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일본은

sisajapan
- 공개여부
- 작성일
- 2012.5.11
일본에도 어버이날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제이 기자 유자연입니다. 5월에는 특별한 기념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탐스러운 카네이션으로 부모님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어버이날인데요. 한국에는 어버이날이 5월 8일 하루로 정해져 있지만, 일본에서는 어머니의 날과 아버지의 날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 어버이날이 이렇게 따로 생기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일본의 어버이날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읽기 전 손가락을 눌러주는 센스!>
1. 세계 평화를 기원하는 어머니의 날
|
2. 일본 어머니의 날과 아버지의 날
아버지의 날(父の日)은 일본 사단법인 일본 맨즈 패션 협회에서 ‘일본 파더즈 데이 위원회’를 설립하여 국민적인 이벤트로 확대시킨 것이 시초였습니다. 일본 파더즈 데이 위원회는 1982년 아버지의 날 노란 리본 캠페인과 함께 제1회 베스트 파더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아버지의 날은 6월 셋째 주 일요일이며 메인 컬러는 노란색입니다. 아버지의 날 행사는 어머니의 날에 비하면 훨씬 조용하게 치러진다고 합니다.
|
3. 어머니의 날 그림 전시
어머니의 날이 가까워지면 역이나 슈퍼, 공원, 도서관, 관공서 등에서 아이들이 부모님 얼굴을 그린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다 같이 그린 그림을 동네에 전시하여 부모님과 함께 구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은 작문을 해서 역이나 회관에서 배포하는 마을 신문에 싣기도 합니다.
|
4. 베스트 파더 옐로우 리본상
6월이 되면 사회 각 분야에서 눈에 띄는 활약을 보이고 있는 아버지를 표창하는 ‘베스트 파더 옐로우 리본상’ 수상식이 열립니다. 1982년부터 시작된 이 상은 일본 맨즈 패션 협회와 일본 파더즈 데이 위원회가 주최하고 있습니다. 심사 기준은 밝고 즐거운 가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아버지, 아이들의 좋은 교육자, 사회의 복지에 기여하여 모범이 되는 사람 등입니다. 매년 정치인, 학자, 기업가, 예술가, 운동선수 등 다양한 분야의 아버지들이 상을 받고 있습니다.
(2010년 수상자 배우 사토 류타)
|
5. 어머니의 날을 공략한 광고
(2012년 편)
|
6. 어버이날 선물 고르기
일본의 어린이들도 우리나라 아이들처럼 어버이날이 되면 깜찍하게 손수 만든 쿠폰을 선물합니다. ‘어깨 주물러 드리는 권’, ‘발 마사지 권’, ‘심부름 권’ 등 항목을 정하고 마치 회수권처럼 쓸 수 있도록 기한을 적어 몇 장씩 부모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손 글씨를 써서 정성스럽게 만든 쿠폰을 받으면 부모님 마음도 무척 흐뭇하실 것 같습니다. 평소 부모님에게 효도할 기회가 없었던(?) 아이들은 쿠폰을 사용하여 부모님을 도울 수 있고, 부모님들은 아이들을 키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귀여운 선물인 것 같습니다.
|
② 카네이션
아기자기한 것을 좋아하는 일본인들은 카네이션을 고르는데도 신경을 많이 쓴다고 합니다. 카네이션은 꽃집에 진열되어 있는 것을 바로 살 수도 있지만, 팜플렛을 보고 원하는 디자인을 고르면 꽃집에서 전국에 택배로 배송해 줍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주로 빨간색 카네이션을 선물하는것에 비해 일본인들은 다양한 색깔의 카네이션을 선호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카네이션과 함께 유명 제과점에서 파는 케이크나 카스텔라 등을 함께 보내는 것이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
어머니의 날을 앞두고 제과점에서는 감사함을 담은 문구나 카네이션 그림을 넣은 과자들을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포장도 어머니의 날 콘셉트에 맞게 예쁘고 깔끔하게 나오는데요. 전통 화과자부터 시작해서 케이크, 카스테라라, 모찌, 초콜릿 등 각종 디저트가 저마다의 매력으로 손님들을 유혹합니다. 일본 사람들은 차를 많이 마시기 때문에 전병, 마카롱, 양갱 등 차와 곁들여 먹을 수 있는 달콤한 음식들이 해마다 어머니의 날 선물로 무난하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술은 한 설문조사에서 일본 아버지들이 바라는 아버지의 날 선물 1위로 꼽혔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받고 싶은 것은 위스키, 일본주, 와인 순으로 조사되었는데요. 그만큼 술은 해마다 빠지지 않는 인기 선물입니다. 그 이유는 일본 남성들이 음주를 무척 즐기는 편이고, 일본에는 다양한 일본주와 양주 등이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전국의 유명한 술을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어서 아버지날 술 선물에 대한 인기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 같습니다.
|
⑤ 여행권
가사와 일에서 벗어나 모처럼 느긋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는 소망은 한국과 일본, 어떤 부모님이라도 모두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주로 가까운 해외로 효도 여행을 보내드리는 경우가 많지만, 일본인들은 자국 내에 유명한 온천이 많이 있어서 '온천 여행 기프트'를 선물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온천 여행 기프트를 선물하면 한정된 예산 안에서 자유롭게 여행 옵션을 선택할 수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일본에서 아버지의 날은 어머니의 날에 비하면 주목도가 낮다고 합니다. 원래 어머니의 날을 제정하게 된 배경에는 ‘가사에 도맡는 어머니에게 감사를 표현하자’는 뜻이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아버지들도 가사에 동참하는데 왜 아버지의 날은 제대로 챙겨주지 않느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자녀들이 어머니와 있는 시간이 더 많아서일까요? 자녀들이 아버지의 날보다 어머니의 날을 더 신경 쓰게 되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여러분은 어버이날이 하루인 것과 일본처럼 나뉘어 있는 것 중에 어느 쪽이 더 좋으신가요? 부모님의 은혜를 되새기면서 오늘 기사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가족과 함께 즐거운 어버이날 보내시길 바랍니다. ^^
재밌게 읽으셨다면 아래에 손가락을 꾹~ 눌러주세요 ^0^
불펌은 안돼요~!!
스크랩 시 댓글과 손가락은 필수에요~:)
★ 일본,어버이날,어머니의 날,아버지의 날,안나 자비스,카네이션,일본 맨즈 패션 협회,일본 파더즈 데이 위원회,옐로우 리본상,효도권,어머니의 날 한정 과자,술,여행권,온천 여행 기프트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