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platinum
- 작성일
- 2025.5.13
암에 지는 사람, 암을 이기는 사람(무병장수 에디션)
- 글쓴이
- 김의신 저
쌤앤파커스
유퀴즈 온 더 블럭에 나온 엠디 앤더슨의 종신 교수 '김의신' 교수의 저서 《암에 지는 사람, 암을 이기는 사람》개정판이 출간되었다.
암 전문의로 살아온 김의신 교수는 암의 기전을 연구하면 할수록 암은 근본적인 치료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고로 예방을 철저히 하는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자신의 가족력을 잘 살피고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휴식에 각별히 신경 쓰면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한다.
바야흐로 암 동거 시대에 돌입했다. 그러니 혹여 암 진단을 받았더라도, '이제 곧 죽겠구나'가 아니라 '앞으로 암이랑 같이 잘 살면 되겠구나'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암이라는 단어는 참 흔하지만, 가족이 진단받으면 하늘이 무너진다. 그리고 세상도 무너진다. 그렇기에 저자의 말이 말처럼 되지 않는다고 반박하고 싶다. 수십 년간 매일 암 환자들과 함께하는 의사선생님이지만, 저자의 부모님은 90세까지 장수하셨고, 저자는 80대가 넘었음에도 여전히 현역에서 활발히 일하는 건강한 분이니 말이다.
다만, 저자가 보여준 기적처럼 암을 이기는 이들의 삶과 암에 지는 사람의 차이는 극명했다.
암 환자가 되었다는 사실에 함몰되면 식사도 못하고 치료를 받기도 어려울 정도로 쇠약해져 결국 암세포에 지게 된다. 반면에 암을 이기는 이들은 매사 긍정적인 마인드로 유머를 잃지 않는 이들은 암 증상을 멈추게 한 서바이버로 기꺼이 봉사하며 산다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마인드로 살아가야 할지 생각하게 만드는 대목이다.
하루에도 생겼다 없어졌다 반복하는 암세포가 비정상적인 증식을 못하도록 나의 몸을 단련하는 수밖에 없지 않을까.
건강할 때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며 최대한 건강한 삶을 유지해야지. 저자가 권하는 건강 생활 수칙을 정리하자면,
● 어렵지 않게 질병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
하나, 매사에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아가기
- 빛이 어둠을 밀어내는 것처럼, 좋은 에너지가 나쁜 에너지를 밀어낸다
둘, 내가 좋아하는 취미 활동하기
셋, 흰쌀밥 대신 현미 잡곡밥 섭취하기/ 콩 많이 먹기
- 흰쌀밥 = 흰 설탕 / 현미의 감마오리자놀 성분이 암 억제하는 면역세포 활성화 -> 암 진행 중단
- 여성은 유방암 예방/ 남성은 전립선암 예방
넷, 걷기/근력 운동 습관화
다섯, 질 높은 충분한 수면
여섯, 적정 체온 유지하기
일곱, 스트레스 관리
여덟. 신앙생활
- 자신의 소명을 찾아 책임을 다하기
결론,
올바른 식습관과 균형 잡힌 생활 습관으로 하루하루를 소중하게 쌓아가기.
암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시대에, 우리의 선택지는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병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병은 마음에서부터 온다. 마음이 병들면 몸도 병든다'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마음부터 다스리며 힘 좀 빼고 살아가자 다짐해 본다.
지금처럼 긍정적인 마인드로 좋아하는 일을 즐기면서 취미 부자로.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