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꾸준히책읽자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멀티팩터
글쓴이
김영준 저
스마트북스
평균
별점9 (29)
꾸준히책읽자

사람들은 흔히 성공에는 논리와 법칙이 있는 것처럼 이야기한다. 특히 성공한 사람일 수록 그 스토리는 정교하게 구성된다.


현실은 어떨까? 나는 언론계에 종사하며 수백명의 창업가를 만났다. 그들 중 일부는 상장을 하기도 했고, 일부는 거액의 빚에 시달리고 있기도 하다. 그리고 대부분은 그냥저냥 산다. 창업이란 큰 고통을 안기지만, 또 삶은 어찌저찌 지속된다.


다만 그들을 통해 배운 한 가지는 분명하다. 성공에는 법칙이 없다. 성공이든 실패든 대단히 많은 운이 작용된다. 중요한 건 운을 컨트롤하는 것이다. 이는 마이클 보부신의 <운과 실력의 성공방정식>을 통해 지혜를 빌릴 수 있다. 영역에 따라 운이 끼어드는 비중은 다르다는 것이다. 스포츠는 운이 크게 작용하지 않지만, 주식은 많이 작용하는 식이다.


사업에는 정말로 많은 변수가 치고 들어온다. 변수는 곧 운이다. 그렇다면 사업은 마냥 운의 영역인가. 그렇지 않다.  저자는 일관적으로 강점 극대화와 자원 축적을 강조한다. 이를 다른 말로 풀면 안정화다. 저 2가지에 충실하면 생각보다 빠른 성장이 힘들다. 하지만 그만큼 위험을 줄이기에 위기에 안정적인 상황 대처가 가능하다. 그리고 사업은 위기 투성이다.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보면 놀라운 일이 있다. 인생 한 방 터뜨린 이들이 아닌, 여러 번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은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작은 성공을 반복한다는 것이다. 인생 한 방은 이야기로서의 매력은 충분하다. 다만 실제 그 한 방 전략으로 성공한 이들의 뒷편에는, 그 전략으로 실패한 수많은 이들이 있을 것이다.


이런 글이 뻔하게 보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세상에 널린 콘텐츠를 돌아보자. 이런 글보다는 아마 누군가의 다이나믹한 성공담이 널려있을 것이다. 이들은 현실을 반영하지 않는다. 이들은 그저 재미있는 이야기일 뿐이다. 너무 재밌어서 너무 널리 퍼지고 공식으로 여겨진다. 여기서 잠시 벗어나 생각의 여유를 준다는 점 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다. 


어찌 보면 탈레브의 블랙 스완 비슷한 이야기인데, 탈레브는 글을 더럽게 못 쓴다는 이유로 이 책에 5점을 줬다. 물론 현실은 탈레브가 대성했단 이유로 세계급 베스트셀러가 되고, 멀티팩터의 작가는 그냥 소소하게 강연으로 푼돈 벌지 않을까 싶다. 이 역시 멀티팩터가 나름 현실을 잘 반영하는 게 아닐까 싶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5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4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22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