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tion은 업무용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용도로도 잘 사용하고 있는 툴이다. 하지만 기본적인 기능 외에는 사용하지 않고 있어서, 보다 전문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그러던 중 Notion 공식 컨설턴트가 집필한 Notion 입문서이자 Notion 바이블을 만나게 되었다. Notion 공식 컨설턴트인 전시진님은 2018년 Notion을 처음 만난 후 사용자 모임을 만들고, Notion HQ와 협업을 이어가며, Pro, Partner, Ambassador를 거쳐 지금은 공식 인증을 받은 Notion Certified Consultant로 활동 중이다. 협업 툴 컨설팅 회사 시리얼를 운영하며 조직의 업무 효율 향상을 위한 강의, 컨설팅,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페이스북, 네이버카페에 Notion 사용자 모임을 개설하고 Notion 및 생산성 관련한 유튜브 채널 시리얼도 운영하고 있다. 저자가 쓴 '업무와 일상을 정리하는 새로운 방법 Notion'(제이펍 출간)은 이번이 개정3판으로 2025년 5월 10일 기준, 데이터베이스와 Notion AI 등의 최신 버전을 반영하고 있다.

이 책의 대상 독자들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맞춰 구성되었고, 특히 Notion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를 위해 기본기부터 익히고, Notion의 다양한 기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Chapter 01에서는 Notion을 사용하기 위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는데, Notion의 주요 특징부터 시작해서 설치, 계정 생성, 요금제 및 유료 결제하기 등을 설명한다. Chapter 02에서는 Notion의 기본 구조부터 시작해 페이지 생성 및 관리하기, 가장 기본단위인 기본 블록으로 기본기 다지기, 대시보드 페이지 만들기, 미디어 블록, 고급 블록, 인라인 블록, 임베드 블록 그리고 다른 도구에서 데이터 가져오기 등을 익히며 실습해볼 수 있다. 그리고 Notion 마켓플레이스에서 다른 사람들이 만든 템플릿을 사용해보고 자신이 만든 템플릿도 올려 판매할 수 있다. Chapter 03에서는 Notion의 꽃,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명이다. 데이터베이스 블록과 기본 속성 및 쓰임, 활용에 대해 상세하게 배울 수 있다. 개인적으로도 데이터베이스 블록을 한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이 챕터의 설명이 상당히 유용했고, 앞으로 많이 활용할 것 같았다.

Chapter 04에서는 수식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롤업에 대한 내용으로 엑셀과 같은 수식은 물론 스크립트 언어의 함수도 사용할 수 있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도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Chapter 05에서는 Notion으로 생산성을 높이는 꿀팁을 소개한다. 제어판, 왼쪽 사이드바 활요은 물론 개인에게 맞게 설정하기, Notion AI를 활용한 생산성 증대, 캘린더 활용도 눈여겨볼만 하다. Chpater 06에서는 개인적 용도가 아닌 협업툴로서의 Notion을 소개한다. 많은 기업들이 Notion을 협업 툴로 사용 중이고, 팀스페이스와 팀별 페이지로 관리할 수 있고, 자동화를 통해 반복적 업무를 줄여주는 기능도 한다.

지금까지 Notion을 개인적인 용도로만 활용했는데(회사에서는 다른 Tool을 사용하고 있어서), Notion도 업무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보고, 개인적으로도 지금보다 많은 기능을 사용해서 보다 스마트한 작업을 하길 기대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업무와일상을정리하는새로운방법Notion #노션 #전시진 #시리얼 #제이펍 #네이버북유럽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