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룡롱
- 작성일
- 2025.5.2
39세 부자 아빠의 레버리지 ETF 투자 노트
- 글쓴이
- 제이투 저
여의도책방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투자공부를 하면 항상 고민되는 부분이 있다. 1~2%의 낮은 수익률이라면 나도 가능할 것 같은데, 5~10%라면 쉽지 않을 것 같다. 버핏과 헤지펀드 대부의 대결처럼 코스피나 S&P500 대비 우세한 수익률을 거둔다는건 굉장히 어려울 것 같고, 장기간 연 20~30%의 수익률을 거두는 것은 꿈 같은 일일 것 같다.
'빨리 부자가 되고 싶다', '되도록이면 같은 시간에 더 높은 수익률을 높이고 싶다'는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지점일 것 같다. 오늘은 이와 관련된 '레버리지 ETF 투자 노트'란 책을 읽어보았다.
잘 알다시피 레버리지 ETF는 선물, 옵션 등 파생상품을 활용하여 현물 대비 배수의 수익률을 얻게 설계한 ETF다. 일반적인 패시브 ETF와 달리 대부분 수수료가 높다는 단점이 있지만, 똑같이 오를때 2배, 3배의 이익을 얻는다는 매력을 무시하기 어렵다. 이번 책에선 레버리지 ETF의 어떤 포인트에 중점을 두었을지 궁금해하며 책장을 넘겼다.
이번 책의 장점은 레버리지 ETF 에 대해 좀 더 체계적으로 알아갈 수 있다는 점과 여러가지 ETF 중 최근 가장 핫한 트렌디 ETF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인 것 같다. 펀드, 인덱스 펀드를 넘어 대표적인 투자방법의 하나로 자리잡은 ETF도 변화를 거듭해 이제는 섹터별ETF, 스타일ETF, 액티브ETF 등 고객이 원하는대로 입맛에 맞게 투자할 수 있도록 진화해왔다. 여기에 기존에 전통적인 주식투자방법으론 어려웠던 통화, 원자재, 에너지, 채권, 비트코인 등으로 대상을 넓혀가는 추세이다. 이렇게 상품도 다양해졌지만, 고객의 변동성 추구 경향에 맞춰 레버리지와 인버스도 2X배에서 5X배까지 다양한 배수로 확대되어가고 있다. 이렇게 업계의 대응과 진화는 재빠른 반면, 아직까지 개인 고객에겐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는 경로가 적어 아쉬운 감이 있었다. 개인적으로도 혹 도움이 될까 하여 증권사에서 출간한 ETF 상품설명서를 신청해 받아보았는데 종목수나 설명의 깊이면에서 많이 아쉬웠던 기억이 있다. 그래서 주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어왔지만, 수시로 상장 또는 상폐되는 만큼 업데이트가 늦은감이 있었고, 막상 내가 찾아볼때는 이미 많이 올라버리는 등 투자에 활용하기 아쉬운 점이 있었다. 그런면에서 이번 책은 최근 핫한 레버리지ETF, 특히 국내 ETF들을 많이 수록해 전반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해 많은 도움이 되었다. 또한 피지컬AI, 반도체, 비트코인, 자율주행, 금, 신흥국 레버리지 ETF와 같이 유행한 것 말고 앞으로 유망하다고 많이 회자되는 기술이나 가상화폐, 원자재 ETF도 골고루 다루어 트렌디한 ETF들에 대해 살펴볼 수 있게 한 점 도 장점인 것 같다.
최근 깡토님의 책에서 섹터별 관련 종목을 5개정도 매수한다는 글을 보았는데 당시 개인적으로 굉장히 시도해볼만한 방법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반면 그만큼 종목이나 업계, 섹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으면 ETF로 접근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 않을까. 특히 추세가 있는 시장에선 레버리지를 활용한다면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잘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이라 생각된다. 적극 추천한다.
#레버리지ETF투자노트 #제이투 #여의도책방 #ETF #레버리지 #레버리지ETF #트렌디ETF #비트코인 #AI #반도체 #피지컬AI #금 #채권 #통화 #주식 #투자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