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의 포스트

AwakeLit
- 공개여부
- 작성일
- 2020.7.16
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
https://blog.naver.com/sjune206/222031641037
네이버 블로그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귀여운 도형이 있는 표지와 내가 좋아하는 느낌의 디자인이다. 깔끔하고 간결한 것 같아서 편하게 책을 집을 수 있었다.
이 책은 리여우화 라는 중국 수학자..아니 수학 매니아의 책이다.
과연 재미있을까? ..수학이란 단어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단어는 복잡한 수식, 까다로움, 귀찮음과 같은 것이다. 나는 이 책을 들며 이러한 마음을 가졌다. 수학이 재미있을 수 있을까? 과연 날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까? 라며 이 책을 시험하기도 했다.,ㅡ,ㅡ
이 책은 나의 일종 시험을 80점이나 맞았다. 뭐...나머지 20점은 어디로 갔는가?
이 책을 읽고 아쉬웠던 점
먼저 수학적 기호나 또 단어를 설명하거나 풀이를 해주지 못한 점이 아까웠다. 예를 들면 집합에 대한 개념을 모르면 한 챕터를 이해하기 어렵기도 하고,, 또 내가 잘 이해하지 못했던 단어는 단순폐곡선, 내접정사각형,입방체 등이 있었다. 개념을 알더라도 다시 정리를 할 수 있게 개념을 단순하게라도 책 아래부분에 적어 놓았으면 더 좋았을 텐데. 라는 바램이 있었다.
또 공식이 어려운 부분도 있었고, 책 내용이 잘 눈에 들어오지 않기도 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 책이 조금 어렵고 나에게는 고난이었지만 고등 수학을 잘 끝낸 사람들에게는 그닥 어렵고 불편한 책은 아닌 것 같다.
좋은 점
이 책의 특징을 말하자면 Part가 잘 나누어져 있다. part 마다 분야가 다른 것이 아니라 수학의 여러 분야가 골고루 잘 섞여 있는 것 같다.
여기서 분야는 각각 산술, 대수학, 기하학, 해석학이라 한다. 또한 이 밖에도 근대 이후에 나타난 수학 기초론과 이산 수학 및 응용수학 등이 있다.
출처:(https://ko.wikipedia.org/wiki/%EC%88%98%ED%95%99)
이 책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며 충분히 접할 수 있는 수학적 문제도 잘 나와 있었다. 그 중 하나는 “소파 상수” 이다.
소파상수를 통해 우리 실생활과 연관된 수학을 자세히 엿볼 수 있었다.
수파상수는 협소한 통로에 있는 소파를 옮기려는 데 코너에 막혀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문제를 갖고 수학자들이 만든 문제이다.
Q: 폭이 1인 복도에서 오른 쪽 방향으로 직각의 모서리를 끼고있는 공간이 있을 떄 공간을 통과할 수 있는 소파의 단면적 최댓값은 얼마인가?
이 문제는 현재도 완벽한 답을 구하지 못했다고 한다.
또 현재까지 최댓값은 내가 잘 아는 헤머즐리 소파와 다른 것들이 있었다. 헤머즐리 소파의 비밀이 소파상수와 연관되있다니 신기하고 놀라웠다.
연령대 이 책을 읽으며 느낀 점은 고등학생이 공부하는 중에 참고하면 좋은 서적이라고 생각했다. 또 고교 수학 공부를 다 완료하고 노후에 수학을 즐기는 사람이 읽기에도 좋은 서적이다.
또 이 책을 완벽히 이해하고 즐기는 방법은 한 챕터가 끝날 때마다 Let's play math together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을 해결하는 것이다. Let's play math together는 챕터의 내용과 관련된 작가의 질문이나 문제이다.
예술, 철학, 과학 많은 학문이 결합되어 있는 수학, 이 책을 비로소 큰 빛을 발할 수 있을 것 같다.
수학을 하고 있는데 한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을 때 이 책을 찾아 발췌독을 하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 까 싶다. 암호학, 기하학, 바둑 이야기, 메르센 소수, 피타고라스 정리, 편차 문제, 벨 부등식, SNS 채팅방은 모노이드 인가?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 그레이엄 수….등등등 수많은 수학이야기가 담겨있는 이 책이 당신에게 큰 도움을 주길 바라며 서평을 마치려고 한다.
첫 서평인 만큼 부족한 점이 많다는 점을 양해 부탁드리고 댓글로 부자연스러운 부분 또는 앞뒤가 안맞는 문장을 알려주시면 적극 반영 하려 한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