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쭈미쭈미
- 작성일
- 2023.6.27
어떻게 살 빼야 할지 막막한 너에게
- 글쓴이
- 김예진 저
라이온북스
작년부터 갑자기 폭풍으로 살이 급격하게 찌기 시작했어요. 운동량 부족이 가장 큰 이유이기도하고 라떼를 좋아하다보니 하루에도 몇 잔씩 먹고 했던게 크지 않을까 싶었어요.
이제는 진짜 ㅠㅠ사진찍으면 너무 체격이 많이 나가니까 자존감도 낮아지고 스트레스인데요.
올해가기 전에는 완벽하게 빼진 않아도 그동안의 생활패턴 좀 바꿔볼까 하는 마음도 있어서 읽어보게 되었어요. 표지에 '뇌코딩'이라는 말도 신선했고, 요요없이 30KG를 어떻게 뺐을까 궁금하더라고요.
아무리 운동하고 식단조절이 답이긴 하지만 마음이 따라주지 않아서 살빠지는 습관을 내 것으로 만들지 못해서 말이다. 체중을 감량하고 잘 유지하기 위한 방법은 이 책에서는 살 빠지는 원리, 마음, 습관 세 가지 모두를 알아야한다고 한다.
읽는 방법과 실천순서로 구분되어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할지도 코딩처럼 표현해서 좋았다.
' 적게 먹고 열심히 운동했는데도 살이 잘 빠지지 않거나 오히려 찌는 건 이 호르몬 소통에 오류가 생겼다고 한다' 몸에는 저장하기 모드가 있고 꺼내 쓰기 모드가 있는데 살을 빼려면 저장하기 모드를 꺼내 쓰기모드로 바꿔야한다. 저장하기 모드에 관여하는 호르몬은 인슐린,코티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3가지 이다. 저장하기의 최종보스가 인슐린이다. 인슐린은 혈당을 낮출 때쓰는 호르몬 인데 인슐린이 분비되면 에너지 저장하는 반응이 활발해져서 꺼내쓰는 반응은 억제된다. 갑자이 혈당이 치솟으면 인슐린 호르몬을 많이 분비돼고 단것을 찾게 하고 식욕윽 폭발하게 된다. 이런상황이 계속됨녀 인슐린 호르몬에 저항성이 생긴다.
내가 살 빼기 어려웠던 이유를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인슐린 저항성으로 호르몬 농도가 높아 오작동이될만큼 당류를 너무 좋아라 했고 간에게 일을 많이 시켰을 때 '과당' 이였구나 읽다보면 그림도 캐릭터처럼 그려져 있어서 읽는데 이해도되고 설명도 잘 풀어써서 좋았다.
그리고 호르몬 균형이 무너져 렙틴 저항성이나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식욕조절 시스템이 고장나서 진짜 배고픔과 가짜 배고픔을 구별하기 어려워 진다.
인슐린은 고농도 인슐린이 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기본 체중 설정값이 올라가고 오작동되어 계속 먹게 된다.
당은 신체의 다양한 곳에 달라붙어 몸을 고장낸다. 인공감미료 섭취도 줄여야겠고 좋은 재료들을 찾아 먹어야한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당독소는 몸의 다양한 곳에 달라붙어 구조물들을 망가뜨린다. 콜라겐과 엘라스틴은 몸의 구조물의 핵심 성분이며 조직의 탄력성, 유연성, 신축성에 관여한다. 이런 구조물이 당이 붙으면 탄력과 스트레스 저항성이 떨어지고, 혈관이 망가지며 상처가 잘 낫지 않는다.
떡볶이는 마약과 비슷하다!!! 라니 ㅠㅠ 거기다 염증을 일으키기 쉬운 우유단백질 ㅠㅠ
빵 애호가이기도 한데 아무튼 밀 등 곡물에 들어있는 단백질 글루텐은 물에 잘 녹지 않고 소화가 어려워 장의 소화능력을 떨어 뜨리고 점막을 손상시킨다
" 장기들이 일을 잘해야 살이 잘 빠지고 건강해진다"
수분함량이 충분한 음식을 먹는게 좋다. 보통 자연 상태의 원재료들은 수분이 충분하게 들어있다. 수분이 충분한 음식을 먹으면 독으로 작용할 수 있는 물질이 적을 확률이 높다. 대사기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올릴 수 있다. 몸에서 수분이 부족하면 항이뇨호르몬이 나와 노폐물과 독성 물질을 포함한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항이뇨호르몬이 분비되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따라서 체중을 감량할 때 물을 충분히 마시는 건 의외의 필살기가 된다.
체중이 잘 줄어들지 않는다면 혹시 물을 적게 마시고 있는게 아닌지 점검해보자
몸에 대해서 이론을 배우고나서는 실천편~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배웠는데 정적인 생활을 할경우에는 20-30분 마다 일어나서 움직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힘든운동은 짧고 굵게 가끔씩 한다. 너무 자주하면 몸이 익숙해져서 운동강도나 횟수를 올려야 한다. 마지막에는 내 정신,마음상태의 마인트컨트롤 관한 부분이라서 읽어보면 전체적으로 그동안 내가 왜 실패했는지
하나만 알고 2,3은 몰랐던 것 같았다 이 책을 통해서 새롭게 안 부분도 있고 실천편 꼼꼼히 읽어보며 노력해야겠다.
* 본 리뷰는 예스24 리뷰어스클럽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어본 솔직후기 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