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moon7623
- 작성일
- 2021.10.8
초등국어 독해왕 5단계
- 글쓴이
- 김효진,김영신,안희진 공저
이룸E&B(이룸이앤비)
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초등국어 독해왕 5단계를 아이와 함께 공부해 보았어요.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다 보니 초등국어독해력 향상을 위해서 어떤 공부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더라고요.
초등국어문제집으로 초등국어 독해왕을 선택한 이유는 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것도 있지만,다양한 종류의 글을 접하면서 재미있는 글 읽기를 경험했으면 좋겠더라고요.
글 읽기의 기초인 주제 찾기, 요지 파악, 제목 찾기부터 차근차근 공부할 수 있는 초등국어독해왕의 차례와 학습계획을 살펴보았어요.
정말 다양한 글감을 아이가 학습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일기 예보, 동시, 안내문, 설명하는 글, 주장하는 글, 소설 등 문학과 비문학이 적절히 나누어져 있었어요.
하루의 학습량을 초등학생이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약 20~30분 분량, 2개의 지문으로 계획표가 있어요.
저희 아이는 하루에 2개의 지문을 읽는 것보다 하루에 1개의 지문이라도 꼼꼼히 읽고 학습하는 습관을 가진 후, 2개의 지문을 읽는 것에 도전하려고 합니다.
하루에 1개의 지문 공부를 선택한 이유는 초등독해왕 교재에 출제되는 문제가 정말 좋고, 아이의 독해 실력을 향상 시키는데 꼭 필요한 문제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아이가 집중 있게 공부하는 습관을 들일 때 가지는 하루 1지문으로 하기로 했어요~.
초등국어문제집에서는 내용 파악, 내용 적용, 추론, 어휘, 표현 방법, 중심 내용, 표준 발음, 글의 목적 등 아이가 글을 잘 이해했는지 점검할 수가 있어서 채점을 할 때에도 조금 떨리더라고요~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한눈에 알 수 있게 표시도 할 수 있어요!
독해 1일차 일기예보를 읽어보고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내용 파악, 내용적용 문제에서 아이가 바로 잘 모르겠다고 하여... 아이에게 한 번은 읽었으니 다시 한번 읽을 때는 소리 내어 읽기를 하자고 했어요. 일기예보 글만 읽었을 때는 내용을 다 이해한 줄 알았는데 문제를 풀어보려고 하니 갑자기 정리가 안되는 것 같고, 어렵게 느껴졌다고 해요.
저는 정답과 풀이를 보면서 아이가 글을 잘 읽었는지 같이 확인을 해주었어요.
초등국어독해문제집의 정답과 풀이는 비전문가인 엄마도 아이에게 설명해 줄 수 있고 학습을 지도하는데 잘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모든 문제에 해설이 친절하게 나와있고, 지문 분석도 아주 잘 되어 있어요.
아이가 핵심 요약은 잘 파악했는지 잘 표시했더라고요, 그리고 저는 "일기예보"에 대해 초등국어독해왕에 나와있는 설명을 읽어주었어요~
4개의 문단으로 이루어진 글이고 문제를 보았더니 2문단에서 집중 있게 읽어야 내용적용 문제를 잘 풀 수 있겠더라고요. 아이에게 필요한 부분은 밑줄로 긋고, 읽은 다음 문제를 풀어보게 했어요.
빈칸에 알맞은 말을 쓰는 문제를 아주 잘 맞추었어요~ 아이도 스스로 풀었다고 뿌듯해했어요.
해설 부분에서 어휘 설명이 나와 있어서 장마전선, 특보, 돌풍, 산간을 퀴즈로 형태로 아이에게 물어보았어요.
어휘 공부를 채점하면서 공부하니 재미있게 느껴졌다고 합니다.
저도 아이와의 공부시간이 즐겁더라고요~
5일 동안 공부한 지문 중에서 주요 어휘들을 골라 다시 써보고 간단한 문제로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는 어휘 연습이 있어요. 어휘를 공부할 때 표현도 함께 익히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어휘 연습에서 예문을 통해 어휘를 학습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이렇게 공부한 어휘는 기억에도 오래 남고 좋은 표현을 배울 수 있어서 예시 문장을 잘 읽어보았답니다.
어휘력 쑥쑥 테스트와 십자말풀이까지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는 초등국어문제집이네요~
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 초등국어독해왕 교재를 선택했는데 1개의 지문을 공부할 때마다 아이가 재미있어하고 흥미를 느낍니다. 다양한 글감 덕분에 재미있게 공부하는 것 같아요.
초등국어를 완성할 수 있는 초등국어독해왕으로 모든 학습의 자신감까지 얻을 수 있게 열심히 공부해야겠어요!
[이룸이앤비 리뷰어 활동으로 교재를 제공받아 실제 사용해 본 후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