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별빛천사
  1. [종교/깨달음]

이미지

도서명 표기
법정스님의 무소유의 행복
글쓴이
장혜민 저
산호와진주
평균
별점8.6 (102)
별빛천사

나의 종교는 카톨릭인 천주교지만, 타종교에 대해서 배타적이지는 않다. 학창 시절 성당에 신부님과 절친한 스님이 방문하셨고, 미사 중에 참석하셔서 좋은 말씀을 전해주시기도 했다. 신부님 또한 석가탄신일이나 특별한 날에는 스님을 만나러 절에 방문하시면서 특별한 친분을 쌓아가셨다. 당시 신부님과 스님의 우정은 나에게도 너무나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아있다. 어린 시절부터 이런 모습을 보고 자라서인지 종교와 상관없이 좋은 말씀, 의미 있는 깨달음을 전하는 책들은 선입견 없이 읽는다. 법정 스님에 관해서는 나름 소식을 접하고 있어서 조금은 알고 있었고, 최근에 읽었던 몇 권의 책을 통해서 개인적인 관심을 갖게 되었다. 더욱이 김수한 추기경님 선종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법정 스님마저 입적을 하셔서 슬픔과 더불어 개인적으로 너무나 아쉬운 마음이다. 이 시대에 버팀목처럼 계셔주셨으면 하는 소중한 분들이 하나둘 떠나가시니, 요즘과 같이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에 두 분의 빈자리는 더 크게 느껴진다. 




 


이 책은 법정 스님의 일생의 행적을 되짚어보면서 그가 사람들에게 남기고자 했던 근원적인 깨달음들을 하나하나 엮어냈다. 그의 삶에서 배울 수 있는 무소유의 정신과 한 인간으로써 지켜야할 것, 진정한 행복의 길에 대한 깨우침은 물질적인 부와 명예, 성공과 같은 외적인 것에 집착하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많은 것들을 일깨운다. 무소유는 단순히 아무 것도 갖지 않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자신에게 필요치 않은 것들은 취하지 않고, 과한 것은 함께 나누는 것이다. 법정 스님은 이러한 무소유의 정신을 자신의 한 평생 삶을 본보기로 많은 이들에게 가르침으로 남겼다. 그는 젊은 스님시절부터 우리나라가 과도기적인 시대 상황을 겪을 때마다 힘없는 대중들을 대변하기도 하셨고, 옳은 일을 위해서는 쓴 소리도 마다하지 않으셨던 조용하지만 행동하는 종교인이셨다. 시대적으로 어려울 때마다 옳은 일을 위해서 힘을 보태시면서도 모든 일의 양면성을 고려하셨고, 자신의 부족함을 부끄러워 하시며 항상 겸손을 잃지 않으셨다. 이 책은 수도자로써 걸어온 법정 스님의 삶과 그의 사상을 네 개의 소재를 통해서 여러 가지 일화와 함께 이야기함으로써 법정 스님의 출가 이후 인생 여정을 이 한 권에 담았다. 


 



 

개인의 욕심으로 인한 소유의 욕망이 세상의 모든 문제를 일으키게 한다. 많은 범죄와 환경오염에 의한 자연파괴 등 결국은 부정적인 것들은 다시 인간에게 되돌아온다.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망으로써 인정하되 우리는 행복을 위한 진정한 소유를 깨달아야 한다. 단순히 개인의 쾌락을 채우기 위해, 남보다 더 갖기 위해서 외적인 소유를 목적으로 살아서는 안 되는 것이다. 자신이 필요한 만큼 만족하고, 과한 것은 주변의 이웃, 더 나아가서 세상과 나눈다면 그 안에서 진정한 소유의 기쁨과 함께 행복을 누릴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무소유는 버리는 것이 아닌 진정한 얻기를 위한 출발인 셈이다.


 



 


이 책을 읽은 후 최근에 읽었던 소유와 관련된 책들의 내용이 떠올랐다. 법정 스님을 비롯하여 그 책들에 등장하는 실존 인물들은 모두 자신의 인생에서 무소유의 법칙을 실천하여 진정한 행복한 삶이 무엇이고, 이러한 삶의 방향이 불가능하고 불행한 삶이 아니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일깨워 주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런 삶이 옳은 것이라는 것을 스스로 이해하면서도 막상 현실의 삶에서는 자신과는 먼 이야기인 듯 다시 예전의 생활로 돌아가 버린다. 법정 스님이 그랬듯이 우리 주변의 진정한 위인들의 삶은 이러한 부족한 인내심을 다시 한 번 채워주어 사람들이 올바른 길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한다. 개인적으로 김수환 추기경님이 법정 스님의 ‘무소유‘를 읽고서 아무리 무소유를 말해도 이 책 만큼은 소유하고 싶다고 하신 말씀에 조만간 구해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 들어서 무소유가 너무 많이 언급이 되고 관련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서 법정 스님의 삶이 마케팅적인 분위기에 휩쓸리는 느낌이라 살짝 거북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현상이 많은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깨우침을 선사해주고 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법정 스님의 무소유의 삶, 겸손한 삶, 나눔의 삶은 많은 사람들의 닫힌 마음을 열어주고 차갑던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진정한 사랑의 실천이었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법정 스님의 가르침을 이해하여 자신과 남을 위한 마음공부를 해나간다면 현재의 각박함과 힘겨움에서도 긍정적으로 변화해나갈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가져본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별빛천사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2.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2.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12.2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2.2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10.2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0.2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
    좋아요
    댓글
    92
    작성일
    2025.5.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
    좋아요
    댓글
    122
    작성일
    2025.5.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사락공식공식계정
    작성일
    2025.4.30
    좋아요
    댓글
    99
    작성일
    2025.4.3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