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내
  1. 자기계발&자격증

이미지

도서명 표기
무엇이 인간관계를 힘들게 하는가
글쓴이
장샤오헝 저
이든서재
평균
별점9.4 (33)
미리내
 직장에서도 새로운 모임에서도 인간관계가 몹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민감한 성격이라 나 자신을 먼저 살펴볼 수 있는 기회라 여기며 책을 펼쳤다. 인간관계가 자신 있거나 원만하게 지내고 있다면 성공한 삶이라도 생각한다. 나이를 먹어도 쉽지 않다. 특히 자식 관계는 조심스러우면서도 더 어려운 것 같다.

 무엇이 인간관계를 힘들게 하는가라는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안전거리를 지킬수록 가까워진다 

 2장 각자의 영역에서 조화롭게 어울리기

 3장 직장생활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원칙 

 먼저 프롤로그를 살펴본다면 9쪽에 " 사회성이 좋은 이들은 ...사람됨의 원칙과 적정선을 고수한다"  적당한 선을 지키는 일은 분수를 알고 사회성을 기르기 위한 기술이다. 1장과 2장의 두 가지 공통점이 있다. 한걸음 물러난다는 것은 넓은 아량과 관용일 수 있고 서로의 행복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또 하나는 바로 나를 존중한다는 것이다. 존중한다는 것은 상대를 아는 것이다. " 나는 원칙이 있고 ... 명확한 선이 있는 사람 " - 52쪽. 나라는 사람이 이렇다 하고 알리는 것이다. 좋고 싫음을 파악하여 싫은 것은 주의 하면 되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인간관계가 참 간단한 것 같으면서도 쉽지 않다.

 직장 생활을 몇 년을 함께 해도 친구로 남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새로운 모임 짧은 시간에서의 만남이 친구로 유지 되는 경우도 있다. 인간관계는 상호관계이므로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물러나고 존중한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서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서로 조심하여 조화를 이루어 형성되는 관계이다. 

 `관용과 방임 사이에 존재하는`라는 부분을 읽으며 깨달았다. 내가 직장다니고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여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아이와 대면하면 사춘기 아이처럼 발끈하는 것이 두려워서 관용이 아닌 방임을 하였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이가 무엇을 원하는지 불분명하다는 것과 그냥 무위도식 하는 것은 폐인으로 가는 길로 방치하는 셈이다. " 관용에는 반드시 원칙과 선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 -23쪽.

" 비판의 핵심은 소통하고 인도하고 함께 발전하는 데 있다. " -34쪽. 한 문장이 예술이다. 독이 되는 단어나 언성을 높이거나 비수를 꽂는 말이 아닌 도리에 맞는 말을 함으로 이해를 하고 도움을 줄 수도 있다.

  " 말문을 여는 세 개의 문... 이것이 진짜인가? 이것은 선의에서 나오는 것인가? 과연 필요한 일인가?를 세 번 물어보는 것이다. " - 94쪽. 말의 신중성을 뜻하며 때와 장소에 맞게 자랑을 하는 것이다. 묻지 않으면 자랑도 삼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자식 때문에 절망에 빠진 사람 앞에 자신의 자식 자랑을 늘어놓는다면 눈치가 없는 것인가 인간성이 의심되기도 한다. 

 " 삶에서 분수를 아는 사람들은 대부분 적극적이고 낙관적이다. " -134쪽. 내 삶을 내가 운영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너무 의식하거나 신경 쓸 필요는 없다. 귀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나 자신에게 쏟을 일이다.

 3장을 읽고 든 생각이다. 너무 여우 짓을 하지 마라. 시간이 지나면 다 알게 되고 거짓과 진실은 가려서 감추어지는 게 아니라 언젠가는 내가 아니라 제 3자를 통해서도 알게 된다. 너무 성급할 필요도 없다. 맡은 일 열정을 갖고 성실히 수행하다 보면 결과물은 나오게 되어 있고 일에는 순서가 있다는 것을 염두 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 인간관계를 힘들게 하는가 읽으며 스스로 찾아보았다. `바로 이거지`, 혼잣말을 꺼냈다. " 분수를 아는 사람은 다투지 않는 지혜를 마음에 깊이 새긴다. ... 별것 아닌 일로 다른 사람과 다투어 싸우지 말라고 한다. "  -157쪽. 인간관계에서도 용기가 필요하고 때론 단순한 마음을 갖는 것이 나한테 도움이 된다. 어쩌면 삶은 인간관계의 구성물일 수도 있다. 그 사람을 알려면 친구를 보면 알고 그 사람의 생각을 알려면 그가 읽고 읽는 책을 보면 알고 인간은 여러 관계에서 이루어졌다. 

 각 장의 소제목에 따른 내용이 있고 부분 부분에 빨간색 글씨체로 핵심 내용으로 강조하였다. 이 책을 다 읽고 무엇이 인간관계를 힘들게 하는가를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물론 각자의 생각이 다르고 처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이유도 다를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인간관계는 "안전한 거리가 편안함을 만든다 "라고 할 수 있다.

 인간관계에 관심이 있거나 지금 당장 인간관계로 인해 힘든 상황에 처해 있다면 특히 추천하는 책이다. 답이 없다고는 하지만 스스로 찾는 답은 있을 것이다. 삶에 힘이 되고 인간관계에 지혜를 얻을 책이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미리내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8.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8.9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7.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7.6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2.17

    좋아요
    댓글
    2
    작성일
    2024.2.17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0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9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7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