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음식/맛집

sisajapan
- 공개여부
- 작성일
- 2012.9.5
밥에 솔솔~! 일본의 뿌려먹는 가루 음식 '후리카케'
안녕하세요. Little J 기자단 정유라입니다. 올림픽 기사를 쓴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새 올림픽도 폐막을 하고 곧 9월이네요~ Little J 기자단 으로서 마지막 기사를 쓰게 되었는데요! 시간 정말 빠르네요. 제가 오늘 다룰 주제는 바로 일본의 뿌려먹는 가루 음식! '후리카케'입니다. 혹시 드셔보신 분들이나 보신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는데요! 후리카케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읽기 전 손가락을 눌러주는 센스!>
1. 후리카케와의 첫 만남(?)
이 드라마 첫 회에서 주인공이 데리고 있는 토끼 이름이 바로 '후리카케' 인데요. 토끼가 후리카케를 좋아해서 이름을 후리카케로 지었다는 대사를 보고 '후리카케'에 대해 궁금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혹시 제가 처음으로 썼던 기사 주제 '백야행'’이 기억나시는 분들이 있으실지 모르겠는데요.^^ 백야행에서도 젊은 형사가 음식을 먹을 때 마다 뭔가를 뿌리는 이런 장면들!! 전부 후리카케를 뿌리는 장면이랍니다! 제가 일일이 다 찾아보진 않았지만 아마 많은 장면에서 후리카케가 많이 등장 할 거라 생각됩니다. 이처럼 후리카케는 일본의 식생활 속에 자리 잡은 아주 친숙한 존재인데요!
|
2. 후리카케의 유래
(사진출처 : 위키피디아)
후리카케는 가루 형태로 된 음식으로 밥 위에 뿌려서 먹거나 혹은 볶음밥이나 주먹밥 등을 만들 때에 조미료처럼 쓰이는 것입니다. '후리카케' 는 일본어로 내리다, 뿌리다 라는 뜻을 가진 말 '후리'와 걸치다 라는 뜻을 가진 '카케'라는 말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명칭입니다.
또 후리카케는 일본군의 전투 식량으로 쓰이기도 했습니다. 일본인들의 주식인 생선을 전쟁 기간에도 섭취하기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아무래도 바다에서 생선을 운반하는 것은 쉽지 않았겠죠? 후리카케는 가루 형태이기 때문에 운반이나 보관이 용이하였고 또 맛도 있었기 때문에 전쟁 당시 전투 식량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전쟁이 끝난 후 에 대중들에게까지 후리카케의 인기가 퍼져나갔고 1959년에 설립된 일본의 전국 후리카케 협회가 지금의 '후리카케' 라는 명칭을 정식으로 만들었습니다. 그 후 현재까지 일본 내에서 필수적인 식품으로서 일본인의 식생활 속에 자리 잡게 된 것입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
3. 후리카케 인기 순위
|
4. 후리카케 활용법!
후리카케는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요. 제가 발견한 간단한 조리방법도 살짝 소개해 드릴게요~
<재료를 이용해 집에서 만들 때는 기름을 두르지 않은 마른 프라이팬에 재료를 잘게 잘라 약한 불에서 저어주면서 살짝 볶아 수분이 날아가도록 한 뒤, 체에 놓고 2~3시간 정도 건조시킨다. 잘 말린 재료를 분쇄기에 곱게 갈면 가루 만들기는 끝. 다음은 각 재료를 섞는 과정. 사실 재료를 섞는 비율은 딱히 정해져 있지 않다. 식성에 따라 조절하면 된다. 비릿한 맛이 싫은 사람은 고소한 깨나 김을 많이 넣고 해물의 짭조름 한 맛을 좋아 한다면 문어나 새우 등 해물을 더 많이 넣으면 된다.>
이 조리방법을 보고 저도 집에서 한번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145&aid=0000001274 )
<한국의 후리카케>
(출처 : www.emartmall.com)
최근에도 새로운 한국식 후리카케 제품이 출시되는 등 시장 내에서 후리카케의 수요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일본의 후리카케 시장 규모는 이 당시 무려 6000억원대에 이르렀다고 하니 일본인들의 식생활에 후리카케가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학생이나 바쁜 직장인, 맞벌이 부부 등 제때 밥을 챙겨 먹기 힘든 상황에 후리카케가 간편한 아침 식사 식품으로서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특별한 반찬 없이 밥에 뿌려만 먹어도 맛도 좋고 영양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현대인들의 식생활에 꼭 맞는 식품이 아닌 가 싶네요.
|
이렇게! 일본 식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후리카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신가요? 일식집에 갔을 때 나온 후리카케를 후리카케인지 모르고 지나치신 적 분명이 있으실겁니다! 일본인의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한 후리카케! 한국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고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드셔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이상 아쉽지만! 마지막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그 동안 기사들 읽어주신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아래에 손가락을 꾹~ 눌러주세요 ^0^
불펌은 안돼요~!!
스크랩 시 댓글과 손가락은 필수에요~:)
★ 일본, 일본음식.후리카케,전투 식량,후리카케 협회,라쿠텐,히지키 후리카케(녹미채/ 톳),한국식 후리카케
- 좋아요
- 6
- 댓글
- 2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