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박공주
  1.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이미지

도서명 표기
코로나 시대의 공부법
글쓴이
진동섭 저
쌤앤파커스
평균
별점9.5 (92)
박공주

 
'온라인은 처음이라...' 학교, 학생, 학부모 누구 할 것 없이 정말 처음인 '온라인 수업' 상황. 블렌디드 러닝이라는 다소 낯선 용어를 풀어 이야기 하자면 온/오프가 혼합이 되어 진행되는 학습 형태인데, 진정되었다 퍼지기를 반복하는 코로나19로 인해 '강제' 블렌디드 러닝이 진행되고 있다. 미래 교육은 이렇게 변할 것이라 예측은 했지만, 이렇게 준비도 없이 코앞에 다가올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는 '현실'이 되었고 어느새 2020년도 12월이 끝나가고 있다. 하지만, 한탄만 하고 있을 수 없다. <코로나 시대의 공부법> 저자 진동섭 선생님의 말씀이 너무나 와닿았다.

 

기다리는 사이에도 시간은 흘러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학생은 결국 어떤 상황이라도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해 공부해야 한다.(p.28)

 

좋은 시스템이 만들어져 돌아갈 때까지 그저 기다릴 수 없는 상황이고, 어쨌든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의 최선을 다해야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고 공부를 잘 하고 싶다면, 더더욱 그래야 하는 일인 것이다. 부모 입장에서도 학교를 탓하고 교육부를 탓하고 아이를 탓하고 싶지만 그래도 일단 주어진 상황에서 아이가 제대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하는 것이기에 '코로나 시대'에 맞는 '공부법'을 함께 고민해야 하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코로나 시대의 공부법>은 그런 고민들을 함께 나눠주고 있다. 꼭 코로나 시대가 아니라도 공부법의 기본은 같은 법인지라 이 시기가 아니라도 도움이 될텐데, '온라인' 학습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도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한다는 점에서 의미있다 할 수 있다. '온라인' 학습에서 제일 어려운 것이 '집중'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집중'하며 학습을 할 수 있을까? 책에서 제시한 방법 중 3가지를 안내해 본다.

 

1. 공부의 핵심은 집중, 최고의 집중 방법은 필기

 

p.40

온라인 수업도 기록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또 수업에 집중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p.41

온라인 시대에는 적는 사람을 당할 수 없다.

 

집중을 위해 적극적으로 '필기'할 것을 권한다. 적을 양이 많지 않아도 과목별로 노트를 따로 하고, 생각그물 등을 활용하도록 코칭한다. 그리고 필기를 하면 뇌가 각성하기에 졸음도 떨쳐버릴 수 있다고 한다.

 

2. 온라인 환경 200% 활용한  수업 듣기 필살기

p.49

화면 속 선생님과 눈을 마주치고 들어라

p. 50

리액션을 크게! 반응하면서 들어라

p.51

소리 내어 따라 하고 질문하며 들어라

 

서로의 행동이 디테일하게 안 보이기에 오히려 집중이 어려운 것이 온라인 수업이다. 교실에서도 선생님과 시선이 맞지 않으면 딴짓하게 되는데 온라인이면 오죽하겠는가. 교실에서 수업 듣는 것처럼 화면 속 선생님과 눈을 맞추고 대답하고, 따라하고 질문하면서 수업을 들으면 당연히 집중이 되고 성적도 올릴 수 있다고 한다. 올해는 선생님을 비대면으로 만나지도 못하고 시작한만큼 이처럼 온라인에서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줬다면 첫인상도 좋게 서로 시작할 수 있었을 팁이 아닌가 한다. 이 외에도 휴대전화, 거울을 치우고 침대도 먼곳으로 배치하는 등 환경도 적합하게 만드는 것도 중요함을 짚어주고 있다.

 

 

 3. 일정한 자극으로 집중력을 높이는 '파블로프의 개' 공부법

 

p.73

공부 직전에 음악을 들으며 마음을 편하게 만들거나, 아로마 향이나 스트레스 볼 등으로 후각과 촉가의 감각을 활용하면 학습 효율을 높이고 학습 스트레스는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p.74

적절한 보상 또한 동기로 작용한다.

 

주의할 점은 보상이 지속되면 더 큰 보상이 있어야 아이가 움직이기 때문에 간헐적 보상이 좋다고 한다. 그러다 보면 동기 부여가 지속될 수 있다고 한다.

 

p.73

단 동기 부여가 되어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도 성적이 잘 나오지 않게 되면 동기가 감소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아이의 용기를 붇돋아 주는 한 마디를 건네야 한다.

 

이처럼 공부법만을 살피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마음도 살필 것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도 이 책에서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다. 아이 역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24시간 함께 하다 보니 24시간 닦달하는 부모가 되기 쉬운데 그래서는 아이고 부모고 너무 힘들고 감정이 상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감정일기'나 부모와 함께 하는 스트레칭, 웃기 등도 꼭 함께 할 것을 조언하고 있다.

 

 

작년 이맘 때 코로나가 생겨났다는 기사를 볼 때 만 해도 나와 관련이 있으리라 상상도 못했는데, 너무 힘든 일로 지금 남게 되었다. 학교에서 친구들과 놀며 배워야 할 아이들이 집에만 머물게 되었고, 온라인 학습이라는 사상초유의 상황에서 집중도 안 되는데 꾸역꾸역 따라오다 하루는 학교 가고 하루는 온라인 수업하는 상황도 생기는 등, 정말 알 수 없던 한 해였다. 하지만 그래도 온라인 환경이 잘 구축된 우리나라인지라 그런 형태의 '학습'이라도 이어올 수 있었지 않았나 한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상투적인 말을 들며 글을 마무리 할까 한다. 피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그 속에서도 제대로 방법을 찾아 아이와 함께 해 나가야 하겠다. 이런 책들이 많이 나오고 교육 시스템도 잘 갖춰져 학습 격차가 해소되길 간절히 바래본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좋아요
댓글
5
작성일
2023.04.26

댓글 5

  1. 대표사진

    산바람

    작성일
    2020. 12. 18.

  2. 대표사진

    박공주

    작성일
    2020. 12. 24.

    @산바람

  3. 대표사진

    산바람

    작성일
    2020. 12. 24.

    @산바람

  4. 대표사진

    Joy

    작성일
    2020. 12. 19.

  5. 대표사진

    박공주

    작성일
    2020. 12. 24.

    @Joy

박공주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6.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6.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3.1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3.1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2.2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2.2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5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4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24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