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평

행복한독서가
- 작성일
- 2025.2.18
반야심경
- 글쓴이
- 야마구치 요지 저
알에이치코리아(RHK)

[책 리뷰] #협찬도서
??반야심경??
[근심과 걱정이 사라지는 마음공부]
미야사카 유코우 감수 / RHK
@rhkorea_books
반야심경은 이곳에서 저곳으로 건너가게 돕는 반야의 지혜를 담은 핵심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나 자신이라는 틀이 존재하기에 괴로움은 생겨나고 인간이 지닌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나고자 우리는 마음을 다스리고 수양한다.
.
.
불교 교리의 공(空)이란 것은 모름지기 마음을 비운다는 뜻이 아닐까?라고 생각했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그러나 읽으면서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었던 편협한 개념들을 과감히 깨트리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이 책은 불교 용어 '공'에 대해서 독립적으로 존재하기보다 인연에 따라 잠시 관계를 맺고 얽히면서 잠시 그것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
.
세상의 모든 것을 바라볼 때 의미를 부여하지 말고 보라는 것이었다. 공이란 세상이 관계로 존재한다는 것이고 특정한 생각의 창을 고집하지 않는 것, 스스로를 지배하는 상을 짓지 않는 것 이것이 공의 상태이다. 말은 쉽지만 내 안의 복잡 다양한 생각들을 비어진 상태로 만든다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니다.
.
.
어떠한 고정된 상에 갇히지 않는 사람, 이미 만들어진 기성의 눈에 따르지 않고 자신의 눈으로 그 사건을 바라볼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한게 없는 것,
.
.
??
지혜의 상자를 열어보면 더 깊은 지혜가 있고, 그 상자를 열면 또 다른 더 깊은 지혜가 있는 이러한 중첩 구조로 인해 깊이와 수준의 다양한 차원을 음미할수 있다는 점도 반야심경의 매력이다.
.
.
자기 자신만의 뚜렷한 주관으로 고삐를 잡고 반야심경의 참된 의미를 알고 이를 실천해 나가는 것, 이 모든 것은 결국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어야 함을 말씀한다.
.
.
아무리 좋은 가르침이더라도 말씀에 얽매이기보다 늘 숙제를 해결하듯 지혜로운 말씀을 읽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내 마음 속의 공을 단단히 다지고 가장 원전에 가깝고 일러스트와 도표로 친절히 해석되는 반야심경을 통해 제대로 된 마음공부와 내안의 지혜를 잘 풀어나갈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