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밤텔러
  1. 서평단 출판사 리뷰(2022년)

이미지

도서명 표기
광개토태왕 담덕 1
글쓴이
엄광용 저
새움
평균
별점9.8 (64)
달밤텔러

 



" 천년 시간을 거슬러 고구려 벽화같은 서사 시작된다"



엄광용 <광개토대왕 담덕 1 >을 읽고



 





 



천년을 기다려온 소설, 백년 후면 역사가 된다



-백 년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없을 고구려의 대서사시가 시작된다-



 



고구려의 왕들 중 가장 기억에 남고 유명한 왕은 아마도 '광개토대왕'일 것이다. 드넓은 만주 벌판을 달려 주변 변방민족들을 벌벌 떨게 만들었던 그 호탕한 기개와 용맹에 대해 많이 들어왔다. 한때 우리 민족도 말을 타고 초원을 달렸던 유목민의 후예였고 그런 '노마드 정신'이 우리 핏속에 살아 숨쉬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 책  『광개토대왕 담덕 1』권은 우리에게 잊혀졌던 고구려 역사를 소환시킨다. 거대한 만주벌판을 호령하고, 영토확장과 왕권강화를 통해 막강한 권력을 가진 최고군주였던 광개토대왕의 탄생신화의 대서사시를 우리에게 들려준다. 그저 '광개토대왕릉비'에 적힌 비문을 통해 간알게된 광개토대왕의 업적과 『삼국사기』에서 다루어진 내용들을 통해 미진하나마 제한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런 역사적 고찰의 한계점을 안타깝게 여긴 저자는 오천 년 역사를 자랑하던 고구려 역사를 현대로 소환한다.



 



저자는 『삼국지』와 같은 국민 역사소설을 쓰기를 갈망해왔고 11년간의 집필 기간과 그 간절한 열망이 합쳐져서 위대한 서사시  『광개토대왕 담덕』이 완성되었다. 저자는 이 책의 집필을 위해 20년 동안 중국 등지에서 보내면서 고구려 사료, 역사적 기록, 역사적 인물들을 찾아냈다. 이 소설이 다룬 직접적인 시대적 배경은 광개토대왕 재위시기를 전후한 40~50년이지만 오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융성했던 고구려를 배경으로 한 역사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역사적 사료와 연대기에 충실하면서도 스토리텔링 기법을 살려서 역사적 인물들을 소환시켰다. 소설의 형식을 빌려 등장인물들의 내면, 행동 등을 실감나고 흥미롭게 구성하여 마치 한 편의 사극을 보는 것 같았다. 또한 사극에서 빠질 수 없는 등장인물 간의 로맨스를 결합시켜서 역사 로맨스 소설을 읽는 것 같았다. 



 



특히 『광개토대왕 담덕 1』권 광개토대왕이 탄생하기 이전 고국원왕(책 속에서는 대왕 사유)  시대 고구려와 백제의 전쟁, 연나라에게 당한 치욕 등 고국원왕 재위 기간 동안 일어난 서사를 다루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고국원왕은 고구려의 제 16대 태왕이며 아버지인 미천왕이 크게 확장한 영토와 강화한 왕권을 대부분 상실한 무능한 군주로 평가되는  '암군'이다. 암군은 사리에 어둡고 어리석은 임금을 일컫는 말이라고 한다. 이 책 속에도 대왕 사유는 성격이 급하고 고집이 센 어리석고 현명하지 못한 왕으로 묘사된다. 특히 급하고 고집불통의 성격 때문에 백제와의 2번의 전투에서 크게 패하고 결국 평양성 전투에서 비극적인 최후를 맞게 된다. 이 책 『광개토대왕 담덕 1』권에서는 고구려와 백제의 평양성 전투 시작 부분까지만 기술되어 있다.  『광개토대왕 담덕 2』권에서 본격적으로 평양성 전투가 다루어지고, 고국원와의 비극적인 최후와 태자인 구부, 즉 소수림왕의 즉위기간 이야기들이 펼쳐질 것 같다.



 



고국원왕 재위 기간동안 약한 왕권으로 인해 여러 제후들이나 기득권 세력들의 힘이 막강하여 왕권을 크게 흔들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음모를 꾸미게 된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왕자 이련의 왕자비 집안이었던 하대용과 동부성을 지키는 동부욕살 하대곤 등이다. 그 집안과 관련하여 왕자비 연화, 말갈족이면서 뛰어난 무술 실력을 가졌지만 연화를 남몰래 연모하지만 끝내 이루지 못한 비운의 남자 추수, 왕제 무의 아들이며 하대곤의 양자인 숨겨진 왕족 출신 해평 등의 인물 이야기가 오히려 더 재미있고 인상적이다.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했기 때문에 전투의 결과나 왕의 서거, 즉위 등은 정해져있지만, 그 과정에 관련된 인물들의 실감나는 서사는 이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주는 것 같다.



 



그들이 앞으로 어떤 활약을 하고, 역사적 사실에 어떤 결과와 영향을 끼칠지는 앞으로 이 책  『광개토대왕 담덕 』을 읽어나가면 알 수 있을 것 같다. 저자가 집필한 원고지 1만 매 중 이번에 출간된 원고지 3000매 분량이  『광개토대왕 담덕 1』, 『광개토대왕 담덕 2』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책의 제목이 '광개토대왕 담덕'이니만큼 앞으로 등장하게 될 광개토대왕의 모습에 주목하게 된다. 그런데 이번 1,2권에서는 등장하지 않을 것 같다. 언제 광개토대왕의 탄생과 광개토대왕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을지 기다려지고 기대가 된다. 



 



이 책을 통해서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고구려 역사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저자의 오랜 기간 동안의 역사적 사료와 자료 조사를 통해 탄생한 이야기이니만큼 이 책만 읽어도 고구려 역사 공부가 저절로 되는 것 같다. 그리고 이 책 덕분에 고국원왕, 소수림왕, 평양성 전투 등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정보 검색을 하면서 읽으니 책의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광개토대왕 담덕 1』이 2일 동안 다 읽어버릴 정도로 너무 재미있었는데, 『광개토대왕 담덕 2』권은 더 재미있다고 하니 기대가 된다. 어떤 역사적 사건과 그 역사적 사건들이 이루어지는 과정 속에 어떤 이야기들이 있을지 너무나 궁금하다. 



저자가 자신의 글쓰기 인생 전부를 바쳐 오랜 시간 동안 집필에 쏟은 혼신의 작품인 만큼, 작가의 바램대로 이 책이 고구려 역사를 제대로 조명하면서 『삼국지』와 같은 국민 역사 소설이 되길 마지막으로 바래본다. 



 



나는 소설을 통하여 그 원형질의 동력을 찾아내기 위해 전심전력을 다하였다. 소설 속에서 그 동력을 찾아내는 것은 독자들의 몫이지만, 분명 광개토태왕이 광야를 달리는 말발굽 소리를 통해 오늘날 세계로 뻗어 가는 네트워크를 상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전 세계가 그물처럼 엮여진 정보의 유통망을 통하여, 독자들이 새로운 미래의 시간을 열어가는 동력을 확보하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2022년 6월 엄광용-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달밤텔러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5.1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1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4.2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28
  3. 작성일
    2025.4.2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28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27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9
    좋아요
    댓글
    148
    작성일
    2025.5.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9
    좋아요
    댓글
    130
    작성일
    2025.5.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