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리뷰

미누
- 작성일
- 2022.12.9
보이지 않는 중국
- 글쓴이
- 내털리 헬 외 1명
롤러코스터
최준영 박사님의 지구본 연구소로 접하게 된 보이지 않는 중국
Yes24 Ebook에서 두번째 책으로 만나보았습니다.
코로나 정책과 시진핑 집권 연장으로 중국이 혼란스럽다.
서양외신들의 시각이 중심이 되다보니 무섭고 두려운 존재로 한국에는 각인되는 입장도 있겠지만 관점을 떠나서 수출이 큰 상대국이기에 포기할 수 없다.
보이지 않는 중국은 주목 받지 못하는 농촌에서 중국의 미래를 연구했다. 중국의 위기는 중국만의 위기가 아니라 전 세계에 영향을 끼칠만큼 높은 경제 비중과 많은 인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5년 기준 노동인구 가운데 고등교육 30% 대학 12.5%를 졸업한만큼 고등교육 50%를 넘지 못한 국가들은 중진국 함정에 빠졌던 역사를 중국 역시 피해가기 어려운 상황이다.
2000년대에 들어서 노동력의 부족으로 중국의 임금은 가파르게 상승해왔고 노동집약적 제조업은 임금이 가장 낮은 곳으로 이동하기에 동남아와 아프리카 등으로 빠르게 공장의 이동이 이어지고 있다. 지금 미국의 인쇼어링이 이 현상을 가속화시켰기에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을 것이다.
인적자본에 자본을 투입하는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구조에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노동자들을 길러낼 수 있지만 도시와 농촌을 구분하는 후커우제도는 불평등을 조장하며, 오늘날 대다수의 어린이들이 농촌에서 태어남에도 고도화된 교육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농촌 어린이들의 유아기부터 초등학생까지 영양부족, 빈혈, 시력 문제 등의 보건 문제는 교육 조건이 개선되어도 건강적으로 학습을 받을 수 있는 조건들을 헤치고 있다.
일자리를 갖지 못한 청년들에게는 희망의 상실만이 남아있을테고, 과거 멕시코가 겪었던 것처럼 비공식 분야의 일자리를 늘려서 정부의 운영조건을 악화시키고 사회안전망에도 불안요소가 내재될 수 있을 것이다.
미중갈등이 심해지고 있는 지금 중국 엘리트들이 이 문제들 어떻게 슬기롭게 헤쳐나갈지 아니면 또다른 국면을 보여줄지 고민하는 보이지 않는 중국이었습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