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 청소년

sari6884
- 작성일
- 2023.11.10
4번 달걀의 비밀
- 글쓴이
- 하이진 글그림
북극곰
『4번 달걀의 비밀』, 저자 하이진, 북극곰, 2023년
『4번 달걀의 비밀』은 하이진 작가가 쓰고 북극곰에서 2023년에 출판한 그림책이다. 이 책은 작은 닭장에서 살아가는 세 마리 암탉이 자신들이 낳은 달걀이 모두 4번이라는 숫자가 적혀 있는 이유를 알아가는 과정을 그린다. 이 책은 제7회 상상만발책그림전에 당선되 작품으로 달걀을 생산하는 닭들의 삶과 권리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 책 속으로
# 여러분은 몇 번 달걀을 먹고 있나요?
4번 달걀을 낳은 닭들은...
공중에 떠 있는 얇은 철장 안에서 위태롭게 서 있어야 해요. 철장 때문에 발톱은 뒤틀리거나 늘 상처투성이에요.
사람들은 불에 뜨겁게 달군 기계로 닭 부리의 끝을 잘라요. 옆의 닭을 공격하지 못하게요. 하지만 닭들은 잘린 부리 때문에 평생 염증과 부정교합, 먹이를 먹는 데 고통을 겪어요.
잠도 편하게 잘 수 없어요. 따뜻해야 달걀을 더 넣을 수 있기에 하루 종일 눈부신 빛을 계속 쏘거든요. 그 후엔 반대로 2주 동안 쫄쫄 굶겨서 털이 다 빠지게 해요. 강제 털갈이를 시켜서 달걀을 더 낳게 하려고요.
다른 나라는 몇 번 달걀을 먹을까?
나라마다 번호와 표기 방식은 다르지만, 사육 환경으로 달걀이 분류되는 것은 똑 같아요. 현재 많은 선진국에서 4번 달걀의 단계적 폐지를 선언하고 있답니다.
이 책의 장점은 캐릭터와 그림이 매력적이고, 책의 구성이 흥미롭고, 책의 메시지가 깊고, 책의 정보가 정확하다는 것이다. 책의 단점은 책의 내용이 어린이들에게 너무 무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의 메시지는 중요하지만, 어린이들이 받아들이기에는 너무 현실적이고 부정적일 수 있다. 책의 내용을 좀 더 부드럽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다. 솔직히 나도 좀 충격적이었다. 사실을 알아야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는 아이들에게 이러한 책들은 필요하다는 것에는 동의한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달걀을 보는 시각이 달라졌다. 달걀은 단순히 식재료가 아니라, 닭들의 삶과 권리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달걀을 구입하거나 먹을 때, 닭들의 사육환경과 건강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여러분은 몇 번 달걀을 드시고 계신가요?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