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오후기록
- 작성일
- 2023.4.22
거인의 노트
- 글쓴이
- 김익한 저
다산북스
‘늦었지만 이제라도 기록을 잘하자’라는 마음을 담아 블로그 닉네임을 ‘오후기록’이라고 지었다. 그렇지만 아직은 희망사항일 뿐 제대로 된 기록과는 거리가 멀다.
누가 가르쳐준다면 배워서라도 잘하고 싶은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
《거인의 노트》.
유튜브 채널에서 기록전도사로 유명한 김익한 교수의 책이다.
국내 1호 기록학자. 평생 기록을 생활화하고, 연구해서, 결국 대가가 된 분이다.
이 책은 기록의 중요성, 생각을 요약하고 정리하는 법, 삶의 주요영역에서 기록을 적용하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책이나 영상을 소개하는 기록법을 살펴보면 대부분 잘못된 접근이 많았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메모를 기록으로 발전시키는 키포인트가 빠져있다. 단순히 메모를 남기는데서 그치지 않고 그것을 잘 정리하고 찾아서 기록으로 남겨야 비로소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도구가 되는데도 말이다.
(p.22)
메모가 중요하단 말에 휴대폰도 쓰고, 종이도 꺼내고. 머릿 속에 새로운 생각이 떠오를 때마다 적고 있다. 그럼에도 바쁘다는 핑계로 방치하니 며칠이 지나도 그냥 가방 속 종이조각일 뿐이다.
메모가 쓸모 있으려면 그 이상을 해야 한다. 날마다 시간을 정해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한다. 메모는 기록의 원천이지만 기록이 아니다. 저자는 기록만이 우리를 성장시킬 수 있다고 강조하며 정돈되지 않은 일상을 기록으로 변화시키는 법을 단계별로 알려준다.
책 읽기는 성장을 위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방법이다. 책을 자기 것으로 흡수하는 것만큼 성장에 효율적인 방법이 없다. 그런데 아무리 읽어도 며칠만 지나면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p.46)
예전에 책을 읽기만 할 때는 많이 읽을 수는 있어도 몇 주만 지나면 무슨 내용이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았다. ‘그 책 읽어 봤다.’라는 자기만족만 있을 뿐. 그런 허무한 독서가 싫어서 리뷰를 쓰고 있다.
문제는 글쓰기가 만만치 않다는 거다.
일단 리뷰를 쓰려면 내용을 축소해서 정리해야 하는데 읽다보면 모든 내용이 중요해 보인다. 저자가 권하는 방법은 챕터마다 키워드를 뽑고 그것을 자기가 이해한 대로 재구성하는 것.
여기서 알려주는 요약 정리하는 방법은 다른 공부나 업무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자기만의 언어로 요약하여 상대방에게 쉽게 설명할 정도가 되어야 진짜 자기 지식이 된다. 저자는 자기화된 지식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한다.
사람들이 요약하기를 힘들어하는 이유는 ‘내가 요약한 게 틀리면 어떡하나.’하고 걱정하기 때문이다. 충분히 이해한다. 그러나 의심하면 요약의 수준은 절대 높아지지 않는다. 자신이 요약한 것에 애정을 갖고 확신하는 순간 요약하는 수준이 높아질 수 있다.
...
책에서 읽은 모든 것이 나의 지식이 될 수 있을까? 아니다. 지금의 내가 저자와 교감할 수 있는 것만이 내 지식이 된다.
...
그러므로 책을 읽을 때 저자의 의도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당신이 표상할 키워드가 원래 저자가 쓴 키워드가 아니어도 상관없다. 나한테는 익숙하지 않거나 와 닿지 않는 단어 대신 내가 온전히 이해하고 교감할 수 있는 단어를 선택하라.
(p.132~134)
내 마음을 이렇게 잘 알고 있다니!
저자의 의도가 따로 있을 텐데 오독하는 게 아닌지 걱정되기도 하고, 좁은 식견을 그대로 드러내는 게 부끄러울 때도 있다. 그럴 때마다 ‘아직 이 정도야. 그래도 괜찮아. 다음에는 조금 더 나아질 거야.’하는 마음으로 포스팅한다.
저자도 용기를 준다. 이게 끝이 아니라고, 지금은 이 정도여도 다음에 다시 책을 접한다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고. 그렇게 우리는 성장하는 거라고 말이다.
자기계발서는 읽은 직후에는 저자처럼 나도 뭐라도 할 것 같은데 차츰 시간이 지나며 ‘저자는 저자, 나는 나’라는 실망으로 그칠 때가 많다. 그래도 마음이 작아지고 가라앉는 날에는 에너지 넘치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기운을 받고 싶어 찾게 된다.
독자들의 평도 좋고 기록학자의 이야기가 궁금해서 읽은 책이다.
여러 가지 유용한 내용이 많지만 그 중 기억하고 싶은 것.
1. 날마다 메모 정리해서 기록하기.
2. 책 읽을 때 키워드 뽑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하기.
이것만이라도 잘 실천할 수 있으면 좋겠다.
- 좋아요
- 6
- 댓글
- 2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