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도서

SOULmonster
- 작성일
- 2022.9.26
[eBook]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개정3판)
- 글쓴이
- 정약용 저
창비
다산의 글은 늘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곤 한다. 아마도 가장 큰 이유는 그가 원래 가지고 있는 유학이라는 틀 안에서 실학이라는 실용적인 분과를 수용하고 따르면서 실질적인 영역에서 개혁적 성향의 학문, 실용적 의미의 학문의 영역에 발을 들였던 사람이 정약용이기 때문일 것이다. 실학자로 유명하지만 사실 정약용은 유학자라는 틀을 벗어나지는 않으면서 토지, 사회, 과학 적 영역의 개혁자로도 활동을 했었다. 물론 그런 활동들이 그를 정치의 중심에서 벗어나게 만들기도 했었지만 말이다.
책은 다산 정약용의 유배지에서의 감정 혹은 상황에 대한 정리를 다루고 전달한다. 그리고 그 묘사는 굉장히 실질적이다. 그것이 가장 인상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추구하던 방향성으로 인하여 고통을 겪고 잇는 상황이 되었지만 그 상황 속에서도 자신이 앞으로 나아갈 바를 명명백백하게 글로 적고 그 감정과 방향성을 추구하는 척도를 오랜 세월과 환경 사상이 다른 오늘날 까지 글로서 전달한다는 것은 상당히 인상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잇을 것이다.
책을 읽고 글을 읽으며 얻을 수 있는 유익을 설명해주고, 그 유익을 그대로 적용해주는 아주 좋은 실용적인 책이 아닐까, 글과 행동으로 개혁을 이뤄가던 다산이 글로서 자신을 돌아보고 점검하던 그 시절이 오늘날에도 분명 실용적인 의미와 가치가 잇을 것이라 생각한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