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호
  1. 2023

이미지

도서명 표기
불완전 채식주의자
글쓴이
정진아 저
허밍버드
평균
별점9.7 (13)
가호

  <고기로 태어나서>라는 책을 읽고 엄청나게 충격을 받았었다. 저자가 직접 축사에서 일하면서 닭과 돼지 그리고 개가 어떻게 도축되어서 식탁위에 올라가는지를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한 것을 쓴 책인데 그 어떤 공포영화보다도 더욱 잔인했고, 그것이 현실이라는 점에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강아지를 반려동물로 10년 넘게 키우고 있기에 더욱 와 닿을 수 밖에 없었고 책을 읽은 그 날 이후로 채식주의자로서 살고자 다짐했고 나름 고기를 안 먹고자 열심히 노력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 노력은 한 달을 채 넘기지 못했다. 고기 없는 식단을 찾기란 너무 힘들었고, 내가 직접 해 먹지 않는 이상 비건을 위한 음식점이 아닌 곳에서 비건 메뉴는 아예 찾아볼 수 조차 없었다.



 



  어쨌든, 나야말로 '불완전 채식주의자'에 가까운데 여기 나와 너무 비슷한 사람이 쓴 책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십여년 전, 구제역으로 인해서 수많은 돼지들이 산 채로 생매장 당하는 광경을 미디어를 통해서 본 후 그 충격으로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나처럼 완전한 채식주의자는 아니고, 가끔 고기를 섭취하면 그 고기를 제공한 동물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고 표하는 방법으로 불완전 채식주의자로서 삶을 살고 있다고 한다. 나 또한 한 달간의 채식주의를 끝낸 후, 가끔 고기를 먹게 될 때면 동물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에 대한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최대한 고기를 찾아서 먹지는 않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불완전 채식주의자로서의 저자가 여러 동물의 복지와 채식주의자로서의 삶에 대해서 담아내고 있다. 책을 읽기 전에는 몰랐던 여러가지를 이 책을 한 권으로 많이 배우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비거니즘'이라는 삶의 형태가 매우 흥미로웠는데,  비거니즘의 삶이 다른 의미에서는 환경을 오염시키거나 그 외 역효과를 초래하기도 한다고 한다. 이런 부분은 나도 평소에 많이 생각해 오던 부분이었다. 요즘 내가 다짐하는 건, 내가 쓰는 모든 것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다. 말하자면 미니멀리즘에 가까운데 식사량 또한 지금까지는 그저 내 몸이 소화할 수 있는 최대치에 맞게 식사를 했다면 이제는 조금 부족하게 섭취를 하고, 그 메뉴 또한 최대한 고기가 지양된 식단으로 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입고 쓰는 이 모든 것이 환경 및 동물의 복지와도 연결될 수도 있음을 늘 생각하고 있다. 요즘에는 최대한 소비를 줄이고 있는 편이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미니멀리즘을 지향하게 되었고, 비움이 오히려 내 마음의 편안함을 높여주는 것 같다. 이런 식으로 나만의 비거니즘 라이프를 고수하고자 한다.



 



  내가 한 달 정도 채식위주의 식단을 고집하면서 느꼈던 것은 내가 먹지 않은 치킨 한 마리를 누군가는 두 마리로 소비할 수도 있다는 걸 알게 되면서 느꼈던 좌절감이다. 내가 아무리 채식을 하더라도 누군가가 눈을 뜰 때부터 감을 때 까지 고기를 소비할 때 내 행동의 의미가 퇴색되어간다고 느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불완전 채식주의자'로서의 삶을 쉽게 내려놓으면 이것은 동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조차 짓밟는 행동임을 깨닫게 되었다. 



 



"그저 어딘가 나와 같은 이가 있다면, 애매한 윤리의식과 적당한 비겁함에 자책을 연발하면서도 동물과 지구에 해를 덜 끼칠 방법을 계속 찾아 헤매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냥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살아 보자고 권하고 싶다."                                         



                                                                                                                                   -p.236-



 



  책의 마지막 구절을 읽고 나는 다시 한 번 내 나름의 소신으로 최대한 비육식을 지향하는 삶을 다시 한 번 다짐한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가호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5.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6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4.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22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4.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7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