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휴먼
  1. 서평

이미지

도서명 표기
젠탱글
글쓴이
카스 홀 저/김영수 역
인간희극
평균
별점9 (8)
휴먼




 


젠탱글이란, 종이 위에 어지럽게 얽혀 놓은 선(금)을 말한다는 말은 이 책의 서두를 장식하는 표현이지만, 이 책을 읽어 보고 이 책에서 소개한 패턴을 한 번 집중에서 그려보게 되면 젠탱글이라는 것이 그저 단순하게 얽히고 설힌 금이라고 말하며 뒤돌아설 수만은 없는 아주 묘한 매력이 담겨진 의미의 무엇이다. 내가 이 책, [젠탱글]이라는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이 책을 접하고 난 뒤의 느낌과의 차이는 거의 없다. 피곤함과 산만함 속에서 마음의 평온과 편안한 집중을 느끼려는 생각과 거의 일치한다. 거기에다가 오히려 상상의 날개를 달아 주기도 한다. 그것은 직접 그려보기를 반복하다보면 곁들여지는 기분 좋은 결과물이다. 


 


하루에 10분이면 완성이 되는 아름다운 선의 그림, 단순한 일획으로부터 시작해서 그것들이 모여 이루어지는 환상의 결정체를 맛보게 될 것이다. 이처럼 젠탱글은 누구에가나 창의적인 세계, 자신감의 세계, 고요함의 세계를 맛보게 해준다는 내용을 이야기 해 주고 있는데, 지금 현재 어느 정도의 단계에까지 접하지 못한 나의 입장에서는 일단 "고요함의 세계를 맛보게 해준다" 라는 표현에 먼저 충분한 공감을 한다.


 


대개의 경우 그림을 그릴 때, 최소한 습관적으로라도 정확한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지우개를 동원해가면서 비뚜러짐에 대해 용납치 않는 스케치를 하곤 하는데, 젠탱글은 그냥 비뚜러져 그려진 선 자체를 당연한 것으로 보고, 마음이 평온을 가져오는데 방해가 될 만한 것들에 대한 선입견들을 하나하나 제거해 나갈 수 있게 유도를 해준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그린 삐뚤거리고 불완전한 선 속에서 차분하게 아름다움을 발견하라고 젠탱글은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겉으로 드러난 젠탱글을 보게되면 정형화된 틀 속에서 오히려 마음이 조여올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반문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거미줄처럼 일정 형식의 패턴이 단순 반복되는 젠탱글은 육체의 휴식과 마음의 자유가 어우러진 아름다움의 소산이라고 말할 수 있다.


 


미술이라는 영역에 자유로운 규칙을 가미시킨 젠텡글은 현재 300여 명의 공인 교사가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정신건강센터, 학교, 병원, 지역복지센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신 건강을 위한 치유의 효능을 인정 받아 성공적으로 적용이 되어지고 있다고 한다.


 





실습 삼아 그려본 나의 젠탱글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젠탱글의 기본 패턴들을 보니,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따라하는 동안 내 안에 고여 있던 마음들이 하나하나 겉으로 드러나면서 편안한 숨을 내쉴 수 있게 해 주고, 또 그러는 동안 육체에게는 휴식을 준다. 젠탱글은 공부 외에 수많은 정신적 압박에 시달리는 요즘 세대의 우리 아이들에게도 상당한 도움을 줄 것이라 여겨지며, 경제적으로 또는 아이들 육아로 인해 마음이 우울해지는 현대의 엄마들에게도 안락한 순간과 마음의 여유를 심어 줄 것이다.  사족이지만, 내 아내도 젠탱글을 따라 그려보더니 그 성격과 꿈이 꼭 맞아 젠탱글 교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곤 했다.


 


칼라가 들어간 젠탱글은 또다른 꿈의 영역에 들어선 듯 화려하고 신비로웠으며 많은 곳에 쓰임을 가질 수 있겠다 싶었고, 디지털화 시킨 젠탱글을 보니 무한한 그 활용 영역을 느끼게 되어 '나도 제대로 한 번 익혀볼까' 싶었다.


 


이 책은 테두리 만드는 법, 물감 먹이는 법, 밑그림 패턴 익히는 법, 글자 꾸미고, 악센트 주고, 음영을 넣고, 사진을 접목시키는 방법 등 젠탱글이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기법들을 일일히 소개하며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작가는 병원으로부터 암 선고를 네 번이나 받았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정신을 집중시켜주는 젠탱글로부터 마음의 평온을 얻고 보편적 인간의 사고의 한계를 넘어 삶의 유한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아무런 병이 없는 사람들보다 더 건강한 정신을 갖추며 살아가고 있다. 그만큼 젠탱글은 단순히 그어진 선들의 조합이 아니라, 문명화된 현대의 모든 이질들로부터 상한 마음의 치유책이며, 심지어는 정신적 보약인 셈이다라고 나는 확신할 수 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휴먼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1.1.2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1.1.29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1.1.1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1.1.13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1.1.1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1.1.13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06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00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68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