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쉼책이야기

이미지

도서명 표기
불안의 밤에 고하는 말
글쓴이
매트 헤이그 저
위즈덤하우스
평균
별점9.6 (51)

 알랭드 보통의 [불안]을 읽고 불안의 쓸모에 대해 고민했던 적이 있다. 그때는 불안이 드문드문 찾아오는 불청객인 줄 알았다. 이렇게 수시로 누구에게나 상존하는 감정인줄 몰랐다. 특히 코로나 19를 겪고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시국이 되다보니 불안이 빠진 삶을 상상하기가 힘들 지경이 되었다. 



 불안의 상존 문제가 이 책의 논의가 아니다.  이미 넘치도록 존재하는 불안을 어떻게 하면 지혜롭게 대처하고 극복해 나갈지가 핵심이다. "나는 이 책에서 우리의 '감정도' 우리의 '소유물'만큼이나 중요하다는 사실을 규명하고 싶다. 정신 건강이 신체 건강 못지않게 중요하며, 그런 점에서 지금 세상은 단단히 잘못 돌아가고 있다는 점을 밝혀내고 싶다"



저자는 20대에 공황장애를 크게 경험하게 된다. 정신적으로 피폐해지고 도저히 다시는 정상적인 삶을 살아 갈 수 없을 것 만 같고 차라리 죽는 것이 더 편할 것 같다는 충동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현재 그는 유명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고 책도 여러권 집필하고 가족과 함께 잘 살아 나가고 있다. 물론 잘~~이란 말에는 많은 뜻이 내포되어있다. 저절로 잘 살아지진 않는다. 



 20대에 심리적 병을 앓았 던 이유를 생활 방식의 탓이라 보고 있다. 폭음, 나쁜 수면 습관, 본래의 내가 아닌 '다른 나'가 되고 싶은 열망, 전반적인 사회적 부담때문이었다고 본다. 



 많은 불안증, 두려움은 그 자체만으로도 시너지를 갖는다. 



몽테뉴는 "고통받을까 두려워하는 자는 이미 그 두려움만으로도 고통받는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그 두려움, 불안을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자신의 병을 겪으면서 배운 교훈은 '회복'이 '받아들임'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우선 있는 그대로 상황을 받아들여야 변화를 시도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삶은 불확실하고 늘 위험이 내포되 있음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다. 전 세계 마케터들이 불행을 가지고 영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불행을 영업당하고 있다. 왜냐, 불행이야말로 돈이 몰리는 곳이니까



수많은 SNS를 접하면서 많은 사람이 더 불행해지고 있다. 다른 무엇인가와 끊임없이 비교당하면서 느끼는 불안과 불행은 무엇인가를 더 갖게 만들고 하게 만든다. 그런 무언가를 갖고 하면서 우린 한층 더 불안해진다. 저자는 우리가 주변 세계를 '흡수'는 할 수 있되, 그것에 '감염'되지는 말아야 한다고 한다. 흔히들 정신체계는 나만의 문제일 거라 자책한다. 하지만 정신의 문제는 많은 외연적인 문제로부터 기인한다. 가령 sNS를 끊어버리고, 모든 스마트 기기들을 멀리하고 인공적인 것으로 부터 멀리하며 자연으로 들어가서 자연과 호흡하는 것 만으로도 많이 나아지는 경우를 본다. 



요즘 아바타2가 나와서 2보기전 1을 다시 보면서 느낀게 있었다. 나비족들은 자연의 소리들과 작은 움직임에도 귀기울이고 절대로 자연의 세계에 역행하지 않고 그 흐름대로 살았다. 그 흐름대로 살아가면 때로는 많은 기계문명에 대항에 승리할 수도 있음을 알려준다. 



판도라 행성처럼 우리도 우리만이 오롯이 존재할 공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일례로 이 책에서는 '도서관'을 들었다. 요즘 마포구에서는 시험성적에 도움이 되지 않아 도서관을 없애려는 움직임이 있다. "권력자가 도서관을 인터넷 시대에는 무의미한 시설이라고 무시한다. 이것은 그야말로 핵심을 보지 못하는 것이다. " " 대부분의 도서관에서는 이미 사람들이 책과 정보를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혁신적인 방식으로 인터넷을 활용하고 있다. 게다가 도서관은 단순히 책만 읽는 곳이 아니다. 그곳은 우리보다 우리 지갑을 더 좋아하는 곳이 아닌 , 그나마 남아있는 소수의 공적 공간 중 하나다."



도서관이라는 공간이 주는 위로감과 독서가 주는 사회의 확장성을 무시하면 안된다. 수 많은 행성의 그 어딘가에 존재하는 남모를 종족처럼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부딪껴서 살아가다 보면 불안이라는 존재는 현실이 되어있고 내가 살아가야 할 삶이 되있을 것이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4.2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21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4.14

    좋아요
    댓글
    9
    작성일
    2025.4.14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4.1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14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4
    좋아요
    댓글
    172
    작성일
    2025.4.2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1
    좋아요
    댓글
    125
    작성일
    2025.4.2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4
    좋아요
    댓글
    96
    작성일
    2025.4.2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