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sisachina
  1. ━ 중국 현지 A to Z

이미지




 


중국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지식 (국명, 국기, 국가, 국화, 국조)


 


 안녕하세요! 어느 덧 낙엽이 우수수 떨어지는 11월입니다. 정신없이 지내다보니 벌써 2011년이 두 달밖에 남지 않았네요. 목표했던 일들은 다 이루셨나요? 얼마 남지 않은 두 달은 올 초의 마음으로 되돌아가 보람차게 보내 보자구요!  자, 그럼 보람찬 두 달을 보내기위한 첫 번째 코스부터 시작해볼까요? 바로 시사 중국어사 블로그에 와서 중국에 관한 기사 읽기입니다! 중국에 대해 알려면 가장 기본적인 것들부터 알아야하겠죠? 오늘은 중국의 가장 기본적인 지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기 전 손가락을 눌러주는 센스!>



 



 


 


 







 


 


1.국명



 



 


 중국의 정식 명칭은 중화인민공화국(中华人民共和国), People's Republic of China(PRC)입니다.  국호의 제정은 1949년 6월 21일에 개최한 중국 인민 정치협상회의 제1차 회의에서 제기되었습니다. 이때의 국호는 중화인민민주국이었는데, 6월 25일의 제2차 회의에서 중화인민공화국으로 변경하였고, 다음 날인 6월 26일에 정식으로 중화인민공화국을 국호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공화국은 중국의 국체를, 인민은 신민주주의 단계의 중국에서 노동자, 농민, 소자산계급, 민족자본가 4계급을 의미합니다.  논란의 소지가 있지만, 몇 해전 일본 NHK <역사의 호기심>이라는 프로그램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이라는 명칭의 2/3가 일본의 한자말이라고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에 따르면 ‘중화’는 중국어, ‘인민’은 일본에서 중국으로 역수입된 한자말이며, ‘공화국’ 역시 일본에서 만든 한자말이라는 것이라고 합니다.  영어로 중국은 ‘China’ 인 것 누구나 아시죠? 그렇다면 왜 ‘CHINA’인지도 아시나요? 중국에 세계에 알려진 것이 진(秦)나라 시대부터인데, 진의 중국음 표기 Chin에서 유래된 말이라고 합니다. 


 


 ※잠깐! 중화민국(中华民国)은 ‘대만’이고 중화인민공화국(中华人民共和国)은 ‘중국’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중화민국을 주도한 국민당의 장개석와 중국공산당의 모택동은 국공합작을 시도하지만 결국 실패하고 국공내전을 치르게 됩니다. 결국, 장개석은 공산당에 패해 1949년 대만으로 쫓겨가 정부의 이름을 ‘중화민국’이라 칭하고, 중국공산당은 마침내 그해 10월1일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하게 됩니다.


 


 


 







 


 2.국기


 




 


 중국의 국기명칭은 오성홍기(五星红旗)입니다. 국기의 형태를 보면, 붉은 바탕에 다섯 개의 황색 별이 좌측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섯 개의 별 중 가장 큰 별은 중국 공산당을 상징하고, 4개의 작은 별들은 각각 노동자, 농민, 도시소자산계급, 민족자산계급을 상징합니다. 1949 7월, 3000여점이 출품된 국기 공모전에서 당선된 松曾联의 작품으로 두 달 후, 9월 27일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준비위원회 제 1차 전체회의에서 이 기를 국기로 선정하여 10월 1일 국가 창건 선언식 때 처음으로 계양되었습니다.


 


 


 







 


 


3.국가


 







 


 중국의 국가는 ‘의용군 행진곡(义勇军进行曲)’입니다. 가사는 당시 일본의 중국 침략에 대항하는 중국인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곡은 1935년 <풍운아녀(风云儿女)>라고 하는 항일항전의 영화의 주제곡으로 田汉이 작사하고 聂耳이 작곡하였고, 항일 전쟁 시기에 널리 불리다가 1949년 9월 27일 중국 인민 정치 협상 회의에서 공식 제정되었습니다.


 


 


▶의용군행진곡◀



http://music.naver.com/album/index.nhn?albumId=202691 - 8번 수록곡


 


起来!不愿做奴隶的人们!
Qǐlái! Búyuàn zuò núlì de rénmen!
일어나라! 노예가 되기 싫은 사람들아!


 


把我们的血肉,筑成我们新的长城!
Bǎ wǒmen de xuèròu zhùchéng wǒmen xīnde chángchéng!
우리의 피와 살로 새로운 만리장성을 쌓아올리자!


 


中华民族到了最危险的时候,
Zhōnghuá Mínzú dào le zùi wēixiǎnde shíhòu,
중화민족에게 가장 위험한 순간이 다가왔도다


 


每个人被迫着发出最后的吼声。
Měige rén bèipòzhe fāchū zùihòude hǒushēng.
억압 받는 사람들마다 외치는 함성이여!


 


起来!起来!起来!
Qǐlái! Qǐlái! Qǐlái!
일어나라! 일어나라! 일어나라!


 


我们万众一心,
Wǒmen wànzhòngyīxīn,
모든 만민이 한 마음으로


 


冒着敌人的炮火,前进!
Màozhe dírén de pàohuǒ, Qiánjìn!
적국의 포화를 뚫고 전진하라!


 


冒着敌人的炮火,前进!
Màozhe dírén de pàohuǒ, Qiánjìn!
적국의 포화를 뚫고 전진하라!


 


前进!前进!进!
Qiánjìn! Qiánjìn! Jìn!
전진! 전진! 나가자!


 


 


  







 


 


4.국화


 






 


 한국은 무궁화, 일본은 벚꽃이 있듯이 일반적으로 나라마다 국화(國花)가 있기 마련인데요. 여러분은 중국의 국화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중국은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정해놓은 국화가 없다고 합니다.  국화 선정에 대한 요구는 1980년대부터 계속 되어왔습니다. 당시 화훼평가대회가 개최되었는데, 1차 대회에서는 매화가 1위, 모란이 2위였고, 2차 대회에서는 모란이 1위, 매화가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렇게 국화 선정 작업을 벌여 오던 해당부서는 1994년 4종의 국화 후보(모란, 매화, 국화, 연꽃)를 선정하여 발표하였고, 국화로 선정될 꽃에 대한 세 가지 선정기준을 정하였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중국에서 생장하는 순수한 중국 꽃 


 2. 의미가 명확하고 역사 문화적으로 중국을 대표할 수 있는 꽃 
 3. 재배지역이 광범위한 꽃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그 해 10월, 각 성˙시˙자치구가 국화 선정을 위한 투표를 시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18개성(58.06%)이 一國一花(모란)에 찬성하였고, 11개성(35.48%)이 一國四花(모란·연꽃·국화·매화)에 찬성하였습니다. 이로써 전국 국화 선정위원회는 모란을 국화로 삼고, 난초·연꽃·국화·매화를 각각 순서대로 춘하추동 4계절의 명화(名花)로 삼기로 결정하였지만, 1995년 개최된 전인대 8기 3차 회의에서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농업부에서 올린 국화 선정 결과를 유보시켰습니다. 그 이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중국에는 아직도 공식적으로 지정된 국화가 없는 것입니다. 중국 정부가 모란과 매화 중에서 국화를 선정하는 것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는 아마도 매화가 대만의 국화라는 사실 때문에 더욱 망설이는 것이겠지요?


 


 


 







 


 


5.국조


 


 


 우리나라의 국조(國鳥)는 까치, 일본은 꿩. 그렇다면 중국은?



 국화(國花)와 마찬가지로 아직 공식적으로 정해진 바는 없습니다. 하지만 국조를 선정하기 위한 노력들을 계속 되고 있는데요.  국조를 선정하기 위한 과정을 보기위해, 20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겠습니다.
 2007년 중국의 국화 논쟁이 계속 되고 있는 와중에 중국 국가 임업국이 두루미를 중국의 국조(国鸟)로 삼자는 제안을 국무원에 제출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흑룡강성에서 발행되는 흑룡강일보는 최근 보도를 통해 2003년 국가임업국과 중국야생동물보호협회에서 국조 선정 작업을 시작했고, 500만 명의 네티즌이 참여하여 10종류의 조류 가운데 두루미가 64.92%의 찬성표를 얻었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두루미의 영문 학명이 재패니즈 크레인(Japanese Crane), 라틴어 학명이 그루스 자포넨시스(Grus japonensis)로 사실상 일본의 새라며 반대하는 주장도 만만치 않아 두루미를 국조로 삼자는 제안은 무산되었습니다.  2008년 마침내 중국의 국조의 유력한 후보가 등장했습니다. 2월 29일 중국 사천성에서 열린 ‘중국의 새’ 우표 디자인 발표회에 참석한 중국과학원 소속 동물전문가 孫悦華가 “중국의 희귀 새중 하나인 금계(金鸡)가 중국의 국조가 될 예정”이라고 밝혀 화제를 모았습니다. 금계는 중국의 진귀한 특산 조류로 고대 중국의 5대 덕목인 문˙무˙용˙인˙신(文˙武˙勇˙仁˙信)을 뜻하는 새입니다.
 조만간 중국의 국조가 정해졌다는 소식을 들을 수 있겠죠?


 


 


 


 







 


▶ 참고문헌 ◀



 1.강원구 박사의 중국 문화탐방, 강일구, 전남대학교출판부
 2.한 권으로 읽는 중국 문화, 공봉선˙이강인˙조윤경, 산지니
 3.먼 나라 이웃 나라 중국편, 이원복, 김영사


 4.이원복 <만화로본 중국>


 


 


 


 


 이렇게 해서 중국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지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사를 쓰기 위해 조사를 하면서 의외의 사실들에 대해 놀라워함과 동시에 중국에 관한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무관심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이번 기회에 확실히 기억해두자구요! 여러분 앞으로 중국에 대해 더욱 더 관심을 가져보아요!


 


 


재밌게 읽으셨다면 아래에 손가락을 꾹~ 눌러주세요 ^0^


 


불펌은 안돼요~!!


스크랩 시 댓글과 손가락은 필수에요~:)



 


 



 


 




중국,중국기본지식,중국 국명,중국 국기,중국 국가,중국 국화,중국 국조,중화인민공화국,오성홍기,의용군 행진곡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sisachina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14.9.1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4.9.19
  2. 작성일
    2014.9.1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4.9.19
  3. 작성일
    2014.9.1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4.9.19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9
    좋아요
    댓글
    212
    작성일
    2025.4.2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9
    좋아요
    댓글
    169
    작성일
    2025.4.2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30
    좋아요
    댓글
    63
    작성일
    2025.4.3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