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큐달스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뇌를 바꾼 공학, 공학을 바꾼 뇌
글쓴이
임창환 저
MID 엠아이디
평균
별점9.2 (15)
큐달스

  이 책은 책 제목부터 참으로 흥미를 느끼게 했다. 뇌를 '공학'이 바꾸었고 공학이라는 분야를 '뇌'가 바꾸었다... 책을 읽기 전까지는 구체화시키기 어려운 개념이었다. 하지만 책을 읽고 난 뒤 그 의미가 명확히 이해되었다. 공학이 뇌에게, 뇌는 공학에게 서로서로 영향을 끼치는 상호의존적인 관계가 되어온 것이다. 그렇게 되기까지 영향을 준 수많은 사례들을 이 책은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그리고 흥미로운 점은 이 사례를 소개하는 이 책의 다양한 특징들이다.



 책은 필자의 경험담, 연구분야, 가치관을 중심으로 서술된다. 이는 확실히 다른 과학 정보 서적과 차별화되는 서술방식이다. 물론 호불호가 나뉘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참신하면서 재밌었다. 이러한 서술의 가장 큰 장점은 독자에게 친근감을 주는 것이다. 마치 교수의 강연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어찌보면 뇌 공학이라는 분야가 딱딱하고 어려울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서술방식이 독자에게 거부감을 덜어주는 역할을 했다.



 책의 첫 장을 넘기면 뇌공학에서 다양한 세부적분야로 가지치기된 도표를 볼 수 있다. 책은 흥미로운 주제들로 나누어 하나하나의 가지치기된 정보들을 세부적으로 파고든다. 여기서 우리가 몰랐었던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현재 어디까지 뇌공학이 발달되었는지, 현 상황을 자세하게 알려준다. 주석들은 몰랐었던 의공학계에서 자주 쓰이는 전문용어에 대해 친절히 알려준다. 특히 p300 뇌파를 이용해 인간의 의도나 생각을 읽는 기술, 경두개직류자극을 이용한 기억력 상승장치, 뇌파를 이용한 거짓말 탐지기 등은 알지 못했던 흥미로운 연구분야였다.



 영화를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영화에 비유한 이 책의 서술방식이 인상깊었다. 최근 다양한 영화에서 미래기술로 의공학, 그 중 뇌공학에 관련된 기술을 많이 적용하여 보여준다. 전설적인 영화인 매트릭스부터 최근의 아이언맨, 아바타 같이 작품성 높은 영화에서 뇌공학이 많이 적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여기서 적용된 뇌공학 기술이 현재는 어느정도 수준까지 연구가 진행되었고 실생활에는 어느부분이 적용되었는지 설명해준다.



 미래의 뇌 공학도를 대상으로 한 책으로써 학구열을 고취시키는 영향을 준다. 책은 뇌 신경지도라던지, 뇌 자극분야, 뇌 영상 분야에서 아직 발전해야할 과제들이 많이 남아있다는 내용을 말미에 내포한다. 공학도로서 안타까운 마음과 발전시키고자하는 열의가 동시에 느껴지는 부분이었다. 이는 흥미를 넘어 연구 의지를 전달해준다. 또한 대상이 대부분 루게릭병, 파킨슨병, 치매, ADHD 등의 환자들을 예시로 들어 '대의를 실천한다'라는 고결한 목표의식을 심어준다.



 위와같이 다양한 특징들이 어우러져 쉽고 재밌게 이 책을 읽을 수 있게 했다. 뇌에 관심이 많았던 공학도로서 지식 얻을 뿐아니라 앞으로 해결해야갈 과제를 제시받은 책이었다. 이 책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뇌 공학이라는 분야관심을 많이 얻었으면 좋겠다. 뿐만아니라 수많은 잠재된 뇌 공학도들이 뇌 공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영양분이 되었으면 좋겠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6
    좋아요
    댓글
    159
    작성일
    2025.5.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7
    좋아요
    댓글
    105
    작성일
    2025.5.2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6
    좋아요
    댓글
    78
    작성일
    2025.5.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