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술

추억책방
- 작성일
- 2024.3.26
연필 깎기의 정석
- 글쓴이
- 데이비드 리스 저/정은주 역
프로파간다

돌이켜보면 나는 너무나 오랫동안 자동 연필깎이로 연필을 깎는 데 익숙해져 있었어요. 장인의 손에 의해 완전무결하게 깎인 연필을 선물받고 나서 정말이지 나는 그동안 인생을 헛살았구나 싶었지요. 그간의 세월이 마치 뭉툭하고 서투르게 깎은 연필같이 느껴졌달까요. 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 닐 게이먼, 고객의 증언 중
그동안 연필을 즐겨 사용하고 꾸준히 연필을 구입하고 있으며 연필 관련 도서를 찾아 읽는 등 나름 연필에 애정이 많은 사람이라고 자부를 했는데, 다양한 연필 깎기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데이비드 리스의 <연필 깎기의 정석>을 읽고나서 아무 생각 없이 자동 연필깎이로 연필을 깎는 내 모습을 되돌아보니 연필에 대한 애정이 턱없이 부족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꼈다.
<연필 깎기의 정석>은 학창시절 수학 참고서의 바이블이라 할 수 있는 「수학의 정석」처럼 다양한 연필 깎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는 책으로 저자 데이비드 리스는 풍자만화 '겟 유어 워 온'으로 유명해진 만화가이며 현재는 연필 깎기 서비스(2013년 6월 당시 저자의 서비스는 35달러를 받았다고 한다)를 업으로 하고 있다. 책의 구성은 연필 깎기에 필요한 준비물을 시작으로 연필깎기의 모범 연필이라 할 수 있는 HB 연필 해부, 연필 깎기 전 해야 할 준비 운동을 거쳐 주머니칼로 깎기, 외날 휴대용 연필깎이로 깎기, 회전식 연필깎이로 깎기 등 다양한 연필 깎기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다.

요즘은 연필 깎기를 위해 주로 자동이나 회전식 연필깎이를 사용하고 있지만 연필을 주로 사용하던 학창 시절에는 커터 칼로 연필깎이를 도전하기도 했다. 하지만 힘 조절도 안 되고 마음대로 가지 않은 칼날 덕분에 울퉁불퉁 하게 깎인 연필의 안쓰러운 모습을 여러 번 목격하고 나서는 형편없는 손재주를 탓하며 칼로 깎기는 포기를 했는데 책에서 설명해 주는 칼로 연필 깎기를 통해 도전할 용기가 생겼다. 주머니칼로 깎기로 설명하자면 1단계 주머니칼 펼치기, 2단계 칼날 준비하기, 3단계 집도(여기까지는 준비 단계인데 패스해도 된다), 4단계 깃 아래단 위치 선정, 5단계 첫 칼자국 내기, 6단계 나무 속살 깎기(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연필을 너무 공격적으로 파고들려 하지 말고,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신중을 기해야 한다), 7단계 흑연 노출시키기, 8단계 흑연 다듬기(여기서 주의할 점 칼을 눕힌 상태에서 심을 깎으면 안 된다)로 단계별로 따라하다 보면 칼로 연필 깎기에 성공한 자랑스런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이 밖에 외날 휴대용 연필깎이로 깎기, 외날 회전식 연필깎이로 깎기, 다구형, 다단식 휴대용 연필깎이로 깎기, 이중날 회전식 연필깎이로 깎기 등 다양한 연필깎기의 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다. 저자는 우리 아이들도 가지고 있는 전동 연필깎이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생각하는데, 책에서는 망치로 전동 연필깎이를 부숴버린다.

책의 2/3 정도가 다양한 연필 깎기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면 나머지 부분에서는 진기한 연필 깎기 기술이나 유명인처럼 연필 깎는 기술 등 다소 엉뚱하고 기발한 방법들을 알려주는데 저자의 유머 감각을 느낄 수 있다. 뒤로 깎기, 이로 깎기, 폭포 속에서 깎기 등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도전하기도 하고, 유명인 흉내를 내며 연필 깎기 시연을 선보인다. <연필 깎기의 정석>에서 연필 깎기 정보만 얻고자 하는 실용주의 독자라면 나머지 1/3 부분은 읽지 않아도 된다. 나도 저자의 진기하고 엉뚱한 연필 깎기 기술에 살짝 당황하며 책을 덮을까 하는 마음이 생기기도 했다. 하지만 책을 완독한 후 책장을 덮고 나면 연필 깎기의 장인인 저자 데이비드 리스의 연필에 대한 깊은 애정과 철학을 깨닫게 되는데 다양한 연필 깎기에 대한 세심한 설명 뿐만 아니라 완벽하게 연필을 깎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부단히 노력하는 저자의 모습은 시도조차 하지 않고 작은 장애물에도 쉽게 포기 하는 사람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끝으로 책에서 놓치면 후회할 부분이 책 말미에 수록된 '부록'인데 연필 맛 와인과 연필 애호가들이 순례 해야 할 성지(사이트)는 여전히 연필을 좋아하고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선물이 될 것이다.
샤프펜슬에 대한 짧은 소견 : 샤프펜슬은 순 엉터리다. - 120쪽
샤프펜슬에 대한 짧은 소견 : 샤프펜슬은 순 엉터리다. - 120쪽
#연필, #데이비드 리스, #프로파간다
- 좋아요
- 6
- 댓글
- 18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