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밤텔러
  1. 서평단 출판사 리뷰(2022년)

이미지

도서명 표기
나를 살게 하는 것들
글쓴이
김창옥 저
수오서재
평균
별점9 (71)
달밤텔러



"이제는 나와 나의 삶에 대해 성찰해야 할 시간"



 



김창옥의 <나를 살게 하는 것들> 읽고



 





 



 



"지금 당신이 가꾸고 지켜낸 것들이 당신을 끝까지 살게 할 것입니다."



-이제는 나만의 속도, 나만의 꿈, 나만의 호흡, 나만의 사람들을 지켜라!-



 



 



정말 정신없이 살다보니 어느덧 40대 중년의 나이에 이르렀다. 아직도 아이들의 육아, 집안일, 직장일 등 하루하루 바쁘게 살고 있지만, 문득, 언제까지 계속 이렇게 나를 제외한 나의 의무로 인한 삶을 살아야 할까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찾은 것이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일이었다. 대단한 글쓰기 능력을 가진 것도 아니고, 글쓰기 수업을 정식으로 받은 적도 없지만 그저 책을 읽고 그 책에 대한 생각과 감상을 쓰는 것이 좋았다. 글을 쓰면서 책과 나의 일상을 연결지어서 나의 삶을 이야기하고, 나의 생각과 고민을 표현하는 것도 의미 있었다. 그렇게 시작된 글쓰기가 3년이 되었다. 코로나 시작과 함께 시작된 나의 글쓰기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고 아직도 나는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이 좋다. 그래도 여전히 삶에 대한 불안감과 나에게 부과된 여러 역할로 인해 힘에 부치고 버거울 때가 많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일과 나의 역할과 의무가 충돌할 때도 있어 더 지치고 힘이 들기도 했다.



 



어떻게 살아야할까. 어떻게 하면 나의 역할과 의무도 잘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일도 할 수 있을까. 그런 고민을 하던 중, 나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는 책 한 권을 만났다.



 



이 책 『나를 살게 하는 것들』의 저자 김창옥은 20년 동안 여러 강연을 통해 행복한 삶의 비결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성공한 삶을 살아야 하는지 등 우리에게 힘과 용기를 주는 이야기들을 해왔다. 그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스타강사로 자리매김해왔고, 20년 동안 전국각지를 돌며 주옥같은 강의를 해왔고 유튜브 누적 2억 뷰, KBS, MBC, JTBC 등 각종 방송에 출연하였다. 그런데 이렇게 정신없이 쉼없이 달려온 그의 삶에 '브레이크'가 걸렸다. 코로나로 인해 강연이 취소되고 그의 모든 일이 정지되자, 그는 비로소 자신을 돌아보는 '쉼'의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문득 깨닫게 된다.



 



'내가 질주했구나. 시속 100킬로미터로 내달려왔구나.'



문득문득 공허했고 외로웠고 아팠습니다.



 



 



그는 이런 뼈아픈 깨달음을 통해 비로소 자기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내가 어떻게 살고 싶은지,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고, 언제 행복한지 등 자기 자신에게 자신에 대한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이 책  『나를 살게 하는 것들』속에는  이런 질문에 대한 그가 그의 삶  속에서 찾은 답이 담겨 있다. 쉴새 없이 전력질주한 그의 삶 속에서 잠시 코로나라는 브레이크가 걸리자 그는 비로소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은 지금까지 달려온 삶 속에서 겪은 우울과 고독, 공황장애, 권태 등 삶의 힘겨움에 대한 그의 고백과 멈춤과 휴식을 찾은 그의 삶 속에서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을 해방시켜온 그의 해방일지가 담겨있다. 



지금까지 그가 강연에서 해온 말들 또한 인상적이고 감명적이었지만, 이 책 속에 담긴 그의 인생 고백과 그 속에서 찾은 인생론과 행복론은 많은 사람들에게 위안과 공감을 준다. 



 



성공만을 위해 전속력으로 달려온 그의 인생 길에서 그는 잠시 비상등을 켜고 멈춤을 한다. 그 멈춤의 삶으로 그는 그의 고향인 제주도에서의 인간 김창옥의 삶을 시작하였다. 서울에서 스타강사로서의 김창옥과 자연인으로서의 김창옥의 삶을 병행하기 시작했다. 그랬더니 그는 비로소 숨을 쉴 수 있었다. 그동안 성공을 위해 숨을 참고 쉬지도 않고 달려왔는데 이제는 숨을 쉬고 살아야함을 깨닫게 된다.



 



'여러분도 이제 제대로 숨을 쉬고 사세요.



더 이상 숨을 참고 살지 마세요.



그 누구를 위해서가 아닌, 나를 위한 삶을 사세요.



 



나는 숨을 쉬고 살아왔을까. 저자만큼 성공하고 유명한 삶을 살지는 못했지만, 나 또한 때로 나의 삶에 지침과 답답함을 느낀다. 아무 생각하지 않고, 모두 다 버리고 훌쩍 떠나고 싶어진다. 눈 딱 감고 떠나버릴까 하는 충동이 들다가도, 애들은 어쩌지, 학교는 어떻게 보내야 하지 등 나의 역할과 의무가 나의 발목을 잡는다. 이렇게 고민하고 망설이는 나에게 저자는 말하고 있다. '그 누구를 위해서가 아닌, 나를 위한 삶을 살라' 고 말이다.



 



저자는 제주도에 살게 되면서 해녀의 물질을 배우고, 옹기를 굽기도 하면서 그동안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시작한다. 그동안 바빠서 제대로 보지 못했던 자연의 아름다움과 일상 생활 속 소소한 행복을 발견한다. 제주도 해녀의 물질과 물마중을 통해 삶의 지혜를 배운다. 물질을 끝난 해녀를 위해 물마중을 해주면서 해녀가 무거운 짐을 잘 내려놓고 고된 하루의 노동 끝에 따뜻함을 느낄 수 있도록 우리 또한 인생에서 나의 주변 사람들을 위해 '물마중'을 해주어야 한다. 오늘 하루는 어땠는지, 힘든 일은 없었는지 따뜻하게 말을 건네고 말없이 그의 곁에 있어주는 것만으로 우리는 살아갈 힘을 얻게 되기 때문이다. 저자의 말처럼 우리 인생에서 그런 사람 하나 없으면 정말 서럽고 살아가기 힘들지도 모른다.



 



'인생에 물마중을 나올 사람이 아무도 없을 때,



우리에게 서러움이 찾아옵니다.'



-p. 65-



 



 



나의 속도에 맞추어, 나의 호흡에 따라,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나의 꿈을 쫒아가는 삶, 그것이 바로 나만을 위한 삶이며, 저자가 말하는 '나를 살게 하는 것들' 이라고 생각한다. 이제까지 모든 삶의 중심을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맞추어온 것 같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관대하고 나에게는 지나치게 엄격하게 대해왔다. 나의 인생임에도 불구하고, 왜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한 삶을 살아온 것일까. 이제는 나도 내 삶에 '멈춤'이 필요한 것 같다.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내가 좋아하는 곳, 집중되는 곳, 내 영혼이 좋아하는 곳에 가서 나만을 위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 



 



"사람은 좋아하는 일을 할 때가 쉬는 시간이다."



우리는 좋아하는 장소, 좋아하는 사람, 좋아하는 일과 함께할 때 쉴 수 있습니다. 지금 충전히 필요한 때라면, 삶이 퍽퍽하다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아, 좋다" 하며 감탄하는 삶, 쉼이 있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p. 82-



 





저자의 자신의 일상을 소재로 한 깨달음이 깊은 울림을 준다. 이처럼 일상과 자연 속에서도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지혜를 발견할 수 있다. 이 책 속에서 저자는 그동안 밝히지 않았던 자신의 과거와 고통을 솔직하게 밝히고 있다. 그의 솔직한 고백과 삶의 본질을 관통하는 메시지를 통해 나 또한 나를 돌아보고 나의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나를 위한 용기가 필요할 때,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모를 때, 왜 내 인생은 이럴까 고민하고 불안할 때 이 책이 당신에게도 용기와 희망을 줄 것이다. 



 



'당신이 지키는 것이 



결국엔 당신을 지켜줄 것입니다.'



 



열심히 살아온 여러분, 이제 좀 행복하셔도 괜찮습니다.



행복을 너무 낯설어하지 마세요.



인생은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달밤텔러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7.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7.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6.2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6.2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47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25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254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