입소문이 끊이질 않았다. 왠지 재미있고 좋을 것 같아서 기대기대하면서 개봉하길 기다렸는데, 운 좋게 자주 가는 카페에서 시사회 이벤트를 했다. 것두 250장이나!! 냉콤 4장을 신청했는데 혹시 안될까봐 소심하게 4장 안되면 2장이라도 해달라고...ㅋㅋㅋ 근데 덜컹하고 당첨된게 아닌가!! 누구랑 갈지 한참을 고민하다가 선정한 3명의 지인들과 함께 했다. 비율은 2:2. 하지만 전혀~ 뭐.............. 여러분이 상상하는 그런건 없고잉-_-v 어쨌거나 영화보러 고고싱!! 영화관은 처음 가보는 곳이었다. 신사역의 브로드웨이시네마. 왠지 시사회를 나름 열것 같은 곳. 회사에서 먼 곳이라 가는 동안 힘들었지만 그래도 영화보고 나오니 그런 생각은 싹 잊혀졌다.













줄거리




열 여덟, 인생 최대의 적수를 만났다!

남들보다 키는 작지만 자신에게만은 누구보다 큰 존재인 아버지와 언제부터인가 가족이 되어버린 삼촌과 함께 사는 고등학생 완득이. 가난하고 불우한 가정환경에 공부도 못하는 문제아지만 싸움만큼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다. 가진 것도, 꿈도, 희망도 없는 완득이 간절히 바라는 것이 딱 하나 있었으니, 바로 담임 ‘똥주’가 없어지는 것! 사사건건 자신의 일에 간섭하는 데다 급기야 옆집 옥탑방에 살면서 밤낮없이 자신을 불러대는 ‘똥주’. 오늘도 완득은 교회를 찾아 간절히 기도한다. “제발 똥주 좀 죽여주세요”

그가 내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내 인생은 꼬이기 시작했다!

입만 열면 막말, 자율학습은 진정한 자율에 맡기는 독특한 교육관으로 학생들에게 ‘똥주’라 불리는 동주. 유독 완득에게 무한한 관심을 갖고 있는 동주는 학교에서는 숨기고 싶은 가족사와 사생활을 폭로하여 완득을 창피하게 만들고, 집에 오면 학교에서 수급 받은 햇반마저 탈취하는 행각으로 완득을 괴롭힌다. 오밤중에 쳐들어와 아버지, 삼촌과 술잔을 기울이는 건 예삿일이 돼버렸다. 그러던 어느 날, 존재조차 모르고 살았던 친엄마를 만나 보라는 동주의 넓은 오지랖에 완득은 더 이상 참지 못하고 가출을 계획해보지만, 완득을 향한 동주의 관심은 식을 줄을 모르는데…!




세상에 등돌린 소심한 반항아 ‘완득’

세상에 반항하는 오지랖 선생 ‘똥주’

그들의 유쾌하고 특별한 멘토링이 시작된다!















이 영화는 배우 각각이 너무나 진지하다. 근데 어쩔. 처음부터 빵빵- 터뜨려주신다. 진지한데 너무 웃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의 저 'ㅋ'는 영화를 보고 오면 다들 이해할 거라고 생각한다. 정말 아직도 웃기니 ㅋㅋ 어제 본 영화인데 여운이 길다. 특히 웃음은. 유명했던 과거 사람들은 다 호가 있었다며, 자신의 호는 '얌마' ㅋㅋㅋㅋ 김윤석이 '얌마 도완득'이라고 부를때마다 괜시리 계속 웃음이 나더라. 그리고 옥탑방에서 서로 살면서 불러대고, 햇반달라고 하고, 밑에 집에서 왤케 부르냐며 씨X하면서 욕하고, 완득이가 하나님께 똥주 죽여달라고 욕하는 것도, 하나님 바쁘시겠다며 말하는 것도, 하나님 이렇게 소원을 들어주시면 안되죠. 동주아버지가 '니가 때린 놈이냐? 확 죽여버릴 정도로 때리지' 하는 것도 최고최고. 아우, 너무 많아서 적지도 다 못하겠다. 닭살스런 편지는 정말 손발이 오그라들고 영화관에서 그 많은 사람들이 단체로 '어우~~' 하는 소리를 내게 만들정도였다. 영화관에서 단체로 그런 소리 받기 쉽지 않은데, 뮤지컬이나 연극공연장도 아니고 ㅋ 근데 이 영화는 받는다. 그런 면은 정말 대단하다.















웃음 코드 이야기는 넘어가고 스토리를 보면, 전체적으로 매끄러운 편이다. 갑작스럽게 완득이 엄마얘기가 나오기 시작한다. 근데 필리핀사람-_-;; 급 장난해? 스토리가 왜 이렇게 돼? 라고 생각되기도 하지만 영화를 잘 봤다면 이해된다. 동주쌤이 교회를 가는 것과 교회에 외국인이 있다는 것(아, '자매님'도 무지 웃긴 ㅋㅋㅋ)과 동주쌤이 외국인 노동자들과 모임을 한다는 것 그리고 나중에 들어나는 아버지와의 관계를 보면 자연스럽게 넘어간다. 물론 동주와 완득이 엄마가 만난 사건에 대해서는 나오지 않기 때문에 상상에 맡기는 거라 영화속 우연이라고 생각하면 될듯. 그정도는 애교로 넘어가주자. 완득이는 엄마를 처음에 거부하지만, 서서히 궁금하게 된다. 솔직하게 아무리 밀어내도 내 엄마인데 어뜩하냐. 완득이가 엄마라는 존재를 받아들이고, 그리고 다시 가족이 되는 순간 참 좋더라-.



사실 영화의 스토리가 참 무덤덤하게 넘어가는건 김윤석의 연기때문이듯하다. 동주라는 캐릭터가 욕 잘하고 말 잘하는 선생이지만, 내실은 제대로 박힌 선생이라는 점에서 더욱더 무덤덤한 속에 감동이 생기게 된다. 완득이는 컴플렉스 많고 싸움 잘 하는 문제성같은 아이지만, 곱추지만 아버지의 성품이 뛰어나, 완득이 역시 내실은 탄탄하다. 공부보다 원하는 일, 할 수 있는 일, 해보고 싶은 일을 향해 뛰어드는 모습도 이 영화에서 느낄 수 있는 장점 중에 하나. 두번째로는 다문화가정, 장애인에 대한 시선들이다. 완득이 아버지는 곱추이고, 어머니는 필리핀에서 건너오셨으며, 삼촌은 피는 안 섞였지만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들 나름대로 발버둥치고 살아가는 모습을 보아하니 가슴이 멍해올 수가 없다. 어쩌면 웃기고 싸보이고 없어보일 수도 있겠지만, 그들은 최선을 다해 살고 있다는 것. 그것이 우리가 깨달아야하는 모습이 아닐까?



세번째로는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시선. 그들이 불법체류자이라서 잘못한 건 없다. 물론 법을 어긴 것은 맞지만, 살아가기 위한 발악인 것을. 안타까운 마음이다. 그런 그들에게 법대로 한다라? 이것을 동주선생과 아버지의 관계에서 잘 보인다. 외국인 노동자가 정상적인 월급과 대우를 받지 못하고 살아간다는 점이다. 그런 불법체류자를 숨겨주는 것만으로도 죄가 된다는 것, 가까이 지내는 것만으로도 죄가 되는 점은 현실적으로 마음이 아려온다. 그들이 단순히 잘못했다고 말하기에는 당신의 마음은 아무렇지 않을까? 명분을 내세우고 법의 잣대를 갖다대면 불법체류자들이 잘못한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나라, 개인의 사정을 조금만 더 이해해줄 순 없을지, 그리고 그들을 보듬어줄 순 없을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완득이가 컴플렉스 만땅인 상태로 시작해서 여전히 만땅인 상태로 지난다. 아니 어쩌면 필리핀 엄마라는 하나의 혹이 더 붙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에게는 그게 컴플렉스도 아니고, 혹도 아니다. 그저 행복한 가정이다. 집에 들어가면 엄마가 있고, 엄마가 해주는 밥이 있고, 일을 하고 돈을 벌어오는 아버지와 삼촌이 있다. 그리고 우여곡절끝에 친해진 이웃사촌도 있으며 자신을 나름 믿어주는 선생님도 있다. 그리고 좋아하는 여자친구에 마지막에는 친구하나까지 얻게 된다. 돈을 크게 가지거나 하진 않았지만 마음 속만은 따뜻해진채로 끝나는 완득이, 그리고 위의 사진과 같이 정말 즐겁게 뛰는 완득이를 보면서 내가 가진 것에 대해서 다시 되돌아보게된다. 언제나 적게 가졌다고 탓하고 욕하고 후회하면서 살진 않았는지, 내가 가진 것에 대해서 만족하면서 살아갈 순 없었는지 말이다. 안분지족. 자신이 가진것에 만족한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기도 하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불평불만보다 현실에 만족하고 즐거워하며 행복하게 살아가보자. 아자 :)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소라빛청아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19.7.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9.7.9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17.2.2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7.2.2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15.10.2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5.10.28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26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37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95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