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maru

이미지

도서명 표기
여자의 가방
글쓴이
장 클로드 카프만 저
시공사
평균
별점7.9 (28)
maru

여자에게 가방이란 어떤 의미일까?


<여자의 가방>을 읽기 전에 '여자와 가방'에 대한 몇 가지 생각들이 떠올랐다.


작년 겨울에 유명 여성 작가가 명품 백 논란에 휩쓸렸다. 미국 공항에선가 찍힌 사진 속의 가방이 샤넬이라나 뭐라나.


그녀가 진보주의 성향의 작가이고, 그런 활동에 발벗고 나서지만, 그것이 무슨 논란이 될만한 일인가?


그녀정도의  베스트셀러 작가가 명품백을 들었다고 그것이 무슨 이야깃거리가 된다는 말인가?


결론은 샤넬백이 아닌 보통의 백, 그것도 샤넬 짝퉁이 아닌 평범한 백이었다.


또 사회지도층 인사의 부인은 천 만원에 넘는 명품백을 들고 나갔다가 사진이 찍히고, 그것은 가족중의 누군가의 선물이었다고 말하는 것으로 끝났지만, 그 사건은 나라를 책임지는 위치의 인물이 할 수 있는 행동은 아니었다고 생각된다. 


이토록 여자들은 가방에 유독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그래서 명품백을 사기 위해서 카드 빚을 진다, 명품백 계를 한다, 말도 많다, 탈도 많은 것이 여자의 가방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여자에게 있어서 " 가방은 자아의 가장 내밀한 부분이고 정체성의 산물이자 여자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자신만의 세계이자, 자신에게 주는 선물인 동시에 사랑의 세계이다. 사회에서 사랑을 짊어지고 다니는 이들이 바로 '여자'이기 때문이다. " (p. 294)


저자는 이처럼 여자의 가방을 거창하게 말했지만, 쉽게 말하면, 가방은 여자들에게는 패션을 마무리짓는 마지막 단계이기에, 자신의 일부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자에게 가방은 그 보다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것은  '가방은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가장 소중한 것'이라는 것이다.


여자에게 있어서 가방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보여주는 강력한 증표, 자신감을 강화시켜 주는 심리적 무기라는 것이다. 


그러니, 여자에게 있어서 가방은 단순히 패션을 위한 소품이기 보다는 자신을 두드러지게 표현하는 장치인 것이다.  


사회학자인 '장 클로드 카프만'은 '남자'로서의 호기심에서 출발하여 75명의 여자들의 가방 속을 들여다 보고, 그녀들과 인터뷰를 통하여 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가방에 대한 욕망, 사랑, 불안, 삶에 대한 이야기들을 이 책 속에 풀어 놓았다.


남자들은 왜 그리도 여자의 가방이 궁금할까?


여자의 가방 속은 그녀들의 성격에 따라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을 수도 있고,  잡동사니가 다 들어가 있을 수도 있고, 뒤죽박죽 열쇠가 어디에 있는지, 핸드폰은 어느 구석에 처 박혀 있는지 모를 정도로 어수선할 수도 있고....


저자가 열어본 여자의 가방 역시 다채롭다.


 


   

 


남자들의 생각에 금지된 성역이라는 느낌을 가지게 하는 여자들의  가방 속.

이것을 주제로 저자는 파리에서 '여자들이 가방을 열다'라는 전시회도 가졌었다고 하니, 여자의 가방이 궁금증을 유발하기는 하는가 보다.


" 여자의 가방을 들여다 보는 건 그녀의 영혼을 들여다 보는 것이다. " (  책 속의 글 중에서)


" 가방 안에는 무엇보다도 감정과 추억들이, 애정과 인간관계로 이루어진 세상 전체가 들어 있다" (p. 45)


 


  

 


   

 


여자에게 가방이 자신을 나타내고 싶은 욕망의 대상이라는 것은 알았지만, 저자처럼 심리학적 분석까지 할 대상이라는 생각을 해 보지는 않았기에 그가 여성들의 가방 속의 내용물, 브랜드, 크기, 가방을 어떤 방법으로 가지고 다니는가, 가방 정리 방법, 가방의 개수, 가방 주인들의 생각까지를 세세하게 분석하는 것이 흥미롭다는 생각이 든다.


 



 


" 가방의 종류가 바뀐다는 것은 인생의 이야기에서 한 장면이 넘어감을 의미했다." (p. 261)


무심히 보아 왔던 여자들의 가방 크기, 그것까지도 저자는 심리학적으로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남자의 가방은?


요즘 남자들도 백팩이 아닌 가방을 메고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것도 명품으로.


남자들이 가방을 메거나 들고 다닌다는 것도 어떤 의미가 있을까?


그러나, 남자의 가방 속은  몰개성적으로 비어 있다시피 하다고 한다.


안 봐도 뻔하다고 할까?


아직까지 남자의 가방은 실용적인 필수품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최소한의 물건들만이 들어가 있는 것이다.


이쯤에서 김정운의 <남자의 물건/ 김정운 ㅣ21세기북스 ㅣ2012>이란 책이 궁금해진다.


여자의 가방처럼, 남자에게도 어떤 물건이 가지는 의미가 있다는 말인가?


아직 안 읽어 보았기에 어떤 내용인지는 모르겠으나, 책 제목만으로 <여자의 가방>과 같은 물건에 대한 사회적, 심리학적 분석이 책 속에 들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스쳐간다. 


 



 


 <여자의 가방> 의 인터뷰이 중 한 사람인 '시도니'는 " 내 가방은 내 삶, 내 욕망, 내 약점, 내 사랑, 내 욕구예요." (p. 261) 라고 이야기하는데, 솔직히 나는 그런 생각을 가져 본 적이 없고, 가방이란 실용적인 소품이라는 생각만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 책의 내용들이 너무 큰 비약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여자에게 가방은 실용적인 소품이상의 의미이기에 이런 탐구도 생소하지만, 누군가는 생각해 볼 수 있는 주제라고 본다.


" 가방은 사소한 물건이 아니다. 나와 같은 학자에게 가방은 심지어 기막힌 이동 실험실처럼 보이기까지 한다. 놀라워 보이겠지만, 이를 깊이 연구하면 신체와 생각의 관계 등 매우 복잡한 문제들에 대한 근본적인 탐구를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 (p. 179)


 



 


어쨌든, 나와는 동떨어진 이야기들이지만, 그래도 흥미로운 이야기임에는 틀림이 없다.


 


   




좋아요
댓글
6
작성일
2023.04.26

댓글 6

  1. 대표사진

    maru

    작성일
    2012. 4. 20.

    @Dean

  2. 대표사진

    eug2n2

    작성일
    2012. 4. 20.

  3. 대표사진

    maru

    작성일
    2012. 4. 20.

    @eug2n2

  4. 대표사진

    동네오빠

    작성일
    2012. 4. 20.

  5. 대표사진

    maru

    작성일
    2012. 4. 20.

    @동네오빠

maru님의 최신글

  1. 작성일
    17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17시간 전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18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18시간 전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6.2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6.2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28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14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204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