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우민네
  1. 나의 서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복숭아 동자 모모타로
글쓴이
플로렌스 사카데 저/요시스케 구로사키 그림/강지혜 역
상상박물관
평균
별점9.2 (12)
무우민네

일본에서 생활했던 경험이 있어 일본의 옛이야기는 제목정도는 알고 있는 이야기일 것 같더라구요. 제목의 '복숭아 동자 모모타로'이야기는 일본에 있을 때 들어서 알고 있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런데, 자세히는 모르고, 복숭아에서 나온 동자의 이야기라는 정도만 알고 있었어요. 일본에서 오래 생활한 경험이 있다보니, 일본의 옛이야기가 나오는 애니메이션이 있었는데, 참 재미있게 보았었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나라의 옛이야기와는 좀 다른 느낌의 이야기들이 많더라구요.


우리나라에는 호랑이나 여우가 등장하는 이야기가 많은 반면, 일본에서는 호랑이나 여우가 등장하는 옛이야기는 거의 없고 원숭이가 등장하는 이야기가 많더라구요. 그리고, 우리나라의 여우와 같이 변신을 하는 동물 중에는 일본에서는 '타누키'라고 하는 '오소리'가 자주 등장을 하는 것 같았어요. 우리 나라에도 소개된 적이 있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이었는지 잘 기억이 안나지만, 타누키들이 나오는 '폼포코' 라는 애니메이션이 있었답니다. 아마도 일본에서는 호랑이라는 동물이 거의 없었기 때문일 것 같아요. 그리고, 일본의 여기저기서 볼 수 있는 오소리의 조각상은 신성한 영물로 점포 등에 많이 세워놓는 것 같더라구요.


또, 도깨비도 일본의 도깨비와 우리나라 도깨비에는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일본의 도깨비들은 좀 무시무시하고, 두려운 존재로만 그려지는 것이 대부분인데, 한국의 도깨비들은 어딘가 모르게 약간 어눌하면서도 해학적인 모습을 담은 경우가 있다는 사실이지요. 또, 등장하는 대부분의 스토리가, 일본의 경우에는 할아버지, 할머니가 많이 등장을 하는데, 우리 나라는 총각도 등장을 하고 다양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런 부분들은, 책의 뒷면에도 잘 소개가 되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더욱 믿음이 가는 책이었답니다.


 


이 책에 소개된 이야기들은 '복숭아 동자 모모타로'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20편의 단편적인 옛이야기 모음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읽기에도 편하게 나뉘어져 있어서 단숨에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더라구요. 이 책에 수록된 작품 대부분이, 일본의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도 소개되어 있는 작품들이어서 그런지 더욱 정감이 가더라구요.


 


어떻게 아냐구요? 제가 당시에 교육학 전공이라서 일본의 부속 초등학교에서 실습한 경험이 있거든요. 학교에서 공개수업으로 국어수업을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그 때 마침, '모모타로'와, '석상의 선물'에 나오는 '카사 지조'라는 원제목의 이야기를 주제로 한 수업을 들을 기회가 있었거든요. 전래동화를 읽는 방법부터 아이들이 읽고 느끼는 느낀 점에 대한 것을 주제로 한 수업이었는데, 소름이 돋도록 아이들이 이야기에 몰입되어 가는 장면이 떠오르더군요. 이 책을 통해 다시 만나니 감회가 새로운 느낌이 들었어요. 스토리 하나하나가 참 잘 짜여진 그대로의 느낌이 살아있는 듯 합니다. 번역도 매끄럽게 잘 되어 있고, 무엇보다 첫 부분에 '텐구'라는 도깨비에 대한 설명 등, 덧붙여야 할 곳에는 설명이 조금씩 들어가 있어서 참 좋더라구요. 삽화도 일본의 전래동화의 느낌이 살아 있답니다. 이런 부분이 조금 생소할 지 모르겠지만, 세계의 전래동화를 읽는 맛이 느껴지더라구요.


 


요술부채 이야기는 얼마전 읽은 우리나라의 '빨간부채, 파란부채' 이야기와 비슷해서 깜짝 놀랐어요. 또, 용궁에 간 토끼가 우리나라의 옛이야기라면, 일본의 옛이야기는 토끼가 아니라 원숭이더라구요. 게다가 책 뒷면에 '혹부리 영감'이야기가 원래는 일본의 옛이야기였다는 사실이 나와 있어서 놀랐답니다. 우리 어릴 적에도 배웠던 기억이 나는데 말이지요. 그 이야기에 나오는 도깨비의 이미지 때문에 우리나라 도깨비의 이미지까지 무서운 도깨비의 이미지로 바뀌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어쨌든, 비슷한 부분도 참 많고, 다른 부분도 있어서 재미있더라구요.


초등생 정도의 자녀라면, 아이와 함께 읽고, 같은 점, 다른 점, 비슷한 점 등을 이야기 해 보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우리의 정겨운 옛이야기와 함께 말이지요.^^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무우민네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16.8.15

    좋아요
    댓글
    1
    작성일
    2016.8.1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13.8.3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3.8.3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13.8.3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3.8.30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
    좋아요
    댓글
    92
    작성일
    2025.5.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
    좋아요
    댓글
    122
    작성일
    2025.5.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사락공식공식계정
    작성일
    2025.4.30
    좋아요
    댓글
    99
    작성일
    2025.4.3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