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월리
- 작성일
- 2017.7.9
효과적인 설득을 위한 논리적 글쓰기
- 글쓴이
- 여세주 저
살림출판사
전에 독서한 '좋은 문장 나쁜 문장'이라는 책을 기초적인 문법을 습득하여 어휘력을 강화할 목적으로 읽었다면, 이 책은 논술을 작성하기 위한 본격적인 방법을 익히기 위함이다. '백문불여일견'이라는 말도 있지만, 작문에 있어서만큼은 '백청불여일문'이다. 글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일단 많이 읽고 또 많이 써봐야 한다. 또한 전달하기 위한 뚜렷한 목적과 글의 체계적인 구조, 설득력 있는 표현기법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문고판인 이 책의 분량은 비록 적지만 책 제목에 어울리는 논리적 글쓰기 방법을 압축적으로 제시한다. '독창적인 생각을 펼쳐라',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라', '주제를 명확하게 설정하라', '조직적으로 구상해 써보라.', '분명하게 진술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라' 이렇게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주제에 맞는 좋은 글의 사례, 독자로 하여금 학습한 내용을 직접 써보게 하는 '적용하기'가 수록되어 있다. 소개되는 글들은 그 자체로도 충분한 가치를 지닌 글이며 저자가 설명하고자 하는 의도와 잘 부합되어 '글은 이렇게 쓰는 것이구나.'라고 쉽게 이해시켜 준다.
그동안 학생들의 논술 지도에 있어서도, 내 개인적인 논문 작성에 있어서도 많은 글을 읽어보기는 했으나 많이 써보지는 못했다. 가치 있는 아이디어가 생각으로 끝나지 않고 세상에 남기 위해서는 결국 글의 형태로 기록되어야 한다. 이 책은 작문의 중요성과 당위성을 강조함과 함께 효과적인 글쓰기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앞으로 글 쓸 때마다 이 책을 수시로 찾아 도움을 받으려 한다. 작문법의 정석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