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연
  1. 나누는 이야기

이미지

도서명 표기
두 개인주의자의 결혼생활
글쓴이
이정섭 저
허밍버드
평균
별점8.4 (5)
연연

이 책의 저자는 개인주의 성향과 낯가림을 갖고 태어나 누군가와 함께 살 거라곤 꿈도 못 꿨던 남자였다. 하지만 자신의 성향을 이해하는 여자를 만나 결혼까지 했다. 저자 부부는 각자의 독립성을 무엇보다 중시하는 개인주의 부부로, 천편일률적인 결혼의 기준과 틀에 박힌 결혼 문화에서 벗어나 둘만의 방식으로 색깔 있는 결혼생활을 만들어 가는 모습을 이 책에 담고 있다.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나를 위한 책이라고 생각했다.



시중에 개인주의자에 대한 책과 글은 종종 있지만, 개인주의자의 결혼에 대해 다룬 책은 없었기 때문이다.



개인주의자가 결혼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거나 비혼으로 가는 경우가 많아서일까 라고 고민하던 중 이 책을 만났다.



나는 이 분야에 관심이 많다. 사회에서 흔히 말하는 결혼적령기의 여성이므로.



하지만,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결혼을 정말 하고 싶은 게 맞는지 의문이 생긴다.



살면서 한 번도 독신이나 비혼에 대해 생각해본 적인 없는데, 요즘들어 부쩍 그쪽으로 생각이 기운다. 이뉴는 나의 모든 것을 포기하고, 희생하고, 맞추고, 가정에만 충실해야 할 것 같은 한국의 고리타분한 결혼제도가 싫었다.



보편적인 결혼의 틀에 맞춰 나를 억지로 끼워넣고 싶지 않았다. 결혼식부터 결혼생활, 자녀, 양육 등 모든 것이 공장에서 찍어낸 것처럼 당연한 순리대로 돌아가는 컨테이너 벨트의 물건 같았다. 적어도 나에겐 그랬다.



나에게 결혼은 자유의 억압과도 같았다. 온전한 나의 시간이 없을 것이라 생각했다.



 



이 책의 저자도 나와 비슷했다.



연애할 때야 집이라는 공간이라도 따로 있지, 결혼해서 한 집에 살면 일터에는 동료, 집에는 배우자가 있으니 매 순간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온전한 나만의 시간이 없어진다. 당시엔 인생이 단 두 가지의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된 것 같았다. 상품 1, 연인과의 따스함은 있지만 매 시간 사람과 연결돼 있어야 합니다. 상품 2, 영원히 홀로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자유롭긴 하겠지만 매우 외롭겠죠. 패키지 상품 중 무조건 하나를 골라야 한다면 2번이라고 짐작했다.



 



하지만, 둘의 결혼생활은 그의 생각과 달랐다.



이 부부는 결혼생활이란 무엇이어야 하느냐를 생각하고 자신들만의 결혼생활을 만들어 갔다.



생활에서 꼭 이래야 한다는 당위를 빼고, 그들 부부가 원하는 방식으로 합의하에 스스로 고르기 시작했다. 결혼을 희생이란 말로 서로의 즐거움을 지나치게 제한하지 않고, 일상이 행복한 남편과 일상이 행복한 아내, 두 사람이 있을 때 행복한 것이라고 여기며 그들만의 규칙을 만들었다.



 



1. 둘만의 일상을 만들어 계획하기(주말 여행, 여행지, 각자 다니기, 집안 살림 등)



2. 독립적인 경제생활(공통비와 개인비용 나누기)



3. 여행의 기술(격년 단위로 한 번은 함께, 다음 해는 따로 여행하기)



4. 각방쓰기(혼자만의 시간 존중하기)



 



그들은 늘 붙어 있어야 부부다라는 공식을 깨고, 그들만의 방식을 자유롭게 만들어 가고 있었다. 함께 살 돼, 똑똑하게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바꿔나가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각자의 시간과 공간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았다.



갈등 회피 차원이 아니라도 각자의 시공간을 지켜주는 것은 결혼생활에 큰 만족을 준다. 독립적인 부부로 지내고서야 알게 됐다. 같인 있기 싫은 게 아니라, 같이'만' 있는 게 싫었다는 사실을



 



개인주의자와 결혼은 언뜻 보기에 교집합이 없어 보인다. 나 또한 그래왔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일말의 가능성을 보기 시작했다. 세상에 틀로 결혼생활을 규정하지 않고, 부부의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우리만의 결혼.



 



결혼한 두 사람의 행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고로 결혼은 집안과 집안의 만남이 아닌 두 사람의 만남이 맞다. 더 들어가 보면 심지어 결혼은 두 사람의 결합마저 아니다. 서로가 화학적으로 결합해 바뀌는 모습을 좋아하지 않는다. 세상에 고유한 개인보다 중요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믿는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연연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3.11.2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11.21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3.11.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11.2
  3. 작성일
    2023.11.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11.2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4
    좋아요
    댓글
    173
    작성일
    2025.4.2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1
    좋아요
    댓글
    125
    작성일
    2025.4.2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4
    좋아요
    댓글
    96
    작성일
    2025.4.2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