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쭈미쭈미
- 작성일
- 2023.3.28
콩팥병을 이기는 매일 밥상
- 글쓴이
- 어메이징푸드 저
리스컴
아플 때 가장 어려운게 ㅠㅠ식단관리예요. 맛있게 먹다가도 뒤늦은후회감도 들어요.
거기다 너무 건강생각해서 먹으면 ㅠㅠ음식들이 맛이없으니가 ㅠㅠ먹는 낙이 큰 저에겐 좀 힘들더라고요. 이번에 < 영양학 전문가> 선생님이 알려주신 저염+저칼륨 식사법 으로 '간편'하게 준비하면서 다양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레시피북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한끼에 2가지 채소반찬, 한끼의 1가지 단백질반찬, 간편한 한끼, 한그릇음식,
그리고 출출할때 간식 생길때는 어떤 간식을 해서 먹으면 되는지
삼시세끼 건강식,간식 챙기기 좋은 책이였어요
우리나라 대도시 성인 가운데 약 13%가 콩팥기능이 떨어진 상태이고 그 중 치료가 필요한 5%정도로 추정된다고해요.
잦은 어지러움, 무기력함, 잦은 부종등 몸에 이상을 느꼈거나 만성 질환같은 콭팥병의 원인을 가지고 있다면 주기적은로 병원 을 방문해 콩팥의 기능을 관찰할 필요가 있어요.
그래서 만성콩팥병 예방관리 9대 생활수칙도 알려주었는데요.
일단 음식은 싱겁게 단백질 섭취는 되도록 줄여요
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의 지나친 섭취도 피하고요. 콩팥상태에따라 적절히 섭취해요.
비만은 안되고, 주3일이상 30분에서 1시간 정도 적절한 운동을 해요.
몰랐는데 소변 배출량이 줄어들면 콩팥기능이 떨어진거래요 !
평소 목이 마르지 않을정도로 조금씩 자주마시고, 수변량이 줄거나 부종이 생기면 국의 양을 줄여요.
만성 콩팥병 환자의 식사준비원칙으로
채소와과일 칼륨을 줄이고, 가공식품의 인을 줄여요. 가공식품은 식품첨가물인 인이 들어가 있는데 콩팥병환자에게는 이니 몸에 쌓이기 쉽다고해요. 그외 설탕대신 감미료를 쓰고,
몰랐던 것은 검은후추대신 흰 후추를 사용하라고해요.
그외 짠맛대신 맛과향은 어떻게 살려야하나 궁금했거든요
식초,레몬즙으로 신맛을 살리고, 설탕 꿀로 단맛을 내요. 마요네즈는 고소한 맛을 겨자 후추로는 매운맛을 해요.
5일 식단도 나와있고, 콩팥병에 대해서 궁금했던 질문과 답변 나와있는데 평소 식습관이 비슷했던 것들이라 질문들과 답변도 좋았어요
저도 커피를 너무좋아해서 끊기가 힘든데 ㅠㅠ 디카페인 커피가 좀더 낫고, 커피믹스는 크림에 인이 있어서 ㅠㅠ되도록 안먹는 것이 좋다고해요. 그외 종합비타민제를 먹어도될까 궁금했는데요. 마음대로 사서먹기보다는 주치의가 영양제성분에 약을 넣을수도 있으니 의료진과 상의하라고해요.
각 책 요리 방법 ,재료 , 조리방법에 대해 설명도 나와있고요. 칼로리만 나온게아니라
단백질, 나트륨, 칼륨,인 얼마나 들어있는지도 나와있어서 콩팥병 환자를 위한 꼼꼼한 식단관리 이 책 한 권으로 끝내기 좋아요.
* 본 리뷰는 예스24 리뷰어스클럽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