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밤텔러
  1. 마이 리뷰(2020년)

이미지

도서명 표기
[eBook] [5천원 페이백][대여] 하쿠바산장 살인사건
글쓴이
히가시노 게이고 저
알에이치코리아(RHK)
평균
별점8.4 (756)
달밤텔러

『하쿠바산장 살인사건』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다. 우리 나라 독자들이 사랑하는 추리소설 작가인 히가시노 게이고가 이번엔 밀실살인으로 돌아왔다. 그의 초기 데뷔작인 『방과후』에서는 학원을 배경으로 하는 추리물을 선보였는데  이번에는 전통 추리물에 도전한 것이다. 이 작품에서는 밀실살인, 연쇄살인, 영국동요 '마더구스' 등이 결합되어 작품의 재미와 스릴을 제공하였다. 특히 이 책을 읽을 때 마더구스 동요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 이 동요를 잘 알지 못했던 나는 이 동요 내용의 배경을 이해하지 못해서 조금 어려움을 겪었다. 작품을 읽다보면 이 마더구스 동요가 살인사건 해결에 있어서 실마리를 제공하며 이 수수께끼를 풀어야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건은 한 통의 엽서로 시작한다. 오빠에게 온 엽서 한 장 . 그 엽서에 적힌 메시지 중 이상한 문장이 있었다. "마리아님은 언제 집에 돌아왔지?" 

야호! 나오코 잘 지내? 나느 지금 신슈의 한 펜션에 있어. 사실 여기는 아주 이상한 곳이야. 하지만 무척 재미있기도 해. 이 숙소에 오게 된 것에 감사하고 있어. 어쩌면 내 인생에도 드디어 희망이 찾아올지 모르겠어. 그런데 부탁이 있어. 알아봐 줬으면 하는 게 있거든. '마리아 님은 집에 언제 돌아왔지?" 라는 거야. 성모 마리아의 마리아야. 성경니마 다른 어딘가에 실려 있을 것 같은데, 조사해 줘. 다시 말하는데 나한테 아주 중요해. 잘 부탁해. 이 은혜는 나중에 꼭 갚을께.

도대체 이게 뭐지? 작품을 읽는 독자들조차 이게 무슨 말인지 어리둥절할 것이다. 사건의 주인공은 하라 나오코이며 대학교 3학년생이다. 그녀는 죽은 오빠 고이치의 자살에 이상함을 느끼고 직접 오빠의 자살 사건을 조사해보기로 한다. 오빠인 고이치가 죽은 채 발견되었던 곳은 어느 허름한 산장이었다. 겨울 내내 눈이 쌓여 있다는 하쿠바산장이었다. 이 산장에선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이 산장이 수상하다. 정말 그녀의 오빠의 죽음은 자살일까?

이 사건에서 밝혀야 하는 것은 두 가지. 첫번째는 나오코 오빠의 죽음이 과연 자살일까? 두번째는 엽서 메시지 "마리아 님은 집에 언제 돌아왔지?" 이 질문에 대한 답이다.

고이치 죽음에 대한 상황은 이렇다. 그는 신슈의 산속에 있는 어떤 펜션에서 음독자살을 했다고 한다. 침대에 쓰러져 있던 그의 머리 맡에 콜라가 반쯤 담긴 컵이 놓여있었고, 그 콜라에서 강한 독약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그 독약은 특별한 것이었지만. 고이치에겐 자살 동기가 있었고 종업원이나 숙소의 다른 손님과 고이치의 접점이 발견되지 않아 결국 자살로 처리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나오코는 오빠가 자살할 리가 없다고 생각하고 직접 자살 사건을 조사하러 그녀의 친구인 마코토와 함께 하쿠바산장으로 향한다.  


하쿠바산장인 머더구스는 단층건물인데도 뽀족한 지붕이 군데 군데 솟아 있어서 영국의 작은 성을 연상시킨다. 주위에는 담이 둘러져 있어 중세 분위기가 났다. 그리고 원래는 영국 사람 별장이었고 사연이 있어 건물을 내놓게 되었던 것이다. 그 건물을 지금 주인이 사서 펜션으로 개장했다고 한다. 펜션은 디귿자 형태로 지어졌으며 거의 똑같은 구조의 방들이 늘어서 있었다. 그리고 각 방 험프티 덤프티, 잭과 질, 세인트폴, 런던 브리지와 올드 머더구스, 거위와 키다리 아저씨, 여행 등 방 이름이 머더구스 동요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이름을 딴 것이었다.

험프티 덤프티 방의 벽걸이에는 머더구스 동요 중 '험프티 덤프티' 동요가 걸려있다.


험프티 덤프티가 벽 위에 앉아 있다.

험프티 덤프티가 쿵 하고 떨어졌네.

왕의 말을 총동원해도,

왕의 부하를 총동원해도,

깨진 험프티 덤프티를 원래대로 돌려놓을 순 없었네.

이 동요 내용이 무슨 내용일까? 험프티 덤프티는 루이스 캐럴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는 건방진 달걀을 말한다. 처음에는 이 동요 내용과 이 사건이 별로 관계가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동요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 그 수수께끼를 푸는 것이 이 책을 읽는 재미이며 사건을 해결하는 열쇠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이 험프티 덤프티 방은 오빠인 고이치가 죽은 채로 발견되었던 방이기도 하다.. 머더구스 동요는 이 방에만 쓰여져 있는 것이 아니라 여덟 개의 방마다 쓰여져 있다고 한다. 

그리고 또 한가지 미스테리한 사실은 펜션 주변에는 끊어져서 사용할 수 없는 다리가 하나 있고, 고이치의 죽음을 포함하여 2년 연속으로 사람이 죽었다고 한다. 그리고 매년 같은 시기에 여기로 같은 사람들이 모인다고 한다. 그리고 그날 그 곳에 사람들이 모이면 누군가가 죽었다. 

이쯤 되면 무엇인가 수상한 냄새가 난다. 나 또한 스스로 탐정이 되어서 사건을 분석해보고 재구성해보려고 했지만, 히가시노 게이고가 설치한 밀실트랩이 너무나 견고해서 해결의 실마리도 잡지 못한 채 그저 그의 상상력과 구성력에 탄복하며 책에 빠져 들었다. 


그러면 매년 같은 시기에 여기로 모이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의사 부부가 있다. 그들은 '런던 브리지와 올드 머더구스' 라는 방에 숙박하고 있다. 가미조씨는 30대 남성이며 '풍차'라는 방에 숙박하고 있다. 오오키도 30대 초반의 남성인데 스포츠맨 타입이고 '세인트폴' 이라는 방에 숙박하고 있다. 애나미는 29세 남성이며 '잭과 질' 이라는 방에 숙박한다.  나카무라는 20대 초반의 남성이며 '여행'이라는 방에 숙박하고 있다. 시비우라 부부는 30대 중반의 부부이며 '거위와 키다리 아저씨' 라는 방에 숙박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후루카와는 20대 초반 남성이며 '여행'이라는 방에 숙박한다.

그들 중에 범인은 누구일까? 밀실살인에서 범인은 보통 등장인물들 중에 있게 마련이다. 그들 모두는 고이치 사건 때에도 그 방에 투숙한 사람들이었다. 2년 전 그들에게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왜 그들은 매년 같은 시기에 여기로 다시 모이는 것일까? 단순히 우연일까? 아니면 어떤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일까? 이 사건을 풀려면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과거에 한 남자가 금은방에서 반지와 목걸이 등 보석을 훔쳤다고 한다. 그리고 수천만 엔의 보석을 가지고 그 남자는 가출을 결심했다. 그런데 그 남자가 죽은 채로 발견되었는데 그 보석은 하나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아마도 죽기 전에 그 보석에 어딘가에 묻어두었을 것이다. 이 사건 이야기를 들은 나오꼬의 오빠인 고이치는 이 수수께끼를 풀려고 했고 그 과정에서 아마도 죽임을 당할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즉 고이치는 자살한 것이 아니라 살해당한 것이었다. 그리고 그 사건을 푸는 열쇠가 머더구스 주문이었고 그것이 곧 암호였던 것이다. 그것은 보석이 숨겨진 장소를 알려주는 암호였던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고이치의 자살에 관한 미스테리가 풀린다.

"고이치 씨는 자살한 게 아니야. 누군가에게 살해된 거지. 이제 단언할 수 있어."

살해됐다!

그 말이 새삼 나오코의 가슴을 조여왔다. 오빠는 살해됐다.

"왜 오빠를 살해해야만 했을까?"

-p. 403-


그리고 마더구스 동요의 의미를 하나하나 해석해보며 살펴보던 중 마침내 수수께끼를 풀게 된다.

결국 그들은 암호를 풀고 보석이 숨겨진 장소를 찾아내게 된다. 이미 보석은 누군가가 가져가버린 이후였다. 여기서 고이치가 살해 당한 이유가 밝혀진다. 고이치는 최종적으로 암호를 풀었고 그것을 안 범인이 가로채기 위해 고이치를 죽은 것이다. 그리고 결국 범인은 그 산장에 있던 사람이었다.

굉장히 논리적인 추리과정을 거쳐, 마더구스 동요를 체계적으로 해석해서 사건을 해결한 것 같다.

나 또한 긴장을 하며, 숨을 죽이며 사건의 추리과정을 따라갔다.

그리고 사건이 비로소 해결되었을 때, 뜻밖의 인물이 범인이고 공범도 있었다는 것에 놀랐다.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다운 사건 해결이었고, 밀실살인과 반전트릭이 있어서 끝까지 결말과 범인을 예측할 수 없었다. 그래서 더욱더 재미있었고 흥미로웠다. 히가시노 게이고 팬이라면 한 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달밤텔러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4.2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2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4.1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1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4.1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1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18
    좋아요
    댓글
    192
    작성일
    2025.4.1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18
    좋아요
    댓글
    196
    작성일
    2025.4.1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1
    좋아요
    댓글
    109
    작성일
    2025.4.2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