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킨 다이어트

SKKUP
- 공개여부
- 작성일
- 2012.8.14
<스킨 다이어트 : 내 몸속까지 바꾸는 피부&건강관리법>
제 3 장 여드름의 염증을 잠재워라
수 많은 국제적 논문을 보면 심혈관 질환, 당뇨, 비만같은 만성질환의 가장 큰 특징은 염증이라고 합니다. 2004년 “Time"지는 염증의 심각성에 대해 1면기사로 다루면서 염증을 ”조용한 살인자“라고 이름붙였습니다. 그리고 앞서 본 것처럼 여드름도 만성질환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염증이 피부에 생기면 그 주위가 붉어지고, 부어오르고, 아프거나 노란 고름이 생기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여드름도 크게 보면 모낭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여드름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염증과 염증의 먹잇감인 피지입니다.
만성 질환의 또 다른 특징은 유해산소가 만들어내는 산화 스트레스입니다. 유해산소란 매우 불안정한 산소여서 자신이 안정되기 위해 다른 안정된 분자의 전자를 훔칩니다. 그 결과 자신은 안정하게 되지만, 그 옆의 다른 분자는 불안정해져 망가지게 됩니다. 이렇게 전자를 훔치는 과정을 산화라고 하며, 이로 인해 정상적인 분자와 세포들이 불안정해지고 망가질 때 주위 세포들이 받는 충격을 산화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피부에 산화스트레스가 생기면 피부 조직이 망가지고 모피지선단위의 염증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다행히 우리의 피부에는 항산화방어체계라고 알려져 있는 훌륭한 방어막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방어막이 제대로 유해산소를 막아내기 위해서는 방어막의 재료가 되는 항산화 물질이 충분히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어막을 무너뜨리려 하는 염증이란 것은 무엇인지, 산화 스트레스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방어막을 굳게 지키고 염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이번장의 목표입니다. 염증이 여드름의 원인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연구는 최근에도 계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2006년 “Acta Dermato-Veneologica"지에 재미있는 발표가 하나 실립니다. 관절염 치료제인 엔브렐(Enbrel)을 여드름 환자들에게 12주간 먹였더니 심각한 여드름이 상당히 좋아졌다는 연구였습니다. 엔브렐은 관절 염증을 줄이기 위해 TNF-α라는 사이토카인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약입니다. 그런데, 사이토카인이 생기는 것을 막아 염증을 줄여놨더니 여드름도 좋아지게 된 것입니다.
염증, 여드름을 악화시키다
이처럼 염증이 여드름에 큰 원인이라는 것은 너무도 밝게 드러났습니다. 문제는 얼마나 효과적으로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느냐입니다. 아쉽게도 위에 언급된 약들은 간에 심각한 부작용을 주거나 사망사고가 발생한 위험한 약들이기 때문에 우리는 안전하게 염증에 관련된 PGE2, LTB4, 사이토카인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그 해답은 생선기름에 있었습니다. 생선 기름, 즉 오메가-3는 천연의 항염증 제제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오메가-3의 한 종류인 EPA(Eicosa-Pentaenoic Acid)의 항염증 효과는 정말 뛰어납니다. 수많은 연구와 조사를 통해 EPA가 PGE2, LTB4, 그리고 사이토카인을 매우 효과적으로 억제한다는게 밝혀졌습니다. 그럼 어떻게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최근 연구에 의하면 항염증 전달물질인 사이토카인과 염증 유발물질인 LTB4와 PGE2를 줄이고 싶다면 보통 1~2그램 정도의 EPA는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항염증 오일이나 천연 추출물들과 함께 먹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003년 “Clinical Therapeutics" 에 발표된 연구를 보면, 오메가-3(EPA)와 감마리놀렌산(GLA)을 혼합하여 먹었으면 피지 분비를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 보리지오일(Borage oil), 블랙커런트(blackcurrant) 오일을 함께 사용해도 좋습니다.
식용유의 리놀레산이 염증유발물질인 PGE2와 LTB4를 증가시켜서 여드름이 생기게 되는 것처럼 포화지방 역시 염증유발물질을 증가시켜서 여드름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포화지방의 하나인 팔미트산(palmitic acid)은 PGE2 억제 효소의 효과를 없애기 때문에 결국 PGE2가 늘어나 여드름 염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즉, 팔미트산이 많이 들어있는 팜유 - 튀김용 기름, 쇼트닝, 마가린-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게 밝혀진 것입니다.
단순히 여드름에 대한 민간요법이 아니라, 과학적, 의학적인 검증을 거친 연구 결과가 풍부하게 담긴 스킨 다이어트! 지금 당장 당신의 피부를 위해 투자해야 할 책!
edited by sophia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